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교육서비스 품질요인과 학생만족도에 대한 교수방법 및 교육과정의 조절효과 연구
Moderating Effect of Instruction and Curriculum on Relationship between Educational Service Quality and Student satisfaction in Universities in China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9 no.3, 2019년, pp.73 - 86  

김영길 (신한대학교 글로벌통상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중국에 소재하는 대학들을 연구 대상으로 분석하였으며 대학교육서비스 품질요인이 학생 만족도에 정(+)의 영향력을 미치는지를 검정하는 것을 1차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이어서, 대학교육서비스 품질요인과 학생 만족도 간의 관계에 대해 대학의 교수방법과 교수과정 변수가 각각 긍정적인 조절효과를 갖는지를 확인 및 분석하는 것을 연구의 2차 목적으로 하였다. 첫째 대학교육서비스 품질요인은 학생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가설1은 채택되었다. 본 연구의 두 번째 분석과정으로서, 교수방법과 교수과정이 대학교육서비스 품질요인과 학생 만족도 간의 관계에 대해 조절 효과를 갖는지를 조절적 회귀분석의 방법으로 검증하였다. 두 변수를 조절변수로 한 분석하였을 시, 그중 교수과정은 유의미한 긍정적인 조절효과를 갖는다는 결과가 나타났으며 교수방법은 학생 만족도 성과에 상생협력 적합성과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이론적 관점의 공헌은 대학교육서비스 품질요인과 학생 만족도에 간의 관계를 중국 대학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분석하였다는 점과 교수방법과 교수과정을 유기적으로 연계시켜 학생 만족도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였다는 점이라고 볼 수 있으며, 실무적 측점에서 교수과정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을 통해 대학 운영에 추가 요인으로 분석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일 것이라는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uthors of this study conducted research on universities located in China, and the primary purpose of the study was to test whether the quality factors of university education service have a positive (+) effect on student satisfaction. The secondary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dentify and analy...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두 번째 분석과정으로서, 교수방법과 교수과정이 대학교육서비스 품질요인과 학생 만족도 간의 관계에 대해 조절 효과를 갖는지를 조절적 회귀분석의 방법으로 검증하였다. 두 변수를 조절변수로 한 분석하였을 시, 그 중 교수과정은 유의미한 긍정적인 조절효과를 갖는다는 결과가 나타났으며 이런 결과는 표본에 속한 중국 대학들이 대학교육서비스 품질요인과 교수과정 변수의 협력은 적합성과 시너지효과를 가지며 양자 간의 결합은 보다 높은 학생 만족도 성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교수방법은 학생 만족도 성과에 상생협력 적합성과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실제적 대학 운영에 관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이런 결과는 교수과정과 같이 ‘핵심적’이고 ‘전략적’으로 윈-윈관계에 도움이 되는 운영이 교수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교수방법은 대학 전반적인 운영에 긍정적인 효과를 도출하기가 어렵다는 해석과 실무적 시사점도 제공한다.
  • 본 연구는 중국 산동성에 소재한 전문대학 및 종 합대학의 사회과학 분야 학과들을 연구 표본으로 설정하여 중국 대학의 대학 교육서비스 품질 요인과 학생 만족도의 개념을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을 통하여 검증 및 분석하고, 대학 교육서비스 품질 요인 이 학생 만족도에 대해 긍정적(+) 영향력을 나타내고 있는지를 검증하는 것을 첫번째 목표로 설정하였다. 연구의 다음 단계는 대학교육서비스 품질요인과 학생만족도 간 관계에 대해 교수방법과 교육과정이 각 각 긍정적인(+) 조절적인 효과가 나타나는지 검토 및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 본 연구는 중국에 소재하는 대학들을 연구 대상으로 분석하였으며 대학교육서비스 품질요인이 학생 만족도에 정(+)의 영향력을 미치는지를 검정하는 것을 1차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이어서, 대학교육서비스 품질요인과 학생 만족도 간의 관계에 대해 대학 의 교수방법과 교수과정 변수가 각각 긍정적인 조절 효과를 갖는지를 확인 및 분석하는 것을 연구의 2차 목적으로 하였다.
