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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능특성 및 판별함수를 이용한 한우고기 맛 등급 분석
Palatability Grading Analysis of Hanwoo Beef using Sensory Properties and Discriminant Analysis 원문보기

Korean journal for food science of animal resources = 한국축산식품학회지, v.29 no.1, 2009년, pp.132 - 139  

조수현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  서그러운달님 (덕성여자대학교 정보통계학과) ,  김동훈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  김재희 (덕성여자대학교 정보통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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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1,300명의 소비자들이 직접 먹어보고 평가한 한우고기 데이터를 이용하여 쇠고기 맛 등급을 구분 해 내기 위한 판별분석 방법들을 비교하였다. 한우 관능평가의 주요 세 변수인 연도, 다즙성, 향미를 포함한 정준 판별분석과 대표적인 맛 변수로 여겨지는 전반적인 기호도 만을 이용하여 선형판별분석과 비모수 판별분석을 하였다. 전반적인 기호도와 같은 한 개의 변수만을 사용할 경우 두 가지 모두 비슷한 분류율을 나타내지만 선형판별 함수는 이해와 사용 측면에서 장점이 있었던 반면에 비모수적 방법은 커널함수와 띠폭에 대한 선택이 불편하지만 잘 선택하면 정확한 분류율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었다. 그러나 다른 정보를 가진 변수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 개의 변수만을 이용한 판별 분석은 판별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중요한 변수들의 정보를 활용하지 못한다는 문제점이 있다. 한편, 정준판별분석의 경우 정준판별함수의 오분류율이 일변량 선형 판별함수와 비모수 판별함수의 오분류율에 비해 크게 떨어지지 않으면서 분포에 대한 특별한 가정이 필요하지 않아 통계적 가정이 까다롭지 않고 또한 맛에 중요한 요인인 연도, 다즙성, 향미의 세 개변수를 모두 사용하므로 맛 정보를 최대로 활용한다는 장점이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 연도, 다즙성, 향미의 세가지 변수 정보를 모두 포함한 다변량 정준판별분석법을 이용하는 것이 맛 등급을 구분하는데 가장 적절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most effective analysis methods for palatability grading of Hanwoo beef by comparing the results of discriminant analysis with sensory data. The sensory data were obtained from sensory testing by 1,300 consumers evaluated tenderness, juiciness, fla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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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한우고기에 대한 한국소비자를 대상으로 관능평가를 실시하여 얻어진 데이터를 이용하여 맛 판별함수를 구하고 쇠고기 맛을 등급화하는데 가장 적합한 통계분석방법을 탐색하고자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소비자가 직접 먹어보고 평가한 한우의 연도, 다즙성, 향미, 전반적인 기호도 데이터를 기반으로 쇠고기 맛 등급을 판별하기 위해 정준판별함수를 구하였다. 또한 전반적인 기호도 변수만을 이용한 판별방법으로 선형판별함수와 이차판별함수를 구한 다음 재대입 방법에 의한 오분류율을 측정하여 두가지 판별분석방법들의 분류능력을 비교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1,300명의 소비자들이 직접 먹어보고 평가한 한우고기 데이터를 이용하여 쇠고기 맛 등급을 구분해 내기 위한 판별분석 방법들을 비교하였다. 한우 관능평가의 주요 세 변수인 연도, 다즙성, 향미를 포함한 정준판별분석과 대표적인 맛 변수로 여겨지는 전반적인 기호도 만을 이용하여 선형판별분석과 비모수 판별분석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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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관능평가는 어떤 형태로 진행됐나? , 1998)에 의하여 시료준비, 제시순서 및 평가 방법 등 관련된 모든 공정을 세부화 하여 가능한 동일한 조건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관능평가는 탕, 구이 및 그릴형태로 수행되었고 쇠고기 시료들은 각각의 조리방법에 따라 수행기별로 총 1,300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수행되었으며 1명의 소비자가 총 7개의 시료를 평가하였다. 평가하는 모든 소비자들에게 동일한 평가기준을 주기 위하여 7개의 시료 중에서 첫 번째 시료를 표준시료로 제시하였고, ‘Latin Square’ 배열 방법에 의하여 나머지 6개의 시료들을 순서대로 제공하였다.
본 연구에서 소비자 관능평가는 어떤 조건으로 진행됐나? 소비자 관능평가는 쇠고기 시료에 관련된 요인 이외에는 다른 요인에 의해서 영향을 받지 않도록 준비된 관능평가 방법(Gee et al., 1998)에 의하여 시료준비, 제시순서 및 평가 방법 등 관련된 모든 공정을 세부화 하여 가능한 동일한 조건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관능평가는 탕, 구이 및 그릴형태로 수행되었고 쇠고기 시료들은 각각의 조리방법에 따라 수행기별로 총 1,300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수행되었으며 1명의 소비자가 총 7개의 시료를 평가하였다.
본 연구의 소비자 관능평가에서 관능평가가가 사용한 데이터 변수는 어디에 대하여 어떤 방법으로 수집됐나? 관능평가가에 사용된 데이터 변수는 연도, 다즙성, 향미, 전반적인 기호도에 대하여 각각 100 mm로 준비된 선척도법을 이용하여 수집하였으며, 연도, 다즙성, 향미, 전반적인 기호도에 대한 항목척도는 다음과 같았다: 연도 = 매우 질기다(0)에서 매우 연하다 (100), 다즙성 = 매우 건조하다 (0)에서 매우 다즙하다(100), 향미 = 대단히 싫어한다(0)에서 대단히 좋아한다(100), 전반적인 기호도 = 대단히 싫어한다(0)에서 대단히 좋아한다(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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