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문적 연구 대상에서 소외돼온 텔레비전 드라마 작가에 관한 본격적 연구로, 한국 텔레비전 드라마 역사를 써 온 김수현 작가의 최근작 멜로드라마 <내 남자의 여자>를 연구 대상으로 삼아 김수현 작가의 차별성과 경향성을 분석하고 있다. 김수현 작가는 연구 대상 작품을 통해, 불륜이라는 선정적 소재를 '심리 추적과 이분법 파기'라는 장르 문법을 구사함으로써 사랑에 관한 '자기 성찰'의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성공한다. 이는 한국 텔레비전 멜로드라마에 제기돼 온 상투성과 이분법, 비현실성, 감정 과잉의 텍스트 문제점을 극복하는 결과이다. 또한 김수현 작가는 서사와 인물화를 통해 기존의 가부장 중심 성 이데올로기를 전복하는 진보적 경향성을 보이는 것으로 분석됐다. 본 연구는 김수현 작가의 이 같은 장르 문법 차별성이 한국 텔레비전 멜로드라마에 끼칠 수 있는 영향에 관한 후속 연구를 제안한다. 또한 멜로드라마에서 보여준 진보적 경향성이 김수현 작가의 다른 장르 작품에도 투영되는지에 관한 후속 연구를 제안함으로써, 지속적인 드라마 작가 연구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학문적 연구 대상에서 소외돼온 텔레비전 드라마 작가에 관한 본격적 연구로, 한국 텔레비전 드라마 역사를 써 온 김수현 작가의 최근작 멜로드라마 <내 남자의 여자>를 연구 대상으로 삼아 김수현 작가의 차별성과 경향성을 분석하고 있다. 김수현 작가는 연구 대상 작품을 통해, 불륜이라는 선정적 소재를 '심리 추적과 이분법 파기'라는 장르 문법을 구사함으로써 사랑에 관한 '자기 성찰'의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성공한다. 이는 한국 텔레비전 멜로드라마에 제기돼 온 상투성과 이분법, 비현실성, 감정 과잉의 텍스트 문제점을 극복하는 결과이다. 또한 김수현 작가는 서사와 인물화를 통해 기존의 가부장 중심 성 이데올로기를 전복하는 진보적 경향성을 보이는 것으로 분석됐다. 본 연구는 김수현 작가의 이 같은 장르 문법 차별성이 한국 텔레비전 멜로드라마에 끼칠 수 있는 영향에 관한 후속 연구를 제안한다. 또한 멜로드라마에서 보여준 진보적 경향성이 김수현 작가의 다른 장르 작품에도 투영되는지에 관한 후속 연구를 제안함으로써, 지속적인 드라마 작가 연구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This study is the full-scale research of a TV drama writer, who has been out of scholarly pursuits, examining the differentiality and tendency of the most popular TV drama writer, Su-Hyeon Kim. By focusing on her recent melodrama , this study shows that the writer used her own category grammar, 'pur...
This study is the full-scale research of a TV drama writer, who has been out of scholarly pursuits, examining the differentiality and tendency of the most popular TV drama writer, Su-Hyeon Kim. By focusing on her recent melodrama , this study shows that the writer used her own category grammar, 'pursuit of psychology' and 'reversal of dichotomy', which led her to convey the drama's message of the 'self-reflection' on love successfully. This analysis would be the good result of overcoming all the raised melodrama's negative elements in Koran TV such as conventionality, dichotomy, unreality, and excessive emotion. Also this paper presents that the writer showed an advanced tendency on the gender ideology, overthrowing the existing patriarchal gender ideology. This study proposes the further research to analyze what sort of influence is the writer's own category grammar. Also this study proposes the following research on that the writer's advanced tendency in melodrama could applicate the other genre drama of her's, stressing the necessity of sustaining research work on TV drama writer.