  • 고등교육서비스품질의 실천자와 학자는 서비스 품질을 정확하게 측정하는 방법을 탐색하여 왔다. 서비스 품질의 본질과 원인과 결과를 규명하여 서비스품질을 제고하고 경쟁위위를 회득하고 고객 충성도를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본 연구는 중국 산동성에 소재한 전문대학 및 종 합대학의 사회과학 분야 학과들을 연구 표본으로 설정하여 중국 대학의 대학 교육서비스 품질 요인과 학생 만족도의 개념을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을 통하여 검증 및 분석하고, 대학 교육서비스 품질 요인 이 학생 만족도에 대해 긍정적(+) 영향력을 나타내고 있는지를 검증하는 것을 첫번째 목표로 설정하였다. 연구의 다음 단계는 대학교육서비스 품질요인과 학생만족도 간 관계에 대해 교수방법과 교육과정이 각 각 긍정적인(+) 조절적인 효과가 나타나는지 검토 및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은 아래와 같이 <그림 3-1>과 같은 개념 모형으로 나타 낼 수 있다.
  • 이러한 개념을 토대로 본 연구는 대학 교육서비스 품질요인이 학생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중국 대학을 표본으로 분석하는 것을 1차 목표로 하였다. 이어서 대학 교육서비스 품질요인과 학생 만족도 간의 관계에 있어 교수방법과 교수과정이 각각 정(+)의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추가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 이러한 개념을 토대로 본 연구는 대학 교육서비스 품질요인이 학생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중국 대학을 표본으로 분석하는 것을 1차 목표로 하였다. 이어서 대학 교육서비스 품질요인과 학생 만족도 간의 관계에 있어 교수방법과 교수과정이 각각 정(+)의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추가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선진국에서 대학 교육 서비스 관련 연구는 지속적으로 발전해왔지만 개도국에 대한 대학 교육 서비스 관련 연구가 그리 많지 않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판단한다.
  • 본 연구는 중국에 소재하는 대학들을 연구 대상으로 분석하였으며 대학교육서비스 품질요인이 학생 만족도에 정(+)의 영향력을 미치는지를 검정하는 것을 1차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이어서, 대학교육서비스 품질요인과 학생 만족도 간의 관계에 대해 대학 의 교수방법과 교수과정 변수가 각각 긍정적인 조절 효과를 갖는지를 확인 및 분석하는 것을 연구의 2차 목적으로 하였다. 중국 산동성에 위치한 10개 대학을 중심으로 사회과학영역의 3학년, 4학년 학생 대상으로 192명의 설문을 통해 실증 연구를 실시한 결과, 첫째 대학교육서비스 품질요인은 학생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가설1은 채택되었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1: 대학교육서비스 품질요인은 학생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나타낼 것이다.
  • 연구가설 2: 교수방법의 다양화 실행은 대학교육 서비스 품질요인과 학생 만족도 간의 관계에 대해 긍정적인 조절 효과가 나타날 것이다.
  • 연구가설 3: 교수과정의 다양화 실행은 대학교육 서비스 품질요인과 학생 만족도 간의 관계에 대해 긍정적인 조절 효과가 나타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제 교육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획득하고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교육기관은 무엇을 하는가? 학생을 유치하고 신입생을 모집하기 위하여 기관 관리자는 계획-수립 전략 실행하여 학생들을 유치하고 효율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1)현재 치열한 국제 교육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획득하고 입지를 강화하기 위하여 교육기관은 학생에게 나은 서비스 제공을 통하여 학생들의 만족도를 제고한다. 학생 만족도 평가는 긍정적인 구전으로 확산되며, 대학교에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가져다준다.
대학교에서 교육서비스는 무엇을 포함하는가? 대학교에서 교육서비스는 순수 정보 혹은 지식 전달만이 아니라 학생이 직면하는 다양한 실무적인 문제들을 분석하고 해결하고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효과성, 혁신을 포함한다 (Chou, Wang, & Tang, 2015). 국내외 교육기관과 경쟁하기 위해 고등교육기관은 충분한 지식, 기능과 노하우를 구비하여 국가와 국제 요구기준에 도달한 학생을 배양하여야 한다.
대학 교육서비스가 학생의 관점에서 분석되어야 한다고 보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대학 수업의 품질, 만족도 간의 상관 및 인과관계 (MartMnez-ArgMelles & Batalla-Busquets, 2016)를 분석하려는 연구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대학 교학서비스는 대학교 교육의 핵심이며 수혜자인 대학생의 입장에 따라 여러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대학 교육서비스는 교수의 입장이 아닌 학생의 측면에서 분석할 필요가 있다(Annamdevula & Bellamkonda, 201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Annamdevula, S., & Bellamkonda, R. (2016). Effect of student perceived service quality on student satisfaction, loyalty and motivation in Indian universities. Journal of Modelling in Management, 11(2), 488-517. 

