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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 인터넷게임 중독 집단의 의사소통유형 및 문제해결능력
Communication Pattern and Problem-solving Ability of the Internet Game Addicts in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11, 2009년, pp.108 - 119  

이만제 (한국콘텐츠진흥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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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터넷 게임 중독수준에 따라 대학생의 의사소통유형 및 문제해결능력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를 밝혀내기 위해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경상도, 전라도, 서울지역 대학생 295명을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일원변량분석을 통해 분석한 결과 첫째, 대학생의 인터넷게임 중독 수준에 따라 의사소통유형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인터넷게임에 중독되어 있는 대학생들이 중독되지 않은 대학생에 비해 일치형의 기능적 의사소통은 적게 사용하는 반면 비난형, 회유형, 산만형의 역기능적 의사소통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의 인터넷 게임 중독 수준에 따라 문제해결능력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인터넷게임에 중독된 대학생들은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합리적 문제해결 스타일은 적게 사용하는 반면 부정적 문제지향, 충동-부주의적, 회피적 스타일을 더 많이 사용하여 해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differences between the college students communication pattern and problem-solving ability according to the degree of their internet game addiction. Data were obtained through 295 respondents from the college students in Seoul, Kyungsang and Junra Provinces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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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인터넷게임 중독은 사람들에게 심리적, 정서적으로 부정적 폐해를 끼쳐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없도록 하며 어려운 문제가 발생했을 때 그것을 생산적으로 해결할 수 없게 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인터넷게임 중독 정도에 따라 의사소통유형 및 문제해결능력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를 밝혀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인터넷게임 중독 수준에 따라 의사소통유형과 문제해결능력에 어떠한 차이가 나는가를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인터넷게임 중독적 사용에 따라 의사소통유형과 문제해결능력의 차이를 밝혀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두 가지 하부요인 중 첫째, 긍정적인 문제지향은 건설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것으로서 문제를 위협으로 보기보다는 하나의 도전으로 인식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가정하고 있다. 즉 긍정적 정서, 접근 경향성, 건설적 문제해결 활동, 불확실성이나 좌절에 대한 인내심, 지속적인 노력 등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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