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엔날레 참관자의 추구편익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광주비엔날레를 중심으로-
Research on a Biennale Visitors' Pursuing Benefit -Centering on the Gwangju Biennal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11, 2009년, pp.432 - 442  

안태기 (광주대학교 광고이벤트학과) ,  김희진 (광주대학교 광고이벤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광주 비엔날레를 참관한 참관자를 대상으로 추구편익이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설문조사는 광주 비엔날레 전시회 기간 2008년 9월 5일부터 9월19일까지 15일 동안 전시회를 관람을 마친 방문객 3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그 중 불성실한 설문지 20부를 제외한 300부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적 처리는 데이터 코딩(Data Coding)과정을 거쳐, SPSS 12.0 for windows와 AMOS 5.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과 자료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 그리고 각 요인에 대한 신뢰도 검증을 실시한 후 구조방정식모형으로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15개의 추구편익의 요인분석 결과 지적체험 추구, 신기 이색체험 추구, 대인 및 문화교류 추구, 내적충만 추구 등의 4개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10개의 태도에 관한 요인분석결과 감정적, 인지적, 행동적 등의 3개요인이 도출되었으며, 12개의 만족의 요인분석결과 시설만족, 편의사항 만족 등의 2개 요인이 도출되었다. 둘째, 연구모형의 적합성의 분석결과 적합도$x^2=107.508$, d.f.=48, p=000, Q=2:240, GFI=.942, AGFI=.906, RMR=.024, NFI=.952, TLI=.963, CFI=.973, RMSEA=.064로 나타났다. 셋째, 추구편익은 만족, 태도,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태도는 만족에 정(+)의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태도는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만족은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had a look at what effect of the pursing benefit has on satisfaction, behavioral intention, and attitude of the visitors to the Gwangju Biennale. The survey was conducted for 320 visitors who finished their exhibition viewing schedule starting September 5 until September 19 [15 day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광주비엔날레는 정부의 세계화 . 국제화 시책에 맞춰 문화예술부 문의 일등도시를 이룩하는데 기여하고 그 문화적 특징과 잠재력을 세계화시킴으로서 광주는 물론 한국 미술 문화의 국제적 위상을 드높이는데 기여하자는 목적을 가지고 시작했다. 즉 비엔날레와 같은 국제적 문화예술행사를 통해서 장기적으로 광주의 이미지를 제 고하고 광주 발전의 밑거름을 마련하고자 하는 목적을 실현하고자 한 것이다[4].
  • 특히 본 연구에서는 측정도구를 이용하여 비엔날레에 참가하는 참관객들의 추구편익이 만족도와 태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므로 인해 차후 비엔날레 (주최자, 서비스공급자)의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과 정책, 전략이 필요한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줄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기존의 연구모델을 기초로 참관자들의 변수들 간의 인과성을 검증하고자 하며, 비엔날레 참관자를 대상으로 추구편익이 만족과 태도,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광주비엔날레의 참관자가 인지하는 비엔날레에 대한 추구편익, 태도(인지적 태도, 감정적 태도, 행동적 태도), 만족, 행동의도(재방문의도, 추천의도, 구전 의도)가 참관자의 의사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인식 수준을 알아보고, 이를 통한 2008 광주비엔날레의 질적인 성장과 경쟁우위 비엔날레의 개최를 통해 많은 방문객 유치 방안을 정부, 지자체등 주최자에게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실증분석을 통하여 도줄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참관객의 만족도나 재방문 의사 결정에 있어서 참관객의 인식도조사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측정도구 '추구편익, 만족, 태도, 행동의도'에 대한변수들을 비엔날레 참관객에 맞게 응용시켜 방문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해 보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측정도구를 이용하여 비엔날레에 참가하는 참관객들의 추구편익이 만족도와 태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므로 인해 차후 비엔날레 (주최자, 서비스공급자)의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과 정책, 전략이 필요한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줄 것으로 생각된다.
  • 국제화 시책에 맞춰 문화예술부 문의 일등도시를 이룩하는데 기여하고 그 문화적 특징과 잠재력을 세계화시킴으로서 광주는 물론 한국 미술 문화의 국제적 위상을 드높이는데 기여하자는 목적을 가지고 시작했다. 즉 비엔날레와 같은 국제적 문화예술행사를 통해서 장기적으로 광주의 이미지를 제 고하고 광주 발전의 밑거름을 마련하고자 하는 목적을 실현하고자 한 것이다[4].

가설 설정

  • 추구편익은 태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이훈, "생태자연축제축제 평가 항목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 전문가와 방문객조사를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28(2): 271-289. 2004. 

  2. 이은수, 비엔날레관람객의 방문동기가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2006 부산비엔날레 관람객의 방문특성을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Vol.21, No.3, pp.349-361, 2007. 

  3. 이충기, 고호석, 김동기, 문화예술축제 이미지의 선호도 차이분석: 2002.2004 광주 비엔날레 비교를 중심으로, 관광연구 대한관광경영학회, Vol.19, No.3. 2005. 

  4. 국호근. 문화이벤트로서의 미술행사에 관한 연구. 호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1999. 

  5. S. Formica and M. Usyal, Market Segementation of an International Cultural-Historical Event in Italy,"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36, No.4, pp.16-24, 1998. 

  6. 고호석, 지역이벤트 관광객의 시장세분화와 선택 속성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 

  7. 이학식, 안광호, 하영원, 소비자행동, 서울: 법문사. 2001. 

  8. 김지수. 스키어 준거집단이 참여정도, 인지된 기술 유능감 및 여가태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9. 노용호, 임채관. 생태관광자 만족과 행동의도. 한국산업경영학회, 21권 4호, pp.175-201. 2006. 

  10. A. H. Eagly and S. Chicken, The psychology of attitudes, Orlando, FL: Harcourt Brace Jovanovich College Publishers. 1993. 

  11. J. W. Lounsbury and J. R. Polik, Leisure needs and vacation satisfaction. Leisure Sciences, 14, pp.105-119. 1992. 

  12. R. C, Mannell and S. E. Iso-Ahola, Psycholgical nature of leisure and tourism experience.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14, No.3, pp.314-331, 1987. 

  13. Mazursky and David. "Past Experience and Future Tourism Decisions," Annals of Tourism Research, 16, pp.333-344, 1989. 

  14. J. D. Fridgen, "Dimensions of Tourism, East Lansing, MI: Educational Institude of the American Hotel and Motel Association. 1991. 

  15. R, J. Gitelson and K. L. Debora,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o-demographic Variables Benefits Sought and Subsequent Vacation Behavior: A Case Study, Journal of Travel Research. 1990. 

  16. L. E. Locker and R. R. Perdue, A Benefit-Based Segmentation of A Nonresident Summer Travel Market,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31(Sum), pp.30-35, 1992. 

  17. D. Scott, A comparison of visitors' motivations to attend three urban festivals, Festival Management and event Tourism, Vol.3, No.3, pp.121-128, 1996. 

  18. J. A ,Howard and J. N. Sheth, The theory of behavior. 198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