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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복 최근접점와 파티클 필터를 이용한 인간 신체 움직임 추적
Human Body Motion Tracking Using ICP and Particle Filter 원문보기

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ISE. 소프트웨어 및 응용, v.36 no.12, 2009년, pp.977 - 985  

김대환 (POSTECH 컴퓨터공학과) ,  김효정 (KR 미래기술연구소 기술기획담당) ,  김대진 (POSTECH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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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빠르게 움직이는 인간 신체를 추적할 수 있는 실시간 인간 신체 움직임 추적 알고리듬을 제안한다. 반복 최근접점(Iterative closest point) 알고리듬은 효율적이고 계산량이 적어 실시간 인간 신체 움직임 추적에 적합하지만 잘못된 최근접점(Closest point) 선택으로 인해 국부적 최소점(Local minimum)에 쉽게 빠지게 되어 종종 추적에 실패하게 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반복 최근접점 알고리듬에 움직임 이력(Motion history) 정보를 기반으로 한 파티클 필터 (Particle filter)를 결합한다. 제안하는 인간 신체 움직임 추적은 계층적 트리 구조를 사용함으로써 신체 추적 공간 크기를 줄여주며, 움직임 이력 정보를 이용한 움직임 예측 모델을 사용함으로써 빠른 인간 신체 움직임 추적을 가능하게 한다. 실험 결과는 제안하는 인간 신체 움직임 추적이 정확한 추적 성능과 빠른 수렴 속도를 가진다는 것을 보여 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 real-time algorithm for tracking the fast moving human body. Although Iterative closest point (ICP) algorithm is suitable for real-time tracking due to its efficiency and low computational complexity, ICP often fails to converge when the human body moves fast because the clos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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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반복 최근접점 (Iterative closest point) 알고리듬에 파티클 필터와 결합시켜 빠른 움직임을 가지는 신체 구성 요소들을 잘 추적할 수 있는 새로운 인간 신체 움직임 추적 알고리듬을 제안했다. 기존의 반복 최근 접점 알고리듬은 실시간 인간 움직임 추적에 적합하지만 아주 빠른 움직임에 대해서는 잘못된 최근접점 (Closest point)을 선택하기 때문에 국부적 최소점에 빠질 수 있다.
  • 5.2 일반적인 움직임을 가지는 인간 신체 움직임 추적실험

    실험에서는 일반적인 움직임이 발생했을 때 인간 신체 움직임을 얼마나 잘 추적하는가에 대한 추적 영상 결과를 보여준다. 실험 환경은 이전 실험과 같고 몸통, 팔, 다리 동을 움직이도록 한다.

  • 그러나 단순히 반복 최근접점 알고리듬만을 이용해서는 복잡하고 빠른 움직임을 가지는 인간 움직임을 정확하게 추적할 수 없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반복 최근 접점 알고리듬에 3단계의 움직임 업데이트 요소를 추가한 인간 신체 움직임 추적 알고리듬을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구조적으로 연결된 개체이다. 그래서 각 신체 구성 요소들은 다른 산체 구성 요소의 움직임에 영향을 주거나 혹은 영향을 받는다 그러나 신체 구성 요소들의 모든 유기적인 움직임을 표현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인간 신체의 구조는 계층적 트리 구조의 형태로서, 각 신체 구성 요소들의 움직임은 상위 계층의 신체 구성 요소들의 움직임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고 가정한다. [14-16], 이 구조는 인간 신체 움직임을 표현하기에 간단하고 쉬워 3차원 인간 신체 움직임 추적에 적합하다.
  • 사용된 인간 신체 모델은 신체 구성 요소를 10개의 강체로 나뉜다고 가정한다. 머리를 제외한 9개의 신체 구성 요소를 실린더(Cylinder)로 머리는 1 개의 구(Sphere) 로 구성한다.
  • 따라서 빠른 움직임에 적응할 수 있는 상태 전이 모델이 필요하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 신체 구성 요소들의 동적 상태가 둥속(Constant velocity)을 가진다고 가정하도록 한다. 이때 시간 1 시간에서의 속도 叫 7은 다음과 같이 계산될 수 있다.
  • 첫 번째, 인간의 신체 구성 요소들이 계충적으로 연결된 구조이므로 각 신체 구성 요소들과 연결된 상위 신체 구성 요소들의 움직임에 영향을 받는다고 가정한다. 상위 신체 구성 요소의 움직임 정보를 현 신체 구성 요소에 적용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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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C. Sminchisescu and B. Triggs, 'Estimating articulated human motion with covariance scaled sampling,' International Journal of Robotics Research, vol.22, no.6, pp.373-391, 2003 

  2. M. Lee and I. Cohen, 'Proposal maps driven MCMC for estimating human body pose in static images,'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vol.2, pp.334-341, 2004 

  3. R. Navaratnam, A. Thayananthan, P. Torr and R. Cipolla, 'Hierarchical part-based human body pose estimation,' British Machine Vision Conferenece, vol.1, pp.479-488, 2005 

  4. J. Deutscher, A. Davision, and I. Reid, 'Articulated body motion capture by annealed particle filtering,'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vol.2, pp.126-133, 2000 

  5. J. MacComick, and M. Isard, 'Partitioned sampling, articulated objects, and interface-quality hand tracking,' European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vol.2 (1843), pp.3-19, 2000 

  6. J. Caraanza, C. Theobalt and M. Magnor, 'Freeviewpoint video of human actors,' ACM SIGGRAPH, pp.565-577, 2000 

  7. D. Demirdjian, 'Enforcing constraints for human body tracking,'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Workshop, vol.9, pp.102-109, 2003 

  8. K. Okuma, A. Taleghani, N. Freitas, J. Little, and D. Lowe, 'A boosted particle filter: Multitarget detection and tracking,' European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pp.28-39, 2004 

  9. A. Doucet, J. Godsill and C. Andrieu, 'On sequential Monte Carlo sampling methods for Bayesian filtering,' Statistics and Computing, vol.10, no.3, pp.197-209, 2000 

  10. S. Arulampalam, S. Maskell, N. Gordon and T. Clapp, 'A tutorial on particle filters for online nonlinear/non-Gaussian Bayesian tracking,' IEEE Transactions on Signal Processing, vol.50, no.2, pp.174-189, 2002 

  11. P. Besl, and N. MacKay, 'A method for registration of 3-d shapes,' IEEE Transantions on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vol.14, no.2, pp.239-256, 1992 

  12. Y. Chen, and G. Medioni, 'Object modeling by registration of multiple range images,' Image and Vision Computing, vol.10, no.3, pp.145-155, 1991 

  13. C. Bregler, and J. Malik, 'Tracking people with twists and exponential maps,' IEEE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pp.8-15, 1998 

  14. P. Felzenszwalb, and D. Hettenlocher, 'Pictorial structures for object recogni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Vision, vol.61, no.1, pp.55-79, 2005 

  15. M. Lee, and R. Nevatia, 'Human pose tracking using multi-level structured models,' European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vol.3, pp.368-381, 2006 

  16. X. Ren, A. Berg, and J. Malik, 'Recovering human body configurations using pairwise constraints between parts,' International Conference and Computer Vision, vol.1, pp.824-831,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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