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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의류브랜드 국내시장 진입방식 결정요인 분석
Factors that Influence the Entry Mode Choice of Foreign Apparel Brand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3 no.11, 2009년, pp.1719 - 1732  

서유진 (포항공과대학교 기술경영대학원) ,  이재호 (포항공과대학교 기술경영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firm seeking to enter a foreign market must make an important strategic decision of which market entry mode to use. Because entry modes involve resource commitments, the initial choice by a firm on a particular entry mode is difficult to change without a considerable loss of time and money. Subs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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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Hofstede(2001)의문화지수 이론은 1988년도에 연구된 것으로 현재의 문화 성향과 차이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나 각국의 문화적 차이를 최신의 자료로 업데이트한 분석이 아직 존재하지 않아 1988년의 최초자료를 판단기준으로 삼을 수 밖에 없는 형편이다. 따라서 다소 오래된 연구 결과이기는 하나, 본 논문은 이 자료를 참고로 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에 진입한 해외의류브랜드를 대상으로 수입, 라이센싱, 직접투자 등의 국내시장진입방식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이다. 국내의류기업의 해외진출에 대해서는 진입방식 결정에대한 몇몇 선행연구를 확인할 수 있었으나, 해외의류기업의 국내진출에 대해서는 주로 국내에 진입한 해외의류기업브랜드의 특성을 분석한 연구들이 주류를이루고 있고 아직 국제경영학 관점에서의 해외의류브랜드 진입방식 결정요인에 대해서는 자세한 연구가 없는 실정이다.
  • 국내의류기업의 해외진출에 대해서는 진입방식 결정에대한 몇몇 선행연구를 확인할 수 있었으나, 해외의류기업의 국내진출에 대해서는 주로 국내에 진입한 해외의류기업브랜드의 특성을 분석한 연구들이 주류를이루고 있고 아직 국제경영학 관점에서의 해외의류브랜드 진입방식 결정요인에 대해서는 자세한 연구가 없는 실정이다. 최근 해외의류브랜드의 국내시장진입과 국내의류기업의 해외직접투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바, 국내의류산업에 진출한 해외업체들의 진입방식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한 활발한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라는 판단하에 본 연구를 수행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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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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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손미영, 이은영, 김하나. (2004). 패션산업에서 해외직접투자-무역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8(9/10), 1341-1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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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Pinho, J. (2007). The impact of ownership, location-specific advantages and managerial characteristics on SME foreign entry mode choices. International marketing review, 24(6), 715-734 

  19. Root, F. R. (1994). Entry strategies for international markets: Revised and expanded. New York: Lexingt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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