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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시설 친환경건축인증 사례를 통한 수자원 및 환경오염 평가항목 연구
A Study on the Water Resource and Environmental Pollution Level of Education Facilities in Green Building Certification Criteria 원문보기

설비공학논문집 =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21 no.12, 2009년, pp.678 - 687  

곽문근 (계룡건설) ,  최창호 (광운대학교 건축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assessment category, items, a detail standard for environmentally friendly evaluation on the school. and to analyze the plan to improve the level of certification criteria on the School's water resource and environmental pollution. The results of this stu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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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학교시설의 수자원 부문 및 환경오염 부문을 분석함으로서 친환경 건축물 인증제도상에서 평가항목에 대한 적용사항과 관심요소를 도출함으로써 인증수준의 향상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향후 추가적인 인증사례에 대한 분석을 통해 인증분류에 따른 미흡한 점을 도출하고 분류상 나타나는 건축물 성능을 분석할 필요가 있겠다.
  • 수자원부문의 우수부하 절감대 책 타당성 부문은 집중호우 시 도시 홍수 발생가능성을 저감하고 하수도, 처리장 및 우수 체수지와 같은 우수 배제시설 등의 건설, 관리비를 절감할 뿐만 아니라 토양 생태계 유지 및 하천수량, 지하수 수량 확보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으므로 이러한 효과를 얻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두는 평가항목이다. 구체적인 평가방법은 우수침투를 위한 투수성 포장 설치비율 및 우수처리시설 등의 설치 여부에 따라 평가를 하게 된다.
  • 우수의 이용은 강우 시 우수 유출을 억제하고, 이를 수자원으로 전환하여 재활용함으로써 상수소비 절감 및 우수 유출 억제 등의 효과를 기대할수 있으며, 에너지 절감 및 공공시설 규모의 축소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수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게 하고자 한다. 따라서 우수이용 부문은 우수저장용 수조를 설치하여 우수를 수집 및 저장, 활용까지 의 적 용에 대하여 친환경인증을 적 용하는 항목이다.
  • 즉 수자원 부문과 환경오염 관련 인증제도를 시행하면서 발생되는 인증기준, 인증절차, 인센티브 등에 관련된 문제점과 보완사항이 계속 발생하고 있어 이에 대한 검토와 해결방안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실제 친환경 인증을 받은 학교의 사례 중 수자원 및 환경오염 평가항목만을 분석하여 향후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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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

  1. Lee, Seung-Min, Park, Sang-Dong, Shin, Kee-Shik, Choi and Moo-Hyuck, 2005, ?Comparing and Analyzing Assessment Results of Case Study by using Domestic and Foreign Green Building Certification Criteria?, Journal of AIK, Vol. 21, No. 10, 2005 

  2. Mo, Ji-Sun, Kim, Chul, Lim, Tae-Sub, Kang, Youn-Do and Kim, Byung-Seon, 2008, ?A Study of Case Analysis on Green Building Certification Criteria for Advanced Methods?, Conference of K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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