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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료수리보증이 종료된 이후의 두 예방보전정책
Two PM policies following the expiration of free-repair warranty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0 no.6, 2009년, pp.999 - 1007  

정기문 (경성대학교 정보통계학과)

초록

본 논문에서는 무료수리보증이 종료된 이후의 최적의 주기적 예방보전정책을 고려한다. 이를 위해서 Wu와 Clements-Croome (2005) 그리고 Jung (2006b)이 제안한 확률적 보전효과를 갖는 두 종류의 예방보전모형을 가정하고자 한다. 이 때, 시스템이 가동되는 동안에 사용자가 지불해야 할 비용이 주어져 있을 때, 단위시간당 기대비용을 유도한다. 그리고 이렇게 구해진 단위시간당 기대비용을 최소화하는 최적의 예방보전 횟수와 예방보전 주기를 결정한다. 끝으로 수치적 예를 통해서 제안된 예방보전정책을 자세히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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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considers the optimal periodic preventive maintenance (PM) policy following the expiration of free-repair warranty. We assume that two periodic PM models with random maintenance quality which were proposed by Wu and Clements-Croome (2005) and Jung (2006b), respectively. Given the cost st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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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두 종류의 확률적 예방보전효과를 갖는 예방보전모형을 이용하여 무료수리보증이 종료된 이후의 예방보전정책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이러한 모형에 대하여 살펴 볼 필요가 있는데, 이 절에서는 본 논문에서 이용할 두 종류의 확률적 예방보전효과를 갖는 예방보전모형인 Wu와 Clements-Croome (2005)의 모형과 Jung (2006b)의 모형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하고자 한다.
  • 그리고 3절에서는 2절에서 설명한 두 종류의 예방보전모형을 이용한 무료수리보증기간이 종료된 이후의 예방보전정책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러한 두 모형에 대한 단위시간당 기대비용을 구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최소화하는 최적의 예방보전정책을 결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4절에서는 3절에서 고려된 최적의 예방보전정책을 설명하기 위하여 수치적 예를 보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두 종류의 확률적 예방보전효과를 갖는 예방보전모형을 이용하여 무료수리보증이 종료된 이후의 예방보전정책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이러한 모형에 대하여 살펴 볼 필요가 있는데, 이 절에서는 본 논문에서 이용할 두 종류의 확률적 예방보전효과를 갖는 예방보전모형인 Wu와 Clements-Croome (2005)의 모형과 Jung (2006b)의 모형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무료수리보증이 종료된 이후의 예방보전정책을 고려하고자 한다. 따라서 시스템에는 보증기간이 주어지며, 보증기간 동안 시스템에 고장이 발생하면 시스템에는 무료로 최소수리가 수행된다.
  • 본 연구에서는 무료수리보증이 주어진 수리가 가능한 시스템에 대하여 확률적 예방보전효과를 갖는 두 종류의 예방보전모형을 고려한 새로운 예방보전모형을 고려하고자 한다. 즉, 시스템에는 무료수리보증이 주어지고, 보증기간이 종료된 이후에는 주기 x마다 예방보전 활동이 이루어지며, 예방보전 활동이 이루어진 이후에는 Wu와 Clements-Croome (2005) 또는 Jung (2006b)의 확률적 예방보전효과를 갖는 예방보전모형을 따른다고 가정한다.
  • 그리고 보증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시스템에 고장이 발생하면 최소수리 (minimal repair)가 수행되며, N번째 예방보전주기에서는 사용자에 의해서 새로운 시스템으로 교체된다. 이러한 두 종류의 예방보전모형에 대하여 단위시간당 기대비용 (expected cost rate per unit time)을 구하고 이를 최소화하는 최적의 예방보전 주기와 횟수를 결정하는 최적의 예방보전정책 (optimal PM policy)을 설정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 그리고 보증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시스템에 고장이 발생하면 최소수리가 수행되며, N번째 예방보전주기에서는 사용자에 의해서 새로운 시스템으로 교체된다. 이러한 예방보전모형을 모형 C라고 하고, 모형 C에 대한 단위시간당 기대비용을 구하고 이를 최소화하는 최적의 예방보전정책에 대하여 고려하고자 한다.
  • 그리고 보증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시스템에 고장이 발생하면 최소 수리가 수행되며, N번째 예방보전주기에서는 사용자에 의해서 새로운 시스템으로 교체된다. 이러한 예방보전모형을 모형 D라고 하고, 모형 D에 대한 예방보전모형에 대하여 단위시간당 기대비용을 구하고 이를 최소화하는 최적의 예방보전정책을 설정하고자 한다.먼저, 단위시간당 기대비용을 구하기 위해서는 시스템의 기대순환길이를 구하여야 하는데, 이는 식 (3.
  • 그러므로 무료수리보증에서는 보증기간이 종료될 때의 시스템의 수명 (age)은 항상 w가 된다. 이제 이러한 무료수리보증이 주어진 경우에 2절에서 설명한 모형 A와 모형 B를 가정한 예방보전모형에 대하여 사용자 측면의 최적의 예방보전정책을 고려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가정 (A)의 1, 2, 3, 4, 5와 동일하게 가정한다.
