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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적 방법을 활용한 대학기숙사식당 서비스품질 측정
Measurement and analysis of the service quality of dormitory restaurants through a statistical method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0 no.6, 2009년, pp.983 - 990  

강성 (전주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  최경호 (전주대학교 대체의학대학 기초의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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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의 기숙사는 학생들에게 쾌적한 숙식환경을 제공함으로써 면학의 편의를 도모하고 학생들이 편안한 마음으로 대학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하는 곳이다. 이를 위해서 기숙사는 단순한 숙식제공 공간이 아니라 다양한 교육공간으로 활용되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기숙사에서 선택사항이 아닌 필수사항으로 제공하는 식당 서비스의 품질은 학생이나 학부모가 숙박시설을 선택하는 주요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숙사 식당을 이용하는 입사생을 대상으로 서비스품질을 측정하여, 대학이 경쟁력 확보차원에서 운영하는 기숙사식당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요인이 무엇인지 규명해 보았다. 통계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해 본 결과 반응성과 공감성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요인으로 판명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ampus dormitories function as residence halls, which are quarters or entire buildings for residents to conveniently sleep, eat, and study in. And these functions lead us to refer to dormitories as quarters providing residence, food, and an academic atmosphere. Yet, of these functions, the restaur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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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으로 수렴타당성과 판별타당성을 통하여 개념타당성을 검토해 보자. 먼저 수렴타당성 (convergent validity)에 대해서 살펴보자.
  • 다음으로 수렴타당성과 판별타당성을 통하여 개념타당성을 검토해 보자. 먼저 수렴타당성 (convergent validity)에 대해서 살펴보자. 표 4.
  • 본 연구의 목적이 기숙사식당 서비스품질 요인을 규명하고, 전반적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규명하고자 하는 바, 4.2절의 요인분석 결과를 토대로 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한 요인을 찾아보도록 하자.
  • 그 동안의 연구들이 음식품질, 환경, 서비스 품질, 편리성 및 가격과 가치가 고객만족의 중요한 예측치 (predictors)라는 아이디어를 지지함에도 불구하고 (Almanza 등, 1994; Pettijohn 등, 1997; Lee, 2004), 기숙사 음식 서비스 시설의 성공과 관련하여 이러한 요인들을 실제로 조사한 연구는 거의 없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J대학의 기숙사 식당을 이용하는 입사생을 대상으로 서비스품질을 측정하여, 대학이 경쟁력 확보차원에서 운영하는 기숙사식당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요인이 무엇인지 통계적인 방법을 활용하여 규명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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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품질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에는 무엇이 대표적인가? 서비스품질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는 Parasuraman 등 (1985)에 의하여 개발된 SERVQUAL이 대표적인데, 이는 서비스 기업이 고객의 기대와 평가를 이해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다문항 척도이다. SERVQUAL의 차원과 차원의 정의를 김연성 등 (2004)을 토대로 정리해 보면 표 2.
식당서비스품질에 대한 만족도 값에 대해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만족도 점수는 무엇에 대한 점수가 가장 낮게 나타났는가? 문항 전체에 대한 Cronbach α값은 0.886으로 비교적 높게 나타난 가운데, 만족도 점수는 공감성 차원에 대한 점수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대학의 기숙사의 장단점은? 최근 많은 대학에서의 대규모 기숙사 신축도 그 대처 방안의 하나이다. 대학의 기숙사는 다른 숙박시설에 비하여 비교적 저렴하고 안전하며 신뢰할 수 있다는 점과 식사의 해결이 비교적 쉽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반면에 기숙사는 타 숙박시설에 비해 여러 제한 요소가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강중철, 정세창 (2009). 생명보험회사에 대한 만족도, 신뢰도,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 , 20, 713-717. 

  2. 김연성 (2004). , 박영사,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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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박정숙 (2000). 대학 교직원의 대학 식당 급식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평가. , 11, 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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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Berry, L. L., Parasuraman, A. and Zeithaml, V. A.(1988). The service quality puzzle. Business Horizon, September-October, 31, 3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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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Parasuraman, A., Zeithaml, V. A. and Berry, L. L. (1988). SERVQUAL: A multi-item scale for measuring custo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64, 2-40. 

  19. Pettijohn, L. S., Pettijohn, C. E. and Luke, R. H. (1997). An evaluation of fast food restaurant satisfaction: Determinants, competitive comparisons, and impact on future patronage. Journal of Restaurant and Foodservice Marketing, 2, 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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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Zeithaml, V. A., Berry, L. L. and Parasuraman, A. (1996). The behavioral consequence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60, 3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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