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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대학생 심폐소생술교육에서 노래.동영상 자가 학습과 동영상 자가 학습(VSI) 간의 교육 효과 비교
Comparison of the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CR) Education Effects Between the Song.Video Self-Instruction and CPR VSI (Video Self-Instruction) Among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학교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health education, v.10 no.2, 2009년, pp.1 - 13  

박상섭 (성덕대학 응급구조과) ,  박대성 (광주보건대학 응급구조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is study is a quasi-experimental research with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study to compare and verify the educational effects between CPR Song.Video Self-Instruction and CPR VSI. Method: We selected total 58 subjects who were freshmen at the Dept of Emergency 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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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자는 심폐소생술 교육의 경험이 없는 대학생들에게 심폐소생술 술기 과정을 기억하기 쉽게 함으로써, 술기 수행 정확도를 유지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본 연구자가 개발한 심폐소생술에 관한 노래 · 동영상 자가 학습과 심폐소생술 동영상 자가 학습(VSI)과의 교육 효과를 비교하여,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효과적인 심폐소생술 교육방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심폐소생술 교육의 경험이 없는 대학생들에게 심폐소생술에 관한 노래 · 동영상 자가 학습과 심폐소생술 동영상 자가 학습(VSI)과의 교육 효과를 파악함으로써, 대학생들이 심정지 환자 목격시 즉시 정확한 심폐소생술을 시행할 수 있는 효과적인 심폐소생술 교육방법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심폐소생술에 관한 노래 · 동영상 자가 학습과 심폐소생술 동영상 자가 학습(VSI)과의 교육 효과를 비교 검증하기 위하여 시행된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 사후 유사 실험 연구로서 연구 설계는 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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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심장협회(AHA)의 일반인 심폐소생술 교육은 언제부터 권고되어 왔는가? 미국심장협회(AHA)의 일반인 심폐소생술 교육은 1974년 이후부터 권고되어 왔으며, 세계의 응급심혈관치료(ECC) 조직에서 후원하는 다양한 기본 인명구조술(BLS)의 프로그램을 발전시켰다. 이러한 초기 교육은 전통적인 형식에 의존한 강사 중심으로 운영되었고(AHA, 2000), 이물로 인한 기도폐쇄(FBAO: foreign-body airway obstruction)의 인식과 이를 제거 하는 방법, 심폐소생술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며 4-8시간 강의로 진행되었다(Chandra et al.
심폐소생술은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심폐소생술(CPR: Cardiac Pulmonary Resuscitation)은 제세동기(defibrillator)에 의한 제세동(defibrillation)과 전문 심장구조술(ACLS: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이 시행될 때까지 최소한의 산소와 혈액을 뇌와 심장에 공급해 주어 전문 심장구조술(ACLS)에 의한 소생의 가능성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Rasmus & Czekajlo, 2000; Culmins & Eisenberg, 1985).
심폐소생술 교육의 경험이 없는 대학생들에게 심폐소생술에 관한 노래 · 동영상 자가 학습과 심폐소생술 동영상 자가 학습과의 교육 효과를 파악함으로써, 대학생들이 심정지 환자 목격시 즉시 정확한 심폐소생술을 시행할 수 있는 효과적인 심폐소생술 교육방법을 제공하는데 목적을 둔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1) 실험군과 대조군의 교육 전 · 후 심폐소생술 지식 및 자기효능감의 차이를 파악한다. 2) 실험군과 대조군의 교육 전 · 후 심폐소생술 술기 수행 정확도의 차이를 파악한다. 3) 실험군과 대조군의 교육 종료 후 학습 만족도 차이를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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