  • 2. 최소수리비용은 cm이고 교체비용은 cr이다. 그리고 예방보전비용은 예방보전의 수준을 나타내는 확률변수 θ에 의존한다.
  • 5. PM과 최소수리, 그리고 교체를 위한 시간은 고려하지 않는다.
  • 그리고 cp(µθ)는 예방보전비용으로써 예방보전의 수준을 비용에 반영하기 위해서 µθ의 감소함수라고 가정한다.
  • 이 절에서 고려하는 예방보전모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시스템에는 무료수리보증기간 w가 주어지고, 보증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주기 x마다 예방보전활동이 이루어지며, 예방보전활동이 이루어진 이후에는 2.1절에서 설명한 모형 A를 따른다고 가정한다. 그리고 보증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시스템에 고장이 발생하면 최소수리가 수행되며, N번째 예방보전주기에서는 사용자에 의해서 새로운 시스템으로 교체된다.
  • 이 절에서 고려하는 예방보전모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시스템에는 무료수리보증기간 w가 주어지고, 보증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주기 x마다 예방보전활동이 이루어지며, 예방보전활동이 이루어진 이후에는 모형 B를 따른다고 가정한다. 그리고 보증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시스템에 고장이 발생하면 최소 수리가 수행되며, N번째 예방보전주기에서는 사용자에 의해서 새로운 시스템으로 교체된다.
  • 본 논문에서 고려된 예방보전모형에 대한 최적의 보전정책을 설명하기 위해서 시스템의 고장시간 T가 척도모수 (scale parameter)가 1인 와이블분포 (Weibull distribution)를 한다고 가정하자. 즉, 가정된 시스템의 고장률함수는 h(t) = βtβ−1이 된다.
  • 여기서, cr은 시스템의 교체비용이고, cp는 예방보전비용 그리고 cm은 시스템의 최소수리비용이며, cp(µθ)는 예방보전비용으로써 예방보전의 수준을 비용에 반영하기 위해서 µθ의 감소함수라고 가정한다.
  • 본 연구에서는 무료수리보증이 주어진 수리가 가능한 시스템에 대하여 확률적 예방보전효과를 갖는 두 종류의 예방보전모형을 고려한 새로운 예방보전모형을 고려하고자 한다. 즉, 시스템에는 무료수리보증이 주어지고, 보증기간이 종료된 이후에는 주기 x마다 예방보전 활동이 이루어지며, 예방보전 활동이 이루어진 이후에는 Wu와 Clements-Croome (2005) 또는 Jung (2006b)의 확률적 예방보전효과를 갖는 예방보전모형을 따른다고 가정한다. 그리고 보증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시스템에 고장이 발생하면 최소수리 (minimal repair)가 수행되며, N번째 예방보전주기에서는 사용자에 의해서 새로운 시스템으로 교체된다.
  • 모형 A는 다음과 같은 6개의 기본가정이 모형에 포함되도록 하여 기존의 연구를 좀 더 일반적인 형태로 확장하였다. 특히, 세 번째 가정을 통해서 예방보전 활동에 대한 효과를 고정된 상수로 가정한 기존의 예방보전모형을 예방보전의 효과를 표현하는 인자가 어떤 임의의 확률분포를 갖는 확률변수라고 가정한 예방보전모형을 제안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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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뢰성 응용분야에서 많은 연구가들이 관심을 갖는 분야는 무엇인가? 보증기간이 제공되는 수리가 가능한 시스템 (repairable system)에 대한 사용자 측면의 최적의 보전 정책 (optimal maintenance policy)과 관련된 연구는 신뢰성 응용분야에서 많은 연구가들이 관심을 갖는 분야 중의 하나이다. Sahin과 Polatoglu (1996)는 재생보증 (renewing warranty) 또는 비재생보증 (non-renewing warranty)이 제공되는 시스템에 대하여 사용자 측면의 교체정책 (replacement policy)에 대하여 고려하였다.
일반적인 형태의 예방보전모형, 즉 Wu와 Clements-Croome (2005)의 모형과 Jung (2006b)의 모형을 사용하여 보증기간이 고려된 예방보전모형을 살펴 볼 필요가 있는 이유는? 그리고 Jung과 Park (2003)은 Sahin과 Polatoglu (1996)의 교체정책을 예방보전 (Preventive Maintenance; PM)정책으로 확장하였는데, 이를 위해서 Canfield (1986)의 예방보전모형을 이용하였다. 그런데, 최근에 Canfiled (1986)의 모형에서 사용된 예방보전 활동에 대한 효과 또는 수준이 항상 고정된 상수로 표현된 것을 어떤 임의의 확률분포를 갖는 확률변수라고 가정한 일반적인 형태의 예방보전모형이 Wu와 Clements-Croome (2005)에 의해서 제안되었다. 그리고 Jung (2006b)은 이러한 Wu와 Clements-Croome (2005)의 예방보전 모형을 예방보전의 비용도 예방보전의 효과에 의존한다는 예방보전 모형으로 확장하였다.
재생보증 (renewing warranty) 또는 비재생보증이 제공되는 시스템에 대하여 사용자 측면의 교체정책에 대하여 고려한 사람은? 보증기간이 제공되는 수리가 가능한 시스템 (repairable system)에 대한 사용자 측면의 최적의 보전 정책 (optimal maintenance policy)과 관련된 연구는 신뢰성 응용분야에서 많은 연구가들이 관심을 갖는 분야 중의 하나이다. Sahin과 Polatoglu (1996)는 재생보증 (renewing warranty) 또는 비재생보증 (non-renewing warranty)이 제공되는 시스템에 대하여 사용자 측면의 교체정책 (replacement policy)에 대하여 고려하였다. 그리고 Jung과 Park (2003)은 Sahin과 Polatoglu (1996)의 교체정책을 예방보전 (Preventive Maintenance; PM)정책으로 확장하였는데, 이를 위해서 Canfield (1986)의 예방보전모형을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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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Canfield, R. V. (1986). Cost optimization of periodic preventive maintenance. IEEE Transactions on Reliability, 35, 78-81. 

