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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학교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health education, v.10 no.2, 2009년, pp.1 - 13
박상섭 (성덕대학 응급구조과) , 박대성 (광주보건대학 응급구조과)
Objectives: This study is a quasi-experimental research with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study to compare and verify the educational effects between CPR Song.Video Self-Instruction and CPR VSI. Method: We selected total 58 subjects who were freshmen at the Dept of Emergency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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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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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심장협회(AHA)의 일반인 심폐소생술 교육은 언제부터 권고되어 왔는가? | 미국심장협회(AHA)의 일반인 심폐소생술 교육은 1974년 이후부터 권고되어 왔으며, 세계의 응급심혈관치료(ECC) 조직에서 후원하는 다양한 기본 인명구조술(BLS)의 프로그램을 발전시켰다. 이러한 초기 교육은 전통적인 형식에 의존한 강사 중심으로 운영되었고(AHA, 2000), 이물로 인한 기도폐쇄(FBAO: foreign-body airway obstruction)의 인식과 이를 제거 하는 방법, 심폐소생술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며 4-8시간 강의로 진행되었다(Chandra et al. | |
심폐소생술은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 심폐소생술(CPR: Cardiac Pulmonary Resuscitation)은 제세동기(defibrillator)에 의한 제세동(defibrillation)과 전문 심장구조술(ACLS: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이 시행될 때까지 최소한의 산소와 혈액을 뇌와 심장에 공급해 주어 전문 심장구조술(ACLS)에 의한 소생의 가능성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Rasmus & Czekajlo, 2000; Culmins & Eisenberg, 1985). | |
심폐소생술 교육의 경험이 없는 대학생들에게 심폐소생술에 관한 노래 · 동영상 자가 학습과 심폐소생술 동영상 자가 학습과의 교육 효과를 파악함으로써, 대학생들이 심정지 환자 목격시 즉시 정확한 심폐소생술을 시행할 수 있는 효과적인 심폐소생술 교육방법을 제공하는데 목적을 둔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 1) 실험군과 대조군의 교육 전 · 후 심폐소생술 지식 및 자기효능감의 차이를 파악한다. 2) 실험군과 대조군의 교육 전 · 후 심폐소생술 술기 수행 정확도의 차이를 파악한다. 3) 실험군과 대조군의 교육 종료 후 학습 만족도 차이를 파악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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