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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가정지원센터의 브랜드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Representative Education Program for Healthy Family Support Center 원문보기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 Journal of family resource management, v.13 no.1, 2009년, pp.83 - 98  

정영금 (가톨릭대학교 소비자주거학) ,  강기정 (백석대학교 기독교복지학과) ,  박정윤 (중앙대학교 가족복지학과) ,  정지영 (여주대학 사회복지학과) ,  조성은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education program for a healthy family support center. This will be a representative program which will differ from the education programs of other welfare centers. This study suggests 11 themes based on the elements of a healthy family. These programs ai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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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출처: 정영금, 정지영, 조성은(2008).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가정 건강성 강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대한 가정학회지 46권 2호.
  • 건강한 시민의식은 여러 차원이 있겠지만 최근 다양한 가정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어 가족편견을 없애려는 노력을 통해 다양한 가정에 대한 인식개선과 통합을 이루고자 하였다. 이 영역은 교육 뿐 아니라 다양한 가정과의 공동의 활동을 통한 문화사업으로의 전환을 전제로 하였다.
  • 이러한 건강가정의 체계에 맞추어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는 부부교육이나 가정관리교육 외에 자원봉사교육이나 문화사업 등을 실시하고 있다. 따라서 본 브랜드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들은 건강가정사업을 전개하는데 필수적이고 기본적인 교육내용들을 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건강가정지원센터의 대표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공통 사업으로 전개함으로써 다른 기관들과 차별화된 교육을 실시하며 건강가정지원센터가 지향하는 가정의 건강성을 인식시키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통해 개발목적을 보다 구체화하였으며 건강가정의 요소를 바탕으로 다회기의 교육주제를 선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특별히 가정진단과 평가를 위한 진단지와 평가지를 구성하고자 하였으며 이 진단지 작성을 위한 기초조사를 실시하였다. 기초조사는 진단지 구성의 타당성과 문항의 신뢰성을 보기 위한 것으로서 주부들을 대상으로 한 실태조사를 근거로 하였다.
  • 본 교육프로그램에서 중점을 둔 것은 전체 11차시의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건강한 가정을 만들기 위한 최소한의 교육내용이 가정 체계 안에서 기본적으로 이루어지며, 이것을 기초로 하여 추후의 교육과 상담사업, 문화사업들이 서로 연계되고 파급되도록 기획하였다. 또한 가장 기초적인 가정생활교육과 가정생활에 대한 진단을 통해 앞으로 더욱 건강한 가정이 되기 위한 노력이 전개되는 구심점이 되도록 하였다. 이것은 모든 건강가정지원센터의 대표적 프로그램으로 자리잡음으로써 건강가정 사업의 예방적인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통해 개발목적을 보다 구체화하였으며 건강가정의 요소를 바탕으로 다회기의 교육주제를 선정하였다. 또한 그것을 전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성하며 프로그램의 일부내용과 관련된 설문조사를 통해 내용의 타당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건강가정지원센터의 대표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공통의 사업으로 전개함으로써 다른 기관들과 차별화된 교육을 실시하며 건강가정지원센터가 지향하는 가정의 건강성을 인식시키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통해 프로그램의 개발목적을 보다 구체화하였으며 건강가정의 요소를 바탕으로 다회기의 교육주제를 선정하고 내용을 개발하였다.
  • 본 프로그램은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교육프로그램을 대표하는 동시에 건강가정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을 모두 포함하는 교육내용으로 구성하고자 하였으므로 우선 건강가정의 구성요소에 맞추어 교육주제를 선정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본 프로그램에 포함될 교육내용의 영역구분은 <표 1>에 제시된 바와 같이 건강가정의 구성요소(조희금 외, 2005)를 근거로 하였다.
  • 본 프로그램은 교육을 중심으로 구성되었으나 자신의 현실을 생각해볼 수 있는 활동을 적절하게 혼합함으로써 교육과 문화사업의 혼합형으로 구성하고자 하였다. 또한 매차시마다 100-120분을 기준으로 구성하되 매뉴얼을 최대한 풍부하게 제공함으로써 수강생의 배경을 고려하여 선택적으로 내용을 재구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이러한 컨설팅의 기초자료가 되는 진단지와 평가지는 객관적인 타당성과 신뢰성을 갖추어야 하므로 주부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진단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평가지는 각 요소별 점수차이를 통해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며 다른 주부들의 평균치를 근거로 자신의 상태를 파악해보도록 하였다.
  • 건강가정지원센터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이 없는 상황에서 센터의 사업방향과 목적에 맞는 공통프로그램을 제작하여 전국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다. 이로써 본 프로그램이 건강가정지원센터의 대표적인 교육사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으며 교육을 중심으로 문화사업과 상담사업이 서로 연계되어 발전할 수 있는 기초가 되며 그것을 지향한다.
  • 한편 본 프로그램은 각 차시의 교육내용이 전체 건강가정의 요소를 포함하는 체계성외에 각 교육내용이 추후 건강가정지원센터의 타 프로그램과 연결되도록 구성하는 연계성을 갖추고자 하였다. 건강가정의 체계와 센터 프로그램과의 관계는 정영금 외(2008)의 연구를 기초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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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약점은? 그러나 건강가정지원센터는 보편적이고 통합적인 사업특성으로 인하여 기존의 복지기관들과 사업 내용이 중복된다는 점이 약점으로 지적되기도 하였다. 특히 건강가정사업의 대표적 사업인 교육사업만 평가해보더라도 센터마다 너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이 제공되어 동일한 센터라는 공통점이 없으며 일부 교육내용에 편중되어 있는 점, 건강가정사업과 무관한 프로그램들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 등이 지적되고 있다(정지영 외, 2007).
건강가정사업의 대표적 사업인 교육사업이 한계를 가지는 이유는? 이것은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가 실시한 연구(라휘문 외, 2007)에서도 지적된 바 있다. 센터의 교육 사업이 생애주기별로 다양한 가정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나 공통사업과 선택사업이 혼재되어있어 센터 고유의 교육 사업의 성격이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으며 일부 센터에서는 기본교육보다는 일회성 프로그램이 많은 경우도 나타나고 있다. 이것은 결국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지향점과 목표를 지역주민에게 인식시키는데 걸림돌이 되며 차별성이 없어지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건강가정지원센터란? 건강가정지원센터는 가정문제가 심각해지는 현실에서 가정문제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고 이미 문제가 발생한 가정에 대해서는 문제해결을 도와줌으로써 건강한 가정을 만들도록 지원하기 위하여 건강가정기본법에 의거하여 설치된 기관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개소 후 지금까지 약 5년간 건강가정지원센터는 교육과 상담사업 및 문화 사업을 통해 가정을 건강하게 유지하며 더 나아가 가정문제가 사회 문제로 확대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각종 사업들을 수행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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