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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주로 주변에 설치된 fence로 인한 Ground Turbulence의 감소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reduction in Ground Turbulence by the fence in the vicinity of airport runway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17 no.4, 2009년, pp.32 - 41  

신동진 (한서대학교 항공기계학과) ,  홍교영 (한서대학교 항공기술연구소) ,  김영인 (한서대학교 항공기술교육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work being carried out in order to reduce the ground turbulence by the fence in the vicinity of airport runway. In preliminary study, we knows that cross-wind effect in the vicinity of runway is highly dependent on the shape of the buildings and have predicted results confir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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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측풍에 의해 발생되는 ground turbulence에 대한 연구이다 따라서 시험 비행장 에 불어오는 풍향․풍속 데이터 분석이 반드시 필요하며 본 연구에 사용한 기상 데이터는 시험 비행장에 설치된 기상데이터 수집 장치에서 2007년, 1년 동안 기록된 기상 데이터를 사용하여 풍향과 풍속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활주로 주변 건물에서 발생되는 ground turbulence를 효과적으로 감소시키려는 연구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다.
  • 본 연구는 활주로 주변에서 발생되는 여러 가지 유동현상 중에서 측풍이 활주로 주변 시설물로 불어올 때 측풍과 주변시설물로 인하여 활주로에 발생되는 ground turbulence를 효과적으로 감소시키려는 연구의 한 부분이다. 본 연구에 앞선 선행연구에서 건물의 형상과 높이에 따라 발생되는 ground turbulence의 특성이 크게 상이하였음을 알 수 있었고, 이러한 특성 중에서 fence나 계단형상 등을 활주로 주변 시설물에 설치할 경우 ground turbulence를 효과적으로 감소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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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스나 172의 이착륙은 측풍의 풍속이 어느 정도일때 가능하다고 보고되었는가? 일반적으로 항공기가 이착륙할 경우 측풍에 대한 판단은 항공기 제작사의 매뉴얼을 기초로 조종사의 주관적인 생각에 의해 이착륙이 이루어지는데, 세스나 172와 같은 항공기의 경우 비행매뉴얼 상으로 측풍의 풍속이 10m/s 이내인 경우 이착륙이 가능하다고 보고되어 있다.7) 그러나 이러한 측풍 풍속의 기준을 정하는 풍속계는 개활지에 설치하기 때문에 활주로 주변 구조물에 대한 영향을 측정할 수 없다.
비행장 주변의 기상현상은 무엇이 있는가? 비행장 주변의 기상현상으로는 측풍, 돌풍, windshear 등 여러 가지 현상이 있으며, 이러한 기상현상에 의해서 이착륙하는 항공기가 큰 위험에 빠지기도 한다. 특히 경량 항공기와 중․소형 무인 항공기와 같이 크기가 작고 조종이 민감한 항공기일수록 이러한 유동현상에 큰 영향을 받아 이착륙에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이착륙의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한 풍속계가 개홀지에 설치되어있기에 갖는 한계점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항공기가 이착륙할 경우 측풍에 대한 판단은 항공기 제작사의 매뉴얼을 기초로 조종사의 주관적인 생각에 의해 이착륙이 이루어지는데, 세스나 172와 같은 항공기의 경우 비행매뉴얼 상으로 측풍의 풍속이 10m/s 이내인 경우 이착륙이 가능하다고 보고되어 있다.7) 그러나 이러한 측풍 풍속의 기준을 정하는 풍속계는 개활지에 설치하기 때문에 활주로 주변 구조물에 대한 영향을 측정할 수 없다. 특히 무인항공기와 같은 소형 항공기의 경우 개활지에서 측정된 측풍 데이터를 기초로 이착륙을 시도하다 주변 건축물에 의해 발생되는 유동현상에 의해 항공기의 제어가 불가능해져 큰 위험에 빠진 사례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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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D. Lenton, "The small screen [TV to Mobile Devices]," IEE Rev., vol. 49, no. 10, pp. 38-41, Oct. 2003. 

  2. Fred H. Proctor and David A. Hinton., "A Windshear Hazard Index", Preprints of 9th Conference on Aviation, Range and Aerospace Meteorology 11-15 September 2000. pp. 482-487 

  3. Fred H. Proctor, "Interaction of Aircraft Wakes from Laterally Space Aircraft", American Institute of Aeronautics and Astronautics 092407 

  4. Y.S. Ebrahimi, "Parallel Runway Requirement Analysis Study", NASA Contractor Report 191549, Volume 1, December 1993 

  5. P. Douglas Arbuckle, Michael S. Lewis, and David A. Hinton, "Airborne Systems Technology Application of the Windshear Threat", International Council of the Aeronautical Sciences Paper Number 95-5.7.1, Sep. 1996 

  6. 홍교영,신동진,박수복,"활주로 주변건물을 지나는 측풍에 의한 이?착륙 항공기의 받음각 감소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운항학회지, 제17권 제2호 

  7. Cessna Aircraft Company, "Pilot's Operating Handbook and FAA Approved Airplane Flight Manual CESSNA MODEL 172S", 1998 

  8. Evektor Aircraft Company, "EV97 Operating Manual", 2006 

  9. 노건수, "항공기 성능", 도서출판 공간아트, 2009. pp. 176-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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