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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자와 상호대차담당자가 인식하는 외국학술지지원센터(FRIC)의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도 분석
An Analysis of the Service Quality and Satisfaction Perceived by Users and Librarians on the Foreign Research Information Center 원문보기

정보관리연구 =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43 no.2, 2012년, pp.23 - 42  

오동근 (계명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황재영 (국방과학연구) ,  여지숙 (계명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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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외국학술지지원센터의 이용자와 상호대차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외국학술지지원센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품질과 고객만족도에 대한 인식을 조사 분석하였다. 외국학술지지원센터의 자체이용자, 최종이용자, 상호대차담당자의 서비스품질 지각과 고객만족도는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체 이용자와 최종이용자간에 만족도와 충성도, 서비스품질에 대한 지각에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자체 이용자가 최종이용자보다 만족도 관련 6개 항목, 충성도 관련 1개 항목, 서비스품질관련 7개 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체이용자와 최종이용자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형을 설정하고 검증한 결과, 두 모형 모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체이용자와 최종이용자 양 집단에서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원문복사의 신청 성공률과 제공 자료의 전반적인 상태를 포함한 자료자체인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and analyze the service quality and satisfaction perceived by users and librarians of the Foreign Research Information Center (FRIC). The survey results reveal that three groups of in-campus (internal) user group, external user group and interlibrary loan librarian grou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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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문제를 국가적인 차원에서 해결하고자 시작된 것이 바로 외국학술지원센터사업이다. 외국학술지지원센터는 외국학술지를 필요로 하는 국민들과 외국학술지를 구독해야 하는 도서관들에게 그 혜택을 직접적으로 제공하고, 이를 통한 연구 및 학술활동 등의 성과들을 장려 및 촉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외국학술지지원센터의 이러한 목적은 국가적으로 이 사업을 지원할만한 가치를 지니며, 센터의 장기적인 운영이 지속될 경우 그 효율성은 더 커질 것이다.
  • 이 연구에서는 그 평가의 일환으로 외국학술 지지원센터의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구조방정식에 따른 고객만족도 모형을 설정하고 측정항목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개발된 모형에 따라 자체이용자, 최종이용자, 상호대차담당자가 지각하는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도를 다양한 관점에서 조사, 분석하였다.
  • 외국학술지지원센터 사업이 효율적이고 지속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센터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운영 진단과 운영 방안에 대한 개선책을 도출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한 한 방편으로 이 연구는 외국학술지지원센터를 직․간접적으로 이용한 경험이 있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그들이 지각하는 외국학술지지원센터의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도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외국학술지지원센터의 고객만족도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구조방정식모델에 따라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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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국학술지지원센터는 왜 시작되었는가? 외국학술지의 국가적 아카이빙과 중복구독으로 인한 낭비를 줄이기 위하여 시작한 외국학술지지원센터(FRIC: Foreign Research Information Center)는 2012년 현재 9개 대학도서관을 주제 분야별로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학술지는 연구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해주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연구결과를 발표하는 수단도 되기 때문에 연구자들이 가장 관심을 많이 가지는 정보원 중 하나이다.
학술지는 어떤 정보원 중 하나인가? 외국학술지의 국가적 아카이빙과 중복구독으로 인한 낭비를 줄이기 위하여 시작한 외국학술지지원센터(FRIC: Foreign Research Information Center)는 2012년 현재 9개 대학도서관을 주제 분야별로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학술지는 연구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해주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연구결과를 발표하는 수단도 되기 때문에 연구자들이 가장 관심을 많이 가지는 정보원 중 하나이다. 이러한 학술지의 특성으로 인해 학술연구자들은 학술지를 통해 지식을 상호 공유하게 되었으며 그 결과 인류의 학문과 과학발전에 기여할 수 있게 되었다.
전자저널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전자저널은 출판과 배포의 속도가 빠르며, 접근용이성, 신속성, 통합검색가능성, 정보원간의 연계성, 계속성 등의 여러 가지 장점이 있다. 그러나 반대로 문제점도 드러나고 있는데, 온라인상에서 인터넷주소가 변경되거나, 폐간되는 등의 이유로, 영속적인 서비스를 받지 못할 수도 있다. 그리고 전자 저널 구독비용이 증가함으로써 구독갱신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가 어려울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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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김규환, 남영준. 2007. 대학도서관의 서비스품질이 이용자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1(2): 135-159. 

  2. 김선애. 2008. 대학도서관의 이용자만족도와 충성도에 관한 연구: K대학도서관의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3): 281-299. 

  3. 송지준. 2008. 논문작성에 필요한 SPSS/AMOS 통계분석방법. 서울: 21세기사. 

  4. 심원식. 2006. 외국학술지지원센터 설치.운영을 위한 사업 평가연구팀 운영.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5. 오동근. 2005. 공공도서관의 서비스품질이 이용자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정보관리학회지, 22(4): 61-78. 

  6. 오동근, 여지숙, 최성열, 임영규, 김광석. 2009. 공공도서관 고객만족도(LCSI) 모형개발 및 측정.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0(2): 267-286. 

  7. 오동근, 임영규, 여지숙. 2006. 이용자와 직원이 인식하는 도서관의 서비스품질과 만족도, 충성도.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0(4): 165-181. 

  8. 오동근, 조현양, 여지숙. 2010.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도서관 정보광장의 서비스품질에 대한 이용자와 직원의 인식 비교분석. 정보관리연구, 41(3): 85-104. 

  9. 오동근, 조현양, 최성열, 여지숙. 2010. 국립중앙 도서관 디지털도서관 정보 광장에 대한 고객만족도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1(2): 171-187. 

  10. 외국학술지지원센터. 2012. 홈페이지 [인용 2012.3. 6]. . 

  11. 조화순, 오동근. 2011. 의학도서관 이용자의 전자저널 서비스품질 지각과 만족도 분석: K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및 대학원생을 중심으로. 정보관리연구, 42(4): 23-37. 

  12. 최재황. 2008. 외국학술지 지원센터의 학술지 및 원문복사서비스의 만족도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2): 69-85. 

  13. 황말례. 2011.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외국학술지지원센터'의 역할 증대 및 발전방향. 도서관보(서울대), 133. 

  14. 황재영, 이응봉. 2010. 디지털도서관의 서비스 품질 측정모형과 지표 개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1(1): 121-147 

  15. Hernon, P. and J. R. Whiteman. 2001. Delivering Satisfaction and Service Quality: A Customer-based Approach for Libraries. Chicago: ALA. (한국어판: 오동근 등역. 2004. 도서관.정보센 터의 고객만족경영. 대구: 태일사). 

  16. Hernon, P. and P. Calvert. 2005. "E-service Quality in Libraries: Exploring Its Features and Dimension."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27(3): 377-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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