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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주로 주변 건물을 지나는 측풍에 의한 이.착륙 항공기의 받음각 감소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duction in angle of attack by the constructions in the vicinity of airport runway with crosswind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17 no.2, 2009년, pp.1 - 7  

홍교영 (한서대학교 항공전자시뮬레이션학과) ,  신동진 (한서대학교 항공기계학과) ,  박수복 (한서대학교 항공운항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llustrates how simulation modeling can be of substantial help in designing constructions in the vicinity of airport runway and presents results about the influence of aircraft wake vortices through computer simulation. The cross-wind energy dissipation rate is estimated from the Y-dire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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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활주로 주변 구조물의 형상에 의해 발생되는 유동 현상이 소형항공기의 이착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기초 연구로 2차원 전산수치해석을 통하여 연구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모델은 국내 1,200m급 비행장을 기초로 하였으며, 주변건물의 모델링은 건물 단면의 주요 형상을 사용하였다.
  • 본 논문은 측풍이 불 때 활주로 주변 구조물에 의해 발생되는 유동현상에 대한 연구이다. 따라서 활주로로 불어오는 풍향․풍속 데이터 분석이 반드시 필요하다.
  • 본 논문은 활주로 주변에 건설된 건물의 주요 단면을 지나는 측풍이 받음각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논문이다. 따라서 수치해석에 사용되는 경계조건에서 측풍의 크기는 Table.
  • 본 연구는 활주로 주변 건물을 지나는 유동이 이·착륙 항공기의 받음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활주로 주변에서 발생되는 여러 가지 유동현상 중에서 측풍에 대한 연구이다. 특히 측풍이 활주로 주변 구조물에 영향을 받을 경우 아주 복잡한 유동현상이 발생될 수 있고 이러한 유동현상은 활주로를 이착륙하는 소형 항공기나, 무인항공기에 큰 위험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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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활주로를 이착륙하는 항공기는 무엇의 영향을 받는가? 활주로를 이착륙하는 항공기는 활주로 상에서 발생되는 측풍, 돌풍, windshear, wake-vortex 등과 같은 각종 유동현상에 대하여 영향을 받게 된다. 더욱이 항공기의 크기가 작고 조종이 민감한 소형 항공기를 비롯한 sport plane, 중, 소형 무인항공기 등은 이러한 유동현상에 큰 영향을 받아 위험에 빠지 기도 한다.
활주로 주변을 지나는 측풍에 의해 발생되는 박리영역은 무엇에 의해 큰 차이를 보이는가? 활주로 주변을 지나는 측풍에 의해 발생되는 박리영역은 지붕의 형상과 높이에 따라 그 영역의 크기가 큰 차이를 보였다. 특히 지붕의 앞쪽에 fence 나 gap이 존재할 경우 이로 인하여 난류가 발생되어 박리영역이 크게 감소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측풍이 불 때 활주로 주변 구조물에 의해 발생되는 유동현상 연구를 위해 사용되는 자료에서 측풍의 풍속 범위는? 기상데이터의 분석결과 측풍이 활주로 주변의 구조물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는 Table .2와 같으며, 측풍은 1.79m/s ~ 18.05m/s의 풍속범위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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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Fred H. Proctor and David A. Hinton., "A Windshear Hazard Index", Preprints of 9th Conference on Aviation, Range and Aerospace Meteorology 11-15 September 2000. pp.482-487 

  2. Fred H. Proctor, "Interaction of Aircraft Wakes from Laterally Space Aircraft", American Institude of Aeronautics and Astronautics 092407 

  3. Y.S. Ebrahimi, "Parallel Runway Requirement Analysis Study", NASA Contractor Report 191549, Volume 1, Decmber 1993 

  4. P.Douglas Arbuckle, Michael S. Lewis, and David A. Hinton, "Airborne Systems Technology Application to the Windshear Threat", International Council of the Aeronautical Sciences Paper Number 96-5.7.1, Sep. 1996 

  5. 항공안전본부, “비행장시설 설치기준(항공안전 본부 고시 제2008-24호)”, 2008, pp.2-2 

  6. ICAO, "Doc. 9184-Airport planning manual 

  7. ICAO, "Annex. 14-Aerodrome", Vol.I, 2008, pp.3-1 

  8. Cessna Aircraft Company, "Pilot's Operating Handbook and FAA Approved Airplane Flight Manual CESSNA MODEL 172S",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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