$\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웹 프로그래밍 학습을 위한 자기주도적 코스웨어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Self-Directed Courseware to Study Web Programm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2, 2009년, pp.453 - 461  

정유진 (한국외국어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박은희 (한국외국어대학 교육대학원 전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Html, CSS, JavaScript, Dhtml 등의 웹 언어를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웹-기반 코스웨어를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각 단원별로 이론 학습 및 동영상 학습, 실습, 형성평가, 과제실과 자유 게시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교수자가 그러한 학습내용을 토대로 평가가 가능하도록 하여 웹상에서 교육, 평가, 성적을 처리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특히, 한 화면에서 동영상을 보면서 화면의 이동 없이 따라하며 실습하고 결과보기를 할 수 있어, 웹 언어 학습 내용을 학습자 스스로 충분히 숙지하고 실습할 수 있는 웹-기반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이를 통하여 학습자는 텍스트로 즉각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웹 언어를 효율적으로 실습해 볼 수 있어 학습 이해도를 높일 수 있고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학습에 참여하여 흥미를 높일 수 있게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design and implement a web-based courseware where learners can do self-directed learning to study Web programming languages such as Html, CSS, JavaScript and Dhtml. Each section consists of text class, movie class, practice class, formative assessment, laboratory and bulletin board...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은 학습자가 홈페이지에서의 기본인 웹 프로그래밍 언어를 습득하는데 겪는 많은 어려움을 해소해 주기 위해 다음과 같은 학습 이론에 중점을 두어 웹 기반 학습시스템을 설계하였다.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해 텍스트로 제공되는 이론 학습뿐만 아니라 동영상 학습을 제공하고, 학습자가 동영상을 보면서 직접 학습 내용을 실습을 하고 동일한 화면에서 실습에 대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실습환경을 제공한다.
  • 여기서 학습자 DB란 학습시스템에 접근 가능한 학습자 리스트로, 이 시스템에서는 학습자 DB에 있는 학습자만 로그인 과정을 통해서 학습시스템에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전반적인 학습에 대한 공지사항을 학습자에게 보여줄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웹 프로그래밍 작성 언어인 Html, CSS, JavaScript, Dhtml의 학습 내용을 학습자 스스로 충분히 숙지하고 자기주도적으로 실습할 수 있는 웹기반 코스웨어를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코스웨어란 무엇으로 정의되는가? 여기서 코스웨어란 “컴퓨터를 통하여 특정한 교과내용을 학생들에게 교육시킬 목적으로 제작된 교수-학습용 프로그램으로서 교과내용이 담겨져 있는 소프트웨어”로 정의되어 진다[1]. 또한, 자기주도적인 학습이란 학습자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 과정 및 학습자원을 결정하여 학습을 수행하고 학습 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일련의 학습과정을 말한다.
자기주도적인 학습이란 무엇인가? 여기서 코스웨어란 “컴퓨터를 통하여 특정한 교과내용을 학생들에게 교육시킬 목적으로 제작된 교수-학습용 프로그램으로서 교과내용이 담겨져 있는 소프트웨어”로 정의되어 진다[1]. 또한, 자기주도적인 학습이란 학습자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 과정 및 학습자원을 결정하여 학습을 수행하고 학습 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일련의 학습과정을 말한다.
웹 프로그래밍을 학습할 수 있는 방식 중 이혜정이 제공한 방식은 태그 실습 환경과 동영상 자료를 제공해 태그를 학습 사이트에서 직접 입력과 결과 보기가 가능하게 만들었으나, 그 한계점은 무엇인가? 이혜정[2]는 학습자가 스스로 홈페이지에 대한 개념과 홈페이지를 만들기 위한 태그, 기타 응용프로그램의 구성과 사용 방법을 익히도록 태그 실습 환경과 동영상 자료를 제공하였다. 태그를 학습 사이트에서 직접 입력과 결과 보기가 가능하게 만들었으나, 동영상 화면과 태그 실습 화면이 따로 있어 화면을 번갈아 바꾸어 가며 학습해야 되고, 웹 페이지 작성에 대한 다양한 툴을 다루지 않는다. 조규식[3]은 웹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을 위한 웹 코스웨어를 개발하였는데 많은 예제를 보면서 학생 자신이 직접 프로그램을 코딩 연습을 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나 코딩에 대한 결과보기를 제공하지 않으며 동영상에 대한 자료도 제공하지 않는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박성익, 코스웨어의 이해와 설계전략, 연구보고KR89-1 코스웨어 설계에 관한 기초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89. 

  2. 이혜정, 중학교 컴퓨터 교과의 웹 코스웨어 설계 및 구현, 서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3. 조규식, 웹프로그래밍 언어 학습을 위한 웹 기반 코스웨어 설계 및 구현,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3. 

  4. 허연자, Graph 데이터구조 학습을 위한 코스웨어 설계 및 구현,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5. 김혜선, SQL 실습을 위한 관계대수 학습 코스웨어의 설계 및 구현,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6. 김희정, 효과적인 데이터베이스 학습을 위한 실습형 웹 코스웨어 설계 및 구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7. 김미량, 하이퍼텍스트 학습체제에서의 상호작용 증진전략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8. 

  8. 안진숙, 이경현, "메타인지전략에 기반한 따른 HTML 태그 학습을 위한 코스웨어 설계 및 구현", 한국콘텐츠학회 2007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5권, 제1호, pp.5-9, 2007(6). 

  9. 서봉수, 박성균, "프로그래밍 언어의 통합 교육을 위한 웹 콘텐츠의 설계 및 운용",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제7권, 제8호, pp.226-233, 2007(8). 

  10. 김은미, 이형재, 한경숙, "웹 기반 프로그래밍 교육 시스템", 한국정보과학회 2006 가을 학술발표논문집, 제33권, 제2호(A), pp.92-96, 2006(10). 

  11. 김성현, 김영구, "웹기반 컴파일과 실행을 지원하는 C언어 교육콘텐츠 개발", 한국콘텐츠학회 2006 추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4권, 제2호, pp.796-800, 2006(11). 

  12. 방미향, "웹의 진화 원칙에서 도출해 낸 차세대 e-Learning 콘텐츠의 발전 모델 제안", 한국콘텐츠학회 2007 추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5권, 제2호(하), pp.719-723, 2007(11). 

  13. 조상영, 이현정,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자료구조 웹 코스웨어의 설계 및 구현",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11권, 제1호, pp.75-83, 2008. 

  14. http://cgm.cs.mcgill.ca/-godfried/teaching/algoritms-web.html 

  15. http://www.ansatt.hig.no/frodeh/algmet/animate.html 

  16. J. T. Stasko, "Tango: A Framework and System for Algorithm Animation," IEEE Computer 23, pp.27-39, 1990(9). 

  17. 권훈, 곽호영, "웹 기반의 한자 쓰기 시스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호, pp.128-136, 2008(1). 

  18. 박웅규, 안병홍, "학습 활동 중심의 초등학교 수학과 각도학습 웹코스웨어의 설계 및 구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6권, 제12호, pp.192-200, 2006(12).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