  2. Athiyaman, Adee. (1977). "Linking student satisfaction and service quality perceptions : the case of university education".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31(7),528-540. 

  3. Becket, N & Brookes, M. (2008). "Quality management practice in higher education-What quality are we actually enhancing?". Journal of Hospitality, Leisure, Sport and Tourism Education, 7(1). 

  4. Becket, N & Brooks, M. (2008). "Quality management practice in higher education-What quality is we actually enhancing?". Journal of Hospitality, Leisure,Sport and Tourism Education, 7(1). 

  5. Becket, N & Brookes, M, (2008). "Quality management practice in higher education-What quality are we actually enhancing?". Journal of Hospitality, Leisure, Sport and Tourism Education, 7(1). 

  6. Carey, K. Cambiano, R. L & De Vore, J. B. (2002). "Student to faculty satisfaction at a Midwestern university in the United States". HERDSA, 1(8)93-97. 

  7. Chen, S, Yang, C, Shiau, J & Wang, H. (2006). "The development of an employee satisfaction model for higeer education". [J]. The TQM Magazine, 18(5). 

  8. Chou, C., Wang, Y., & Tang, T. (2015). Exploring the determinants of knowledge adoption in virtual communities: A social influence perspective.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35(3), 364-376. 

  9. Crronin. J. & Taylor. S. A. (1992). "Measuring service quality: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56(3)55-68. 

  10. Garcia-Aracil. A. (2009). "European graduates' level of satisfaction with higher education". Higher Education, 57(1):1-21. 

  11. Gibbs, P&Iacovidou, M. (2004). "Quality as pedagogy of confinement:is there an alternative?". Quality Assurance in Educaion, 12(3). 

  12. Gold E. (2001). "Customer service:a key unifying force for today campus". National Association of student personnel administration, 22(3). 

  13. Hartman, D. E&Schmidt, S. L. (1995). "Understanding student/alumni satisfaction from a consumer's perspective: the effects of institutional performance and program outcomes".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36(2):197-217. 

  14. Harvey, L. (2002). "The end of quality?". Quality in Higher Education, 8(1). 

  15. Helgeson. O & Nesset. E. (2007). "What accounts for student's loyalty? Some field study evid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 21(2). 

  16. Helgesen, O. & Nesset, E. (2007). "Images, Satisfaction and antecedents:drivers of student Loyalty? A case study of Norwegian University College". Corporate Reputation Review, 10(1):160-180. 

  17. Hill, Y, Lomas, L & Mac Gregor, J. (2003). "Students' perceptions of quality in higher education". Quality Assurance in Education, 11(1):15-20. 

  18. Hom, W. (2002). "Applying Customer Satisfaction Theory to Community College Planning of Student Services". I-Journal, 6(3). 

  19. Ji, Z. (2009). Teaching evaluation. Chinese Education and Society, 42(2):7-19. 

  20. Juillerat. S. & Schreiner. L. A. (1996). "The role of student satisfaction in assessment of institutional effectiveness". Assessment update, 8(1):8-9. 

  21. Ohnston, R & Kong, X. (2011). "The customer experience: a road-map for improvement". Managing Service Quality, 21(1):5-24. 

  22. Kimani, Sarah Wambui, Kagia, Elias Kiarie, & Kendi, Lydia. (2011). "Comparative Analysis of Business Students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Offered in Kenyan Universities". International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2(1):98. 

  23. Kim, Soo-Young(1992). A study on Educational Belief and the Teaching Behavior of Kindergarten Teachers in the Taegu District. Ewha Womans University. doctoral thesis 

  24. Kotler, P & Clarke, R. N. (1987). "Marketing for health care organizations".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25. Lee,Bong-a(2010). Educational Belief, Educational Practice, and Conflicts of Full-Day Class Teachers at Public Kindergarte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A master's thesis. 

  26. Leyla Temizer & Aji Turkyilmaz. (2012). "Implementation of student satisfaction index model in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4(5):380-386. 

  27. Martinez-Arguelles, M., & Batalla-Busquets, J. (2016). Perceived service quality and student loyalty in an online university. International Review of Research in Open and Distributed Learning, 17(4), 264-279. 

  28. Munteanu, Corne liu, Ciprian, Bobalca, Claudia, & Anton, Oana, (2010). "An analysis of customer satisfaction in a higher education context". International Journal of Public Sector Management. 23(2),124-140. 

  29. Oldfield, Brenda M, & Baron, Steve. (2000). "Student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in a UK university business and management faculty". Quality Assurance in education, 8(2),85-95 

  30. Palacio, A. B. Menesses, G. D and Perez, P. J. (2002). "The configuration of the university image and its relationship with the satisfaction of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40(5):486-505 

  31. Robin, R. H. & Schwarts, S. L.(1982). Designing 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Allyn & Bacon Inc. 

  32. Sandada, M., & Matibiri, B. (2016). An Investigation into the Impact of Service Quality, Frequent Flier Programs and Safety Perception on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in the Airline Industry in Southern Africa. South East European Journal of Economics and Business, 11(1), 41-53 

  33. Sojkin, B. Bartkowiak, P and Skuza, A. (2011). "Determinants of higher education choices and student satisfaction: the case of Poland". Higher Education, 24(6):33-40. 

  34. Waheed, M., Kaur, K., & Kumar, S. (2016). What role does knowledge quality play in online students' satisfaction, learning and loyalty? An empirical investigation in an eLearning context.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32, 561-575. 

  35. Wells, V. and Daunt, K. (2011). "Eduscape: an exploratory analysis of the physical learning environment, proceedings of the Academy of Marketing Annual Conference". Liverpool, UK, July. 

  36. William, J. (2002). "The student satisfaction approach:student feedback and its potential role in quality assessment and enhancement". Prague, September.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