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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study, we surveyed the operating status of the LSA Airpark in Metropolitan Area of Korea, and compared the Airfield Facilities Manual for the Air Leisure. We analyzed the problems of the closure and the currently used of the LSA Airpark, through site visits. We presented the re-usability fo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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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 지역의 폐쇄 및 현재 사용되고 있는 경량항공 이착륙장의 현장 실사를 통하여 이착륙장의 안전성확보를 위한 개선방안, 재사용 가능성, 향후 전망 등에 대하여 논의하기로 한다.
  • 우리나라 경량항공의 1/3이 소재한 수도권의 경량항공 이착륙장 7개소의 현장 조사와 국토교 통부의 항공레포츠용 이착륙장 시설 매뉴얼과의 관계에 대하여 분석하여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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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국 24개소의 이착륙장은 어디에 있는가? 우리나라 경량항공 이착륙장을 이용하는 동력 비행장치는 2013년 10월말 현재 경량항공기 194 대 초경량비행장치 4대가 있으며, 이들은 현재 수도권 4개소(구리, 이포, 여주 승진항공기술비행 학교, 어섬), 충청권 6개소(단양, 제천, 충주, 교통 안전공단 비행장치검사소, 공주 정안, 대천), 전라권 6개소(전주, 남원, 나주, 담양, 영암, 영암비행교육원), 경상권 8개소(구미, 문경, 안동, 영덕, 영주, 밀양, 하동, 함안)로 전국 24개소의 이착륙장에서 활동을 하고 있다.[1]
신외리 이착륙장은 왜 폐쇄된 상태에 있는가? 신외리 이착륙장은 화성시청으로부터 345°방향 10km지점 시화호 서쪽 끝부분에 위치하고[6] 있으며, 초경량비행장치 비행공역 UA19에 포함되어 있어 40여대의 경량항공기 및 초경량비행장치가 사용하였으나, 현재는 송산그린시티 개발계획 중 국제테마파크 건설 예정 지역으로 개발이 진행되고 있어 폐쇄된 상태이다.
수도권의 경량항공 이착륙장 7개소의 현장 조사와 국토교통부 항공레포트용 이착륙장 시설 메뉴얼 관계에 대해 분석한 결과는? 본 연구를 통하여 이미 폐쇄된 3개소(송도, 삼존리, 신외리 이착륙장)는 경량항공 이착륙장으로 다시 사용하기에는 부적합 것으로 나타났으며, 현재 사용 중인 4개소(어섬, 이포, 승진, 구리 이착륙장)는 매뉴얼의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향후 개선을 통하여 매뉴얼의 요구조건을 확보 할 수 있는 곳은 2개소 (이포, 구리)가 있으나 이포 이착륙장만이 일반인들이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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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신대원, 김웅이, 경량항공기 활주로 안전구역에 대한 연구, 한국항공운항학회 제21권 제3호, 2013, pp.41-45 

  2. 항공레포츠용 이착륙장시설 메뉴얼, 국토해양부, 2012. 11. 26. 

  3. 항공법, 법률 제11244호, 2012.1.26. 

  4. 항공법 시행규칙, 국토해양부령 제557호, 2012.7.24. 

  5. 항공선진국 수준의 경량항공기 기술기준 개발, 국토해양부, 2013. 1. 

  6. 경량항공정보매뉴얼(Light Sport Aircraft Aeronautical Information Manual), 교통안전공단, 2012.12 

  7. 레져용 경비행기 소음측정보고서, TJ 엔지니어링, 2011.5 

  8. 반월특수지역 지정 및 시화지구 개발계획 변경, 국토해양부고시 제2012-23호, 2012. 1 

  9. AIP(Aeronautical Information Publications) Republic of Korea, 2013.2 

  10. 신대원, 신홍철, 경량항공기 이착륙장의 최소요구조건에 대한 연구, 한국항공운항학회 제17권 제2호, 2009, pp.18-22 

  11. 신대원, 신홍철, 경량항공기 이착륙장의 탈출유도로에 대한 연구, 한국항공운항학회 제18권 제3호, 2010, pp.70-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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