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활용한 심폐소생술 어플리케이션의 교육 효과 비교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심폐소생술과 변형된 포켓 심폐소생술을 중심으로-
Comparison on the education effects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application using smart-phone -Focused on animation CPR and modified pocket CP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 2015년, pp.480 - 489  

박순희 (한국마사회 경마팀) ,  조근자 (공주대학교 응급구조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스마트폰에서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심폐소생술 앱의 교육 효과를 비교 분석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은 국내 K 대학교 학군단 후보생으로 애니메이션 심폐소생술군과 변형된 포켓 심폐소생술군 사이에 심폐소생술의 수행도와 정확도 차이를 2010년 미국심장협회 지침에 따라 평가하였다. 자료수집은 2012년 5월 19일부터 20일까지 실시되었다. 연구결과 애니메이션 심폐소생술군과 변형된 포켓 심폐소생술군 사이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두 군 모두 심폐소생술 교육 전보다 후에 향상된 수행도를 보였다. 또한, 변형된 포켓 심폐소생술군은 가슴압박 중 깊이 정확도에서 (26.4%, p<.05), 애니메이션 심폐소생술군은 가슴압박 중 위치 정확도에서 교육 후 유의하게 증가하였다(25.2%, p<.01). 따라서 스마트폰 앱에 의한 심폐소생술 교육을 적시적소에 활용하되, 애니메이션 앱과 포켓심폐소생술 앱의 장점을 활용하고 단점을 보완한 교육을 하면 일반인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compare the education effect of easily accessible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PR) applications on smart-phones. The differences of performance and accuracy of CPR between animation CPR group and modified Pocket CPR group in Reserve Officers' Training Corps students of K univ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은 경험이 없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2010 미국심장학회 지침(2010 AHA Guidelines)에 의거하여,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 이하 ‘앱’이라 칭함) 중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심폐소생술군과 변형된 포켓 심폐소생술군의 교육효과를 비교함으로써 일반인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적절한 심폐소생술 교육 방법을 모색하여 적용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심폐소생술 교육은 어디서 이루어지고 있는가? 현재 심폐소생술 교육은 응급구조(학)과가 있는 대학교, 대한응급구조사협회, 대한적십자사, 대한심폐소생협회, 소방서 등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심폐소생술 교육에 대한 시간, 방법 및 교육내용이 다양하다[8-10].
스마트폰 앱 중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심폐소생술군과 변형된 포켓 심폐소생술군의 교육효과를 비교하기 위한 심폐소생술 수행도 평가자는 어떤 조건을 갖춘 사람인가? 심폐소생술 수행도 평가자는 BLS-Instructor 자격을 가지고 2년 간 활동한 1급 응급구조사 2인으로 예비평가를 통하여 90%이상 일치도를 유지하였다. 본 실험 중 평가자 2인은 동시에 채점하였으며, 채점결과를 평균하여 수행도 점수를 계산하였다.
교육 접근성이 좋고 언제나 시행할 수 있느며 실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심폐소생술 교육 방법이 필요한 이유는? 이렇게 국가적으로 심폐소생술의 보급과 관리를 위한 노력들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심폐소생술 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었다. 그러나 이전에는 비디오 동영상을 통한 교육 등[14-18]이 대부분이어서 교육을 받은 후 일정시간이 지나면 자신감과 수행능력이 현저하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19]. 이에 좀 더 교육 접근성이 좋고 언제나 시행할 수 있으며 실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심폐소생술 교육 방법의 모색이 필요하게 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S. O. Hwang, G. S. Im.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and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 4th ed. p. 37-44, Koonja, 2011. 

  2. Annual Health and welfare statistics, Available From: http://stat.mw.go.kr/front/statDB/statDBView.jsp?menuId11&nPage1&sttsDataSeq91&subjCdB00005&mmrlDate&schSttsNm (accessed Oct., 17, 2012) 

  3. Nation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 Available From: http://www.nema.go.kr/nema_cms_iba/show_nema/board/board9s/list.jsp?c_relation39&check_the_num142&check_the_code5&check_up_num165 (accessed Oct., 17, 2012) 

  4. K. O. Ahn, S. D. Shin, G. J. Suh, W. C. Cha, K. J. Song, S. J. Kim. "Epidemiology and Outcomes from Non-traumatic Out-of-hospital Cardiac Arrest in Korea: A Nationwide Observational Study", Resuscitation, 81, pp. 974-981, 2010. DOI: http://dx.doi.org/10.1016/j.resuscitation.2010.02.029 

  5. T. Iwami, G. Nichol, A. Hiraide, Y. Hayashi, T. Nishiuchi, K. Kajino. "Continuous Improvements in 'Chain of Survival' Increased Survival After Out-of-hospital Cardiac Arrests: A Large-scale Population-based Study", Circulation, 119, pp. 728-734, 2009. DOI: http://dx.doi.org/10.1161/CIRCULATIONAHA.108.802058 

  6. M. J. Lee. "Incidence and Outcome of Cardiac Arrest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23, 2, pp. 168-180, 2012. 