This study is the full-scale research of a TV drama writer, who has been out of scholarly pursuits, examining the differentiality and tendency of the most popular TV drama writer, Su-Hyeon Kim. By focusing on her recent melodrama , this study shows that the writer used her own category grammar, 'pursuit of psychology' and 'reversal of dichotomy', which led her to convey the drama's message of the 'self-reflection' on love successfully. This analysis would be the good result of overcoming all the raised melodrama's negative elements in Koran TV such as conventionality, dichotomy, unreality, and excessive emotion. Also this paper presents that the writer showed an advanced tendency on the gender ideology, overthrowing the existing patriarchal gender ideology. This study proposes the further research to analyze what sort of influence is the writer's own category grammar. Also this study proposes the following research on that the writer's advanced tendency in melodrama could applicate the other genre drama of her's, stressing the necessity of sustaining research work on TV drama wri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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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 본 연구는 멜로드라마연구를통한 김수현 작가론에 있어서 장르적 이론을 그 연구 방법으로 삼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그간 학문적 연구대상으로서 소외되어 왔던 텔레비전 드라마 작가 가운데서도 그 독점적 자율성과 지속적인 대중적 소구력을 확보하고 있는 김수현 작가의 최근작 멜로드라마<내 남자의 여자>를 중심으로, 김수현 작가의 차별성과 경향성을 분석함으로써 드라마 작가 연구 작업의 필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는 나아가 한국 텔레비전 드라마에서 특권적이고도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는 멜로드라마 영역⑹에끼칠 수 있는 김수현 작가의 역할론에 문제 제기를 함으로써, 한국 텔레비전 드라마에 제기되는 제반 문제의 연결고리를 규명해볼 것과 드라마 작가에 대한 지속적인 학문적 연구의 필요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있다. 본 연구는 장르 이론의 이 두 가지 흐름을 함께 적용함으로써 김수현 작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는 미학적 접근만 시도할 경우, 앞서 문제 제기한 대로 텔레비전 드라마 텍스트 분석에만 치우쳐 작가 연구로 이어지지 못한다는 경계 때문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김수현 작가를 연구함에 있어, 를 미학적 접근법으로 그 장르 문법의 차별성을 규명하는 한편, 이데올로기적 접근법으로 김수현 작가의 경향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그간 학문적 연구대상으로서 소외되어 왔던 텔레비전 드라마 작가 가운데서도 그 독점적 자율성과 지속적인 대중적 소구력을 확보하고 있는 김수현 작가의 최근작 멜로드라마를 중심으로, 김수현 작가의 차별성과 경향성을 분석함으로써 드라마 작가 연구 작업의 필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작 멜로드라마인를 통해 김수현 작가에 관한 본격적인 작가 연구를 시도하였다.
제안 방법
대신 김수현 작가는를 통해 주요 등장인물들의 집요한 '심리추적'을 통해 서사를 전개함으로써, 감정 소구의 장르 문법 대신 논리와 이성에 소구하는 전략을 구사한다.
대상 데이터
40대 주인공들을 내세워 SBS를 통해 2007년 4월 2일부터 6월 19일까지 수목 미니 시리즈로 총 24회 방영된 는 불륜 즉 사회적 관습과의 갈등 속에 놓인 전형적 삼각관계 구도의 연애 이야기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를 동시대적 시대 감성을 반영한 동시에 김수현 작가 작품 활동의 전형성을 구현하며 작가의 대중적 소구력을 확인시켜 주었다는 점에서 연구의 대상으로 삼았다.
성능/효과
또한를 통해 김수현 작가는 남성지배 가부장 성 이데올로기 (gender idelogyX 전복하는 진보적 성 이데올로기의 경향성을 보여주었다.
후속연구
하지만 이러한 김수현 작가의 진보적인 성 이데올로기 경향성이 김수현 작가 작품생활의 또 다른 축인 홈드라마 장르에서도 구현되어 작가의 온전한 성 이데올로기가 진보적 경향성을 띈다고 평가할 수 있는 지는 추후의 연구과제로 제안한다. 또한 앞서 제기한 대로 선정적 소재와 갈등 구도의 한계가 오히려 작가 개인적 탁월함과 차별성으로 평가된 요소가 다른 멜로드라마들에게는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에 관한 작가적 역할 역시 추후 연구 과제로 제안함으로써, 텔레비전 드라마 작가에 관한 지속적인 학문적 연구의 필요성을 본 연구는 강조하고자 한다.
즉 김수현 작가는<내 남자의 여자>속 내러티브와 인물화를 통해 가부장 중심 성 이데올로기의 변화라는 시대상을 구현해내고 있는 동시에 남녀평등의 작가의 성 이데올로기 경향성을 파악하게 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김수현 작가의 진보적인 성 이데올로기 경향성이 김수현 작가 작품생활의 또 다른 축인 홈드라마 장르에서도 구현되어 작가의 온전한 성 이데올로기가 진보적 경향성을 띈다고 평가할 수 있는 지는 추후의 연구과제로 제안한다. 또한 앞서 제기한 대로 선정적 소재와 갈등 구도의 한계가 오히려 작가 개인적 탁월함과 차별성으로 평가된 요소가 다른 멜로드라마들에게는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에 관한 작가적 역할 역시 추후 연구 과제로 제안함으로써, 텔레비전 드라마 작가에 관한 지속적인 학문적 연구의 필요성을 본 연구는 강조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16)
김훈순, "한국 텔레비전 드라마의 역사적 동향", 프로그램/텍스트, 제14호, pp13-45, 2006.
김훈순, 박동숙, "TV 드라마 여성작가 연구", 언론과 사회, 제24권, pp.149-189, 1999.
원용진, 텔레비전비평론, 한울아카데미, 2000.
G. Murdock, "Fabrication fictions: Approaches to the study of television drama production," Communication, Vol.6, pp17-33,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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