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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퍼스 상호대차서비스 전산화에 따른 성과 분석
Performance Analysis of Campus Inter-library Loan on Library Automation 원문보기

정보관리연구 =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40 no.4, 2009년, pp.73 - 92  

이혜영 (한국과학기술원 학술정보개발팀 기술원)

초록

많은 도서관은 한정된 자원을 극복하고 이용자의 정보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상호대차서비스를 활용한다. 상호대차서비스는 도서관 서비스의 소유 소장의 개념에서 공유 접근의 개념으로 변화를 말하는 것으로, 상호대차서비스 평가 및 그 필요성을 재고할 필요가 있다. K대학은 단행본 중심의 캠퍼스 상호대차서비스는 오랫동안 제공하였는데, 2003년부터 온라인서비스를 제공하는 등의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상호대차서비스의 전산화가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것으로 9년간의 서비스운영 실적을 비교분석하였다.시스템 발전 단계에 따라 상호대차 신청과 도서 대출 건수가 급격히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또한 서울캠퍼스 소속 이용자의 상호대차신청건수가 2001년 전체 도서신청건수 중 12%이었던 것이 2008년 무려 75%까지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상호대차 처리시간도 2004년의 17% 수준으로 떨어지는 등 많은 개선 결과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enerally, we used to provide ILL to users for overcoming the limited resource and satisfying user's desires for information. ILL makes library service's paradigm change from ownership to sharing. K-university Library has been providing Campus inter-library loan as ILL to users for long time and con...

주제어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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