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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량항공기 비행경로에 대한 연구
The Study on the Flight Route of Light Sport Aircraft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17 no.3, 2009년, pp.22 - 31  

신대원 (교통안전공단 항공안전본부 항공안전처)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surveyed the operating status of the Light Sport Aircraft(LSA) in Korea, and reviewed the flight route design for Light Sport Aircraft in Kore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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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경량항공기의 운영한계인 주간 저고도 VFR(Visual Flight Rules)비행 및 우리나라 복잡한 공역 여건 등을 고려하여, 경량항공기의 안전한 비행경로설계를 통하여 경량항공기 활성화 및 최소 비행안전을 확보하기위한 경량항공기 비행경로들을 제시하기로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일반항공 및 군항공에 영향을 최소화 하면서 공역을 서로 공유할 수 있는 방안으로 이미 2년간 300여대의 초경량비행장치가 신풍비행장치 검사소 왕복비행으로 안전성을 확보한 90여개의 비행경로에 추가적으로 10여개의 비행경로를 선정하여 100개의 비행경로를 제시하였다. 경량항공기 조종사는 운영고도 MSL5000ft 이하에서 제시된 비행경로를 따라 방향이 0~179°까지는 3500ft, 180~359°까지는 4500ft고도를 유지하여 VFR비행을 하여야 하며, 필요시 경량항공기 비행고도를 고려하여 전국14개 접근관제기관과 통신하며 비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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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량비행기 이착륙장은 전국적으로 몇개가 존재하는가? 경량비행기 이착륙장은 전국적으로 31개(Table.1)가 있으며 대부분 하천부지 또는 간척지를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경량항공기 운영 및 성능 등의 제한으로 비행경로 설계 시 고려해야하는 부분은? 따라서 경량항공기 비행경로 설계시에는 공역 운용여건, 금지구역, 제한공역, 경계구역, 군훈련공역, 비행장관제권, 민간훈련공역, 비행제한 고도, 비행장관제권, 전국 경량항공기 이착륙장위치, 시계비행시 지상참조물, 구간별 고도, 경량항공기에 장착된 비행장비, 경량항공기 운용제한사항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또한 군훈력공역(MOA)과의 고도(하단부 MSL3000ft) 등을 고려하여 비행경로 구간의 최고지면고도는 2442ft 이하로 선정하였으며, 위치좌표는 WGS-84 좌표체계 사용하였다.
우리나라 공역에는 어떤 항로들이 있는가? 우리나라 공역에는 국제항로(A582, A586, A593, A595, B332, B467, B576, G203, G339, G585, G597) 11개, 국내항로(V11, V543, V547, V549, W45, W61, W62, W66) 8개, RNAV(Y51, Y52, Y53, Y63, Y64) 5개로 모두 24개의 항로가 있으며, 이들의 형상은 우리나라 특성상 군훈련공역들 사이의 빈 구간으로 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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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초경량비행장치 항법실무참고서, 교통안전공단, 2007. 

  2. 초경량비행장치 항법실무참고서, 교통안전공단, 2008. 

  3.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안전가이드, 교통안전공단, 2007 

  4. 항공로공역설정기준(항공안전본부 고시 제2008-47호, 2008.5.1) 

  5. AIP(Aeronautical Information Publications) :http://ais.casa.go.kr/ 

  6. 경량항공기 비행안전가이드, 교통안전공단,2009 

  7. 항공정보매뉴얼(Aeronautical Information Manual Korea), 교통안전공단,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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