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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NVH개선 설계를 위한 샤시 구동계의 Driveline Test Bench 구성 및 CAE 해석
Modeling and CAE Simulation of Chassis Driveline Test Bench for Vehicle NVH Improvement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7 no.1, 2009년, pp.114 - 119  

김기주 (쌍용자동차 CAE팀) ,  주형준 (쌍용자동차 CAE팀) ,  이용헌 (한양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  배대성 (한양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  성창원 (경희대학교 기계공학과) ,  백영남 (경희대학교 기계공학과) ,  손일선 (오산대학 자동차기계계열 성장동력특성화사업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uthors have investigated the NVH problems of drive system in full vehicle test. However it is difficult to define the NVH problems of driveline system. Since it is hard to measure the rotating part and it is vague that only the drive system induces the NVH problem. Vibration in a driveline is 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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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서브-프레임(Sub-frame) 등 차량 샤시 시스템은 모달해석(Modal Analysis)을 통해 실험결과와 CAE 해석 결과를 상호 비교하였다. NVH 특성을 구현/평가하기 위해 구현된 테스트벤치를 논문에서 제시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차량 샤시계의 NVH 문제를 신뢰성 있는 방법으로 예측하여 시스템 최적화가 가능토록 하였다.
  • 이런 일치를 통하여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으며 공진을 피하도록 NVH향상 설계를 목표로 하는 구동계의 최적화가 가능할 것이다. 또한, 본 논문에서 제시하고자 하는 저렴한 비용으로 실험이 가능한 단순화된 테스트 벤치의 신뢰성을 입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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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 NVH의 문제는 무엇인가? 차량 NVH(Noise Vibration Harshness) 문제는 엔진, 배기계, 현가 장치, 구동계 등에서 야기되는데 구동계는 회전하기 때문에 센서장착을 이용한 NVH 특성 측정이 난해하고 차체(Body) 등 다른 시스템의 NVH 문제와 구분하기 어려워 개념설계단계인 설계초기에 예측하기가 곤란하다. 차량 구동계의 NVH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CAE 해석을 통해 예측하려는 연구가 시도되고 있다.
기존의 샤시 다이나모를 이용한 NVH 측정방법의 단점은? 기존의 샤시 다이나모를 이용한 NVH 측정방법은 차량 엔진이나 전기모터를 이용한 토크 인풋에 의한 가진을 통하여 NVH 특성을 측정하나 이는 구성품 자체가 고비용이며 엔진 자체의 불균형 질량(Unbalanced Mass) 때문에 원하지 않는 진동원까지 부여되어측정결과를정확히파악하기힘든단점이있다. 유한요소법(FEM)과 같은 CAE를 이용한 NVH 성능 예측은 자동차 산업에서 표준화된 접근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적절한 해석툴의 이용은 설계된 부품들의 NVH 검증을 위한 프로토타입(Proto Type) 차량 제작대수를 줄여 비용절감을 꾀할 수 있다.
회전하는 구동계로 인하여 측정이 난해하였던 구동계의 NVH 특성을 본 연구를 통하여 제안하고자 하는 차량 구동계 테스트벤치로 설계 초기에 파악하는 것이 가능하였는데 어떤 기대효과가 있는가? 2) 회전하는 구동계로 인하여 측정이 난해하였던 구동계의 NVH 특성을 본 연구를 통하여 제안하고자 하는 차량 구동계 테스트벤치로 설계 초기에 파악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는 차량 개발 기간을 줄일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CAE 해석을 통해 구동계의 최적화가 가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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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H. Y. Isaac Du, X. Liu, W. K. Chang and R. Salmon, "Dynamic Stress Correlation and Modeling of Driveline Bending Integrity for 4WD Sport Utility Vehicles," SAE 2002-01-1044, 2002 

  2. H. Y. Isaac Du, J. Morgan, J. M. Wong and R. Salmon, "Modeling and Correlation of Driveshaft Whirl Dynamics for RWD Sport Utility Vehicles," SAE 2001-01-1503, 2001 

  3. G. Steyer, M. Voight and Z. Sun, "Balancing Competing Design Imperatives to Overall Driveline NVH Performance Objectives," SAE 2005-01-2308, 2005 

  4. M. Magalhaes, F. Arruda and J. A. S. Filho, "Driveline Structure-Borne Vibration and Noise Path Analysis of an AWD Vehicle Using Finite Elements," SAE 2003-01-3641, 2003 

  5. W. Exner, "NVH Phenomena in Light Truck Drivelines," SAE 952641, 1995 

  6. R. Capitani and M. Delogu, "Analysis of the Influence of a Vehicle's Driveline Dynamic Behaviour Regarding the Performance Perception at Low Frequencies," SAE 2001-01-3333, 2001 

  7. F. Petrone, G. Fichera and M. lacagnina, "A Numerical Model to Analyze the Dynamic Response of a Vehicle to Variations in Torque Transmitted by the Drive-line," SAE 2001-01-3334, 2001 

  8. K.J. Kim, T.W. Park, B.I. Choi and C.W. Sung, "Effect and Reduction Method of Rotating Unbalance Mass on Vibration Characteristics of front Axle," Transactions of KSAE, Vol.15, No.6, pp.165-169,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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