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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부식 강재 복공판의 재사용성 평가에 관한 기초적 연구
A Preliminary Study on the Reused Channel-Type Lining Board with Corrosion-Damage 원문보기

구조물진단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13 no.4 = no.56, 2009년, pp.170 - 179  

김인태 (부산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  김동우 (부산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  최형석 (부산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  정진환 (부산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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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공판은 규격화된 강재를 조합하여 용접에 의해 일체화 시킨 것으로 주로 지하작업공간의 확보, 가설 차도 및 보도의 용도로 사용되며, 지하철, 지하상가 등의 건설을 위한 복개부와 가설교량의 상부구조 등에 적용된다. 이러한 복공판이 부식 손상된 경우에는 정량적인 잔존내하력 평가 없이 육안조사에 의한 판별 후 교체 또는 일정기간 사용 후 교체 등으로 그 기능을 유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부식된 복공판의 지속적 사용한계를 확인하고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복공판 교체시기를 결정하기 위하여, 실제 지하철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부식 손상된 복공판을 대상으로 각 구성 강재의 잔존두께를 측정하고, 휨 재하실험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그 결과를 실험결과와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복공판 측, 하판의 두께 감소량과 잔존내하력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부식두께 감소량에 의한 복공판의 적절한 교체주기를 결정할 수 있는 지표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annel-type lining board(CLB) is a welded steel structure used in the field of open cut subway excavation and building basement construction. Lining board is generally installed at the underground environment which is exposed to corrosion factors such as humidity, temperature and corrosive gases.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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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1차적으로 비교적 상태가 좋은 SP9 시험체와 부식손상과 일부 용접부 파손이 발생한 SP5 시험체에 대하여 해석하였으며, 그 결과를 실험 결과와 비교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복공판의 내하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형, 국부손상 및 부식손상 중에서 부식손상을 대상으로 휨 재하실험을 실시하여, 복공판의 잔존 내하성능을 확인하고 지속적 및 재사용성을 판별할 수 있는 지표를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본 실험에서는 실제 지하철 현장에서 사용되었거나 사용 중인 복공판을 임의로 선정하여 부식으로 인한 각 구성 강재의 잔존두께를 측정하였으며, 선정된 복공판에 대하여 휨 재하실험을 실시하여 처짐 및 변형 특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부식으로 인해 두께가 감소된 복공판에 대한 부식량 측정과 하중재하실험 및 구조해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상판, 측판 및 하판의 두께 감소량에 따른 내하력 저감을 평가하기 위하여, 부식손상 정도가 가장 적은 SP1 시험체의 최대하중 작용 시의 처짐(20mm)을 기준으로, 각 시험체의 최대하중을 비교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실험적으로 검토할 수 없었던 다양한 부등변 L형강의 두께감소에 따른 내하력을 평가하기 위하여 수치해석을 실시하였다. 수치해석에는 상용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인 ABAQUS 를 사용하였으며, 3차원 Solid 요소(C3D20)로 복공판 전체를 모델링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허용응력을 기준으로 복공판을 구성하고 있는 부재의 내하력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복공판의 재사용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지표를 제시하려고 한다. 부재의 응력은 Fig.

가설 설정

  • 또한, 실험에 사용된 복공판의 경우 국부부식에 의해서 부재의 표면이 일정하지 않게 두께가 감소되었지만, 해석모델의 경우는 각 부재에서 발생하는 부식에 의한 두께 감소량이 일정하다고 가정하였다. 단상 판의 匸형강은 용접된 부분이 파손되지 않은 상태이며, 부식에 의한 두께 감소가 크지 않으므로 상판 부재의 두께를 동일하게 8mm로 하였다.
  • 하중 및 경계조건은 휨재하실험과 동일한 조건을 만족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복공판의 각 용접부는 타이(tie) 구속 조건을 적용하였다. 모든 시험체가 실제 사용된 복공판이므로 용접 부상 태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기 어렵고 또한 이후 변수 연구에서도 적용할 수 있도록 용접에 대한 결함은 없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5)에 대한 하판에서의 응력과 허용응력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추정해 보았다. 해석모델의 각 용접은 양호한 상태이며, 상판 두께는 설계두께와 동일하게 8mm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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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가설공사 표준시방서, 사단법인 한국건설가설협회, 2006 

  2. 김광범, 금속의 대기부식, 한국강구조공학회지 특집 기사, 제8권 제2호 1996 

  3. 김두환, 김영세, "기존 채널형 복공판과 새로운 복공판 모델에 관한 연구", 한국안전학회지, 제19권 제3호, 2004년, pp. 78-83 

  4. 도로교 설계기준.해설, 대한 토목학회, 2003 

  5. 이승수, 김두환, "H형 복공판과 channel형 복공판 피로거동에 관한 연구", 한국구조물진단학회지, 제9권, 제4호, 2005년, pp.209-216 

  6. 이승수, 김두환, "H형 복공판과 channel형 복공판 구조거동에 관한 연구", 한국구조물진단학회지, 제9권, 제1호, 2005년, pp.119-126 

  7. 장동일, 정영화, "강교량의 취성 및 피로파괴의 사례와 이에 대한 고려", 대한토목학회지, 제26권 제2호, 1978, pp33-44 

  8. 조성대, 재사용 및 신복공판 피로수명 평가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공학석사학위논문, 2005 

  9. H.K.S. Inc., ABAQUS/CAE User's Manual 

  10. Rober D. Cook, Finite Element Modeling for Stress Analysis, Wiley 

  11. Timoshenko, S. P. and Gere, J. M., Theory of Elastic Stability, Mc Graw-Hill, New York, 1973 

  12. Timoshenko, S. P. and Woinowsky-krieger, S., Theory of Plates and Shells, Mc Graw-Hill, New York, 1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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