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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2, 2009년, pp.453 - 461
정유진 (한국외국어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박은희 (한국외국어대학 교육대학원 전산교육과)
In this paper, we design and implement a web-based courseware where learners can do self-directed learning to study Web programming languages such as Html, CSS, JavaScript and Dhtml. Each section consists of text class, movie class, practice class, formative assessment, laboratory and bulletin 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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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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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웨어란 무엇으로 정의되는가? | 여기서 코스웨어란 “컴퓨터를 통하여 특정한 교과내용을 학생들에게 교육시킬 목적으로 제작된 교수-학습용 프로그램으로서 교과내용이 담겨져 있는 소프트웨어”로 정의되어 진다[1]. 또한, 자기주도적인 학습이란 학습자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 과정 및 학습자원을 결정하여 학습을 수행하고 학습 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일련의 학습과정을 말한다. | |
자기주도적인 학습이란 무엇인가? | 여기서 코스웨어란 “컴퓨터를 통하여 특정한 교과내용을 학생들에게 교육시킬 목적으로 제작된 교수-학습용 프로그램으로서 교과내용이 담겨져 있는 소프트웨어”로 정의되어 진다[1]. 또한, 자기주도적인 학습이란 학습자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 과정 및 학습자원을 결정하여 학습을 수행하고 학습 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일련의 학습과정을 말한다. | |
웹 프로그래밍을 학습할 수 있는 방식 중 이혜정이 제공한 방식은 태그 실습 환경과 동영상 자료를 제공해 태그를 학습 사이트에서 직접 입력과 결과 보기가 가능하게 만들었으나, 그 한계점은 무엇인가? | 이혜정[2]는 학습자가 스스로 홈페이지에 대한 개념과 홈페이지를 만들기 위한 태그, 기타 응용프로그램의 구성과 사용 방법을 익히도록 태그 실습 환경과 동영상 자료를 제공하였다. 태그를 학습 사이트에서 직접 입력과 결과 보기가 가능하게 만들었으나, 동영상 화면과 태그 실습 화면이 따로 있어 화면을 번갈아 바꾸어 가며 학습해야 되고, 웹 페이지 작성에 대한 다양한 툴을 다루지 않는다. 조규식[3]은 웹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을 위한 웹 코스웨어를 개발하였는데 많은 예제를 보면서 학생 자신이 직접 프로그램을 코딩 연습을 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나 코딩에 대한 결과보기를 제공하지 않으며 동영상에 대한 자료도 제공하지 않는다. |
박성익, 코스웨어의 이해와 설계전략, 연구보고KR89-1 코스웨어 설계에 관한 기초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89.
이혜정, 중학교 컴퓨터 교과의 웹 코스웨어 설계 및 구현, 서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조규식, 웹프로그래밍 언어 학습을 위한 웹 기반 코스웨어 설계 및 구현,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3.
허연자, Graph 데이터구조 학습을 위한 코스웨어 설계 및 구현,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김혜선, SQL 실습을 위한 관계대수 학습 코스웨어의 설계 및 구현,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김희정, 효과적인 데이터베이스 학습을 위한 실습형 웹 코스웨어 설계 및 구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김미량, 하이퍼텍스트 학습체제에서의 상호작용 증진전략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8.
안진숙, 이경현, "메타인지전략에 기반한 따른 HTML 태그 학습을 위한 코스웨어 설계 및 구현", 한국콘텐츠학회 2007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5권, 제1호, pp.5-9, 2007(6).
김은미, 이형재, 한경숙, "웹 기반 프로그래밍 교육 시스템", 한국정보과학회 2006 가을 학술발표논문집, 제33권, 제2호(A), pp.92-96, 2006(10).
김성현, 김영구, "웹기반 컴파일과 실행을 지원하는 C언어 교육콘텐츠 개발", 한국콘텐츠학회 2006 추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4권, 제2호, pp.796-800, 2006(11).
방미향, "웹의 진화 원칙에서 도출해 낸 차세대 e-Learning 콘텐츠의 발전 모델 제안", 한국콘텐츠학회 2007 추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5권, 제2호(하), pp.719-723, 2007(11).
조상영, 이현정,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자료구조 웹 코스웨어의 설계 및 구현",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11권, 제1호, pp.75-83, 2008.
http://cgm.cs.mcgill.ca/-godfried/teaching/algoritms-web.html
http://www.ansatt.hig.no/frodeh/algmet/animate.html
J. T. Stasko, "Tango: A Framework and System for Algorithm Animation," IEEE Computer 23, pp.27-39, 19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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