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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미디어 사업자의 한국 시장 진입 특성
Penetration Strategies of Global Media Companies into Korean Market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2 no.3, 2013년, pp.195 - 205  

이문행 (수원대학교 언론정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lobal media companies like Sony, Fox, Vivendi, and Disney expand their activities aggressively to foreign markets. This paper seeks to find out their precise strategies to succeed in the global market. Our study focus on two companies Fox and Sony who manage successively in Korean market. Particul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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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FOX는 국내에 론칭한 FOX LIFE를 대다수 국가에서 운영되고 있는 ‘여성 채널’의 장르가 아닌‘시트콤’으로 바꾸어 호응을 얻고자 했다.
  • 특히, 소니와 폭스 등은 SBS, CJ E&M 등과 같은 국내 미디어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해외 시장에 동반 진출하고 있어 더욱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들 두 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 전략을 살펴보기 위해 한국 시장 진출 현황을 사례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는 해외 시장에 진출했거나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국내 기업에게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 연구문제 2 :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편성 특성 및 현지화 전략은 어떠한가?
  • 이상의 논의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방송의 해외 시장 진출을 선도하고 있는 FOX와 SONY를 대상으로 국내시장 진출현황 및 전략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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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채널 배급은 무엇이 확보되어야 하는가? 프로그램 수출은 가장 보편화된 형태이며 채널 배급은 지분 투자가 이루어질 수 있으므로 채널 인지도와 일정 수준의 라이브러리가 확보되어야 한다. 우선, 프로그램 단위로 라이센스를 판매하는 경우는 국제 견본시장을 통한 방법과 방송사간의 협력관계를 통한 방법, 배급사와 같은 대행사에게 일임하는 방법, 그리고 스스로 소비자와 개별적인 접촉을 취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진다[1, 2].
한류 열풍과 함께 아시아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는데 지상파 방송 중 가장 눈에 띄는 방송사는? 한국의 기업들도 한류 열풍과 함께 아시아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고 있다. 지상파 방송으로는 SBS의 행보가 눈에 띄게 빨라지고 있으며, 미디어 그룹인 CJ E&M도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공격적인 해외진출을 시도하고 있다.최근 몇 년 사이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국내 미디어 시장에 좋은 롤 모델이 되고 있는 것은 디즈니, 타임워너, 소니, 뉴스코퍼레이션 등과 같은 거대 미디어 기업이다.
프로그램 단위로 라이센스를 판매하는 경우는 어떤 방법이 있는가? 프로그램 수출은 가장 보편화된 형태이며 채널 배급은 지분 투자가 이루어질 수 있으므로 채널 인지도와 일정 수준의 라이브러리가 확보되어야 한다. 우선, 프로그램 단위로 라이센스를 판매하는 경우는 국제 견본시장을 통한 방법과 방송사간의 협력관계를 통한 방법, 배급사와 같은 대행사에게 일임하는 방법, 그리고 스스로 소비자와 개별적인 접촉을 취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진다[1, 2]. 이 중 국제 견본시장을 이용한 프로그램 구매, 판매가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 국제견본시장을 이용하는 경우 짧은 시간에 다수의 구매자와 접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일반적으로 비용 대비 효율성이 가장 높은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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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공정희, "케이블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경제적 효율성 제고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방송전공, 석사학위논문, 1998. 

  2. 김 영, "방송 프로그램 수출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중국시장 분석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방송전공, 석사학위논문, 1999. 

  3. 미디어스, http://www.media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013, 2011. 6. 14. 

  4. 박천일, "위성방송의 경제적 효과분석 및 영상산업 진흥방안 연구", 방송연구, 여름호. 방송위원회, (2000). 

  5. 스포츠조선, 2012. 8. 31. 

  6. 아리랑 TV, 해외진출 현황, 2011. 

  7. 유세경, "방송영상 콘텐츠 사업자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마케팅 전략",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7권, 제2호(2006). 

  8. 정용준, 외국방송재송신 승인정책 방안, 외국 방송재송신 승인정책 수립을 위한 전문가 토론회. 방송위원회, (2005). 

  9. 한겨레 21, http://h21.hani.co.kr/arti/culture/culture_general/26098.html, 2009. 11. 13. 

  10. 한국경제, 2009. 11. 21. 

  11.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국내미디어기업의 글로벌화 전략과 과제", KBI포커스, 제54권 (2008), p.40. 

  12. 한국방송진흥원, "글로벌 미디어 기업육성 방안 연구", (2008). 

  13. AXN Korea 관계자 인터뷰. 

  14. CJ미디어 전략기획실, "글로벌 콘텐츠 육성 방안", (2010), p.4. 

  15. FIC 코리아 관계자 인터뷰. 

  16. Forbes, Austrlian govt to relax media ownership rules, remove foreign ownership limit. 13th July, (2006). 

  17. Manilatimes, Foreign Ownership of RP media eyed. 15th Oct 2005. 

  18. Peng, M. W., Global Strategy, South-Western College Publication.,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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