  7.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Available From: http://www.law.go.kr/lsSc.do?menuId0&subMenu1&query%EC%9D%91%EA%B8%89%EC%9D%98%EB%A3%8C%EC%97%90%20%EA%B4%80%ED%95%9C%20%EB%B2%95%EB%A5%A0#liBgcolor0 (accessed Oct., 17, 2012) 

  8. Korea Association of Emergency Medical Technician, Available From: http://www.emt.or.kr/ (accessed Dec., 27, 2014) 

  9. Korean Red Cross, Available From: http://www.redcross.or.kr/education_safety/education_safety_emergency.do?actionintro (accessed Dec., 27, 2014) 

  10. Korea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Available From: http://www.kacpr.org/info/edu.php?code05 (accessed Dec., 27, 2014) 

  11. S. H. Kim. "Plan for Activation of CPR by Lay Persons : Centered on Training and Legal Support",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inchon, Korea. 2007. 

  12.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Available From: http://www.cdc.go.kr/CDC/main.jsp (accessed Oct., 17, 2012) 

  13. Korea Institute for Healthcare Accreditation, Available From: https://www.koiha.or.kr/home/data/data/doView.act (accessed Dec., 27, 2014) 

  14. J. Y. Hwang. "Effect of Intervenient Grade by Instructor on the Knowledge, Practice Ability and Accuracy of CPR",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Gongju, Korea, 2009. 

  15. Y. S. Park. "A Comparative Study on Audio-direction and Video-direction of Dispatcher for CPR Trainee in Directing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J Korean Soc Hazard Mitig 12, 5, pp. 159-164, 2012. DOI: http://dx.doi.org/10.9798/KOSHAM.2012.12.5.159 

  16. J. S. Park, H. R. Jeon. "The Effect of Basic Life Support Education Using a Standardized Basic Life Support Video Program in Nurses'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nowledge, Attitude and Performance", J Korean Acad Soc Nurs Edu, 16, 2, pp. 301-311, 2010.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0.16.2.301 

  17. J. H. Shin. "Performance Ability after CPR Education of the Ground Workers in an Airport", Korean J Emerg Med Ser, 13, 3, pp. 29-40, 2009. 

  18. J. Y. An, S. S. Park. "A Comparison in Educational Effects between Video Self-Instruction (VSI) and Basic CPR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among College Students in Some Area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Health Education, 10, 1, pp. 1-15, 2009. 

  19. J. Y. Ahn, C. G. Cho, Y. D. Shon, S. M. Park , H. K. Kang. "Effect of a Reminder Video Using a Mobile Phone on the Retention of CPR and AED Skill in Lay Responders", Resuscitation 82, pp. 1543-1547, 2011. DOI: http://dx.doi.org/10.1016/j.resuscitation.2011.08.029 

  20. J. S. Lee, J. H. Choi. "Implementation of Application for Vocabulary Learning through Analysis of Users Needs Using Smart Phone",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5, 1, pp. 43-53, 2012. 

  21.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Available From: http://www.kisdi.re.kr/kisdi/fp/kr/publication/selectResearch.do?cmdfpSelectResearch&sMenuType2&controlNo13513&langdiv1 (accessed Dec., 27, 2014) 

  22. National Disaster Information Center, Available From: http://www.safekorea.go.kr/dmtd/contents/edu/actknack/KnackMthdList.jsp?q_clmy_type39&q_menuidM_NST_SVC_02_01_04_10 (accessed Oct., 17, 2012) 

  23. Pocket CPR for iphone, Available From: http://www.pocketcpr.com/iphone.html (accessed Oct., 17, 2012) 

  24. H. J. Kim. "Efficiency and Continuancy of Basic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Education for the Higher Grade Students of Elementary Schools", Korean J Emerg Med Ser 12, 3, pp. 87-98, 2008. 

  25. B. G. Yoon, M. L. Baek. "A Comparative Study on Accuracy and Fatigue in Hands-only CPR and Traditional CPR by Voice Instruction", Korean J Emerg Med Ser, 16, 2, pp. 31-41, 2012. 

  26. F. Semeraro, G. Tammaro, G. Imbriaco, F Taggi, E. L. Cerchiari. "Chest Compression Quality in Healthcare Professionals", Resuscitation, 81, 2, S50, 2010. 

  27. Y. S. Kim, J. H. Cho, M. C. Shin, H. Y. Choi, J. B. Moon, C. W. Park. "Comparison of Quality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in Manikins with a Change in the Compression to Ventilation Ratio from 30:2 to 15:1",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20, 5, pp. 510-514,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