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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별 산후조리의 전통과 실재에 대한 고찰
The Review of Postpartum Care Beliefs and Practices According to the Cultures 원문보기

大韓韓方婦人科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n obstetrics & gynecology, v.22 no.1, 2009년, pp.231 - 242  

배경미 (동의대학교 한의과대학 한방부인과교실) ,  조혜숙 (동의대학교 한의과대학 한방부인과교실) ,  이인선 (동의대학교 한의과대학 한방부인과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For the importance of the postpartum period not only for the women delivered of child but also the newborn babies, the multitude of health professionals have emphasized increasingly special care during this period. However, there has been no decisional consensus both in the concepts and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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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문헌과 연구결과를 고찰하여, 우리나라의 의료인과 일반인 사이의 산후관리 방식의 차이를 비롯하여, 서구 문화권의 산후조리 실태와 비서구 문화권내에서 나타나는 나라와 문화에 따른 산후조리의 다양함과 공통점8)을 파악하여 보고자 하였다.
  • 이상의 연구에서 산후관리에 대한 서구 문화권과 비서구 문화권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두 문화권에서 나타나고 있는 산후조리의 관점, 실태, 배경에는 확연한 차이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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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욕기는 무엇인가? 산욕기는 태아, 태반 및 그 부속물을 만출한 후에 생식기관이 비임신시의 상태로 회복되는데 필요한 기간으로 대략 6-8주가 소요된다9).
서양의학에서 산욕기간의 정의는 무엇인가? 서양의학에서 산욕기간은 임신과 출산으로 유발된 자궁과 신체의 변화가 임신 전의 상태로 돌아가는 시기로 정의하고 있다11). 따라서, 효과적인 치유와 합병증의 예방을 위해 의료적인 처치와 관리가 필요하다고 간주되고 있다.
婦人大全良方에서 1개월 이내에는 針線, 勞役, 行房을 삼가 하도록 하여 몸에 무리가 가지 않게 하고, 산후 100일 이내에는 七情, 言語, 風寒 등을 주의하게 한다. 만약 이러한 금기를 범하게 되면 각종 질환이 발생 한다라고 말한 이유는 무엇인가? 한의학에서 산후는 분만으로 인한 피로와 失血로 氣血이 虛弱하고, 臟腑가 虛損되며, 이로 인해 風寒邪가 침범하기 쉽고, 惡露가 완전히 배출 되지 않아 순환장애로 瘀血이 발생하기 쉬운 시기로 간주하고 있다. 이러한 상태는 생리적인 것이지만 산후라는 특성상 심각한 상태로 악화될 수 있으므로, 이 시기에 섭생을 소홀히 하면 여러 질환에 이환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13,14). 따라서,<婦人大全良方>에서 “산후 1개월 이내에는 針線, 勞役, 行房을 삼가 하도록 하여 몸에 무리가 가지 않게 하고, 산후 100일 이내에는 七情, 言語, 風寒 등을 주의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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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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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황나미 등. 산후조리원 운영 및 이용자 관리현황과 제도화 방안. 보건복지부 연구보고서. 2001;33-34. 

  3. 김태경, 유은광. 출산경험 여성의 산후관리 중요도, 수행정도 및 건강상태와의 관계 연구. 여성건강 간호학회지. 1998;4(2):147-148. 

  4. 유은광. 동서양의 만남 통합 산후간호. 서울:현문사. 2004;13,26,27,40,65. 

  5. 유은광. 여성건강을 위한 건강증진 행위 산후조리의 의미의 분석. 간호학탐구. 1993;2(2):47-52. 

  6. Story M, Stang J. Nutrition and the Pregnant Adolescent. Minessota:university of Minessota. 2008;173-179. 

  7. Savita Katbamma. Race and Childbirth. Buckingham:Philadelphia Open University Press. 2000;1-2. 

  8. Kim YS. Postpartum beliefs & practices among non-western culture. MCN Am J Matern Child Nurs. 2003; 28(2):77. 

  9. 대한한방부인과학 교재편찬위원회. 한의부인과학 (下). 서울:정담. 2001; 336. 

  10. 장문희, 유은광. 건강 전문가의 산후 관리 인식에 대한 연구. 여성건강간호학회지. 1999;5(3):313-323. 

  11. 대한산부인과학회. 산과학 제3판. 서울:칼빈서적. 1997;745. 

  12. 유은광 등. 산욕초기 여성의 간호요구에 관한 연구. 여성건강간호학회지. 2000;6(3):442-443. 

  13. 송병기. 한방부인과학 제2판. 서울: 행림출판. 1992;98,194,472-473. 

  14. 최은수, 이인선. 산후풍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한 문헌적 고찰. 대한한방부인과학회지. 1999;12(1):253-277. 

  15. 牛兵占編. 中國婦科名著集成 婦人大 全良方. 北京:?夏出版社. 1998;213, 237. 

  16. 김시영, 이인선. 산후풍의 원인에 대한 문헌적 고찰. 대한한방부인과학회지. 1993;6 :117. 

  17. 최두영. 신세대 여성에게 잘맞는 산후풍 없는 아주 쉬운 산후조리 서울:중앙생활사. 2006;33-34,86. 

  18. Grewal SK, Bhagat R, Balneaves LG. perinatal beliefs and practices of immigrant punjabi woman living in Canada. J Obstet Gynecol Neonatal Nurs. 2008;37(3):290-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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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Kimberly et al. Conceptions of prenatal care among Somali women in San Diego. Journal of Nurse-Midwifery. 1995;40(4):376-3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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