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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게임 중독 요인에 따른 대학생들의 경향 차이 연구
A Study on Difference in Tendency of Undergraduates with Reliance on Factors of Online Game Addiction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aritime Information & Communication Sciences, v.13 no.6, 2009년, pp.1228 - 1233  

전미연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김의정 (공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영재교육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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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교 1학년 신입생들의 온라인 게임 사용실태 경향을 파악하고 요인에 따른 게임 중독 관계를 분석하여 게임 중독을 발생시키는 주요한 원인에 대한 대처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게임 중독 하위 변인들 간의 관계에 대해 분석한 결과 성별이 남자일수록 게임 중독이 심하고, 1회 이용시 게임 시간이 길면 내성 통제력 상실정도, 게임 중독 정도가 높음을 알 수 있었고, 또한 고위험군 일수록 신체 정신적 문제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 아동, 청소년뿐만 아니라 대학생과 성인을 비롯한 전 연령을 대상으로 전국의 상담기관 확대 및 예방교육을 위한 게임 관련 척도를 개발할 것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a countermeasure against a major cause that leads to game addiction, by grasping tendency of the actual condition for the online game use in freshmen for university and by analyzing relationship of game addiction according to factors. As a result of analyz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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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물론 이 사례들이 적 절한 기대 효과를 거둘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이나, 인터넷의 보급과 활용을 비롯하여 과다이용의 부작용에 대응하는 데에는 선진적으로 대응해 온 우리나라의 경우, 지금 이 시점이 이 같은 제도적 과제를 검토해야할 단계에 이르렀다고 판단된다.[2] 이에 본 연구는 대학교 1학년 신입생들의 온라인 게임 사용실태 경향을 파악하고요 인에 따른 게 임 중독 관계를 분석하여 게임 중독을 발생시키는 주요한 원인에 대한 대처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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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김병구, 이경옥, 김민화, 김승옥, 김혜수, '유.아동 및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 중독 척도 개발 연구', 한국정보문화 진흥원 연구보고 06-15, 2006 

  2.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인터넷 중독 정책 동향 및 법제도 연구,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연구보고 07-15', 2008 

  3. 강만철, 오익수 , '청소년 인터넷 중독 진단 척도 개발',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15권 4호, 2001 

  4. 이형초, 안창일, '인터넷 게임 중독의 진단 척도 개발'. 한국심리학회지, 제7권, 제2호,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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