  2. Han, S. S. and Jung, G. M. (2002). Bayesian maintenance policy for a repairable system with non-renewing warranty. Journal of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13, 55-65. 

  3. Jung, G. M. (2006a). Optimal preventive maintenance policy for a repairable system. Journal of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17, 367-377. 

  4. Jung, G. M. and Park, D. H. (2003). Optimal maintenance policies during the post-warranty period. Reliability Engineering and System Safety, 82, 173-185. 

  5. Jung, K. M. (2006b). Extension of PM model with random maintenance quality. The Korean Communications in Statistics, 13, 651-656. 

  6. Nakagawa, T. (1988). Sequential imperfect preventive maintenance policies. IEEE Transactions on Reliability, 37, 295-298. 

  7. Park, D. H. and Jung, G. M. (2002). Preventive maintenance policy with effect dependent cost. Asia-Pacific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19, 223-232. 

  8. Sahin, I. and Polatoglu, H. (1996). Maintenance strategies following the expiration of warranty. IEEE Transactions on Reliability, 45, 220-228. 

  9. Wu, S. and Clements-Croome, D. (2005). Preventive maintenance models with random maintenance quality. Reliability Engineering and System Safety, 90, 99-105. 

  10. Yeh, R. H., Chen, M. Y. and Lin, C. Y. (2007). Optimal periodic replacement policy for repairable products under free-repair warranty.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176, 1678-16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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