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중생의 남녀공학 여부와 성역할 정체감 유형에 따른 공격성
Aggression of Middle School Girls according to Types of School and Gender Role Identity 원문보기

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22 no.2, 2009년, pp.1 - 11  

김미정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정순 (부산대학교 간호대학) ,  강인순 (부산대학교 간호대학) ,  하주영 (부산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aggression of middle school girls with type of school and gender role identity. Method :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526 second-year middle school girls (265 girls in the coeducational middle schools, 261 girls in the girls' middle schools) in B...

주제어

참고문헌 (27)

  1. 강현숙(2008). 잠재 비행 청소년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부모의 양육 행동, 친구관계, 사회적 지지, 감정이입을 중심으로.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부산 

  2. 곽혜경(2008). 중학생 부모의 양육태도 그리고 완벽주의, 공격성과의 관계.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 

  3. 김미경(2000). 복원성 향상 프로그램이 결손가정 청소년의 자아개념 및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대구 

  4. 김미남(2002). 남녀공학 여부와 성역할 정체감 유형에 따른 여중생의 학교생활 적응과 자기표현.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마산 

  5. 김미향, 김인재, 조한범(2000). 체육수업 유형에 따른 성역할 정체감과 체육수업 성취도와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39(3), 208-216 

  6. 김영희(1990). 한국 청소년의 성역할 정체감 유형과 학습된 무기력과의 관계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서울 

  7. 박민정(2003). 청소년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변인.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대구 

  8. 박민정, 최보가(2004). 청소년의 관계적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변인들.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2(4), 95-104 

  9. 배정희(1997). 학교형태에 따른 중학생의 성역할정체감 유형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한국교원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충청북도 

  10. 손현숙(2009). 아동, 청소년의 우울 및 공격성과 DAS 반응특성의 관계.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경산 

  11. 오산여울(2008). 아동이 지각한 심리적 가정환경과 자기통제가 공격성 및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경산 

  12. 윤혜정(1993). 청소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사회관계망 지지 지각.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서울 

  13. 이영희(2007). 남녀공학 혼성반, 비혼성반 및 비공학 중학생의 사회성, 학습동기, 성역할 정체감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부산 

  14. 이진솔(2007). 부모의 양육태도에 따른 여중생의 관계적 공격성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 

  15. 임옥이(2003). 남녀공학 여부와 성역할 정체감 여부에 따른 남자 중학생의 공격성 및 자기표현.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마산 

  16. 장혜정(2008). 중학생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 성역할 정체감, 자기 통제 및 공격성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 

  17. 정경택(2003). 사회적 지지와 지각된 스트레스가 청소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교육학회지, 12(2), 151-162 

  18. 정진경(1990). 한국 성역할 검사(KRIS).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5(1), 82-92 

  19. 청소년폭력예방재단(2006). 2006년도 학교폭력 실태조사 보고서. 서울: 청소년폭력예방재단 

  20. 최임숙(2004). 중, 고, 대학생의 성역할 정체감 발달과 변화.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7(2), 213-232 

  21. Bandura, A.(1973). Aggression: A social learning analysis. Englewood Cilffs, N. J.: Prentice-Hall 

  22. Bem, S. L.(1974). The measurement of psychological androgyny. J Consult Clin Psychol, 42(2), 155-162 

  23. Crick, N. R.(1996). The role of relational aggression, overt aggression, and prosocial behavior in the prediction of children's future soci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5), 2317-2327 

  24. Crick, N. R. & Werner, N. E.(1998). Response decision processes in relational and overt aggression. Child Development, 69(6), 1630-1639 

  25. Frodi, A., Macaulay, J., & Thome, P. R.(1977). Are women always less aggressive than men? A review of the experimental literature. Psychol Bull, 84(4), 634-660 

  26. Kempes, M., Matthys, W., van Engeland, H., & de Vries, H.(2005). Reactive and proactive aggression in children: A review of theory, findings and the relevance for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Eur Child Adolesc Psychiatry, 14(1), 11-19 

  27. Spence, J. T., Helmreich, R., & Stapp, J.(1974). The Personal Attributes Questionnaire : A measure of sex role stereotypes and masculinityfemininity.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