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0 no.2, 2009년, pp.447 - 454
김동일 (부산대학교 경영학부) , 최승일 (부산대학교 회계정보학과)
본 연구는 기업의 통합정보시스템이 업무 사용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정보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조사.분석하였다. 최근 몇 년 동안 많은 중소기업들은 새로운 통합시스템을 도입 및 운영하고 있지만 시스템의 불안정. 유지 및 관리통제의 미흡 등으로 실질적인 업무성과 분석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교적 안정적으로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통합정보시스템을 측정하여 공통적인 문제점과 대안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위하여 정보화수준, 시스템 유용성, 정보 유용성, 정보생성 수준, 서비스 유용성 등의 변수를 대상으로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설계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결론을 얻었다. 첫째, 시스템 유용성, 정보 유용성, 정보생성 수준, 서비스 유용성이 좋을수록 사용자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세부 측정 변수에서는 정보화수준에 대한 사용자 인식이 다소 부족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향후 중소기업의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안정적인 시스템 도입에 유용한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This study investigates to information medium and small enterprises and analyzed how enterprise's integration information system affects to business users. Many medium and small enterprises are introducing and operate new integrated system for latest several years, but it is suffering difficulty in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윤재봉.김명식.권태경 역, ERP 경영혁신 새로운 패러다임, 대청미디어, pp.35-36, 1998.
R. C. Nickerson, "Information Business System", Addison-Wesley, pp.4-7, 1998.
P. C. Palvia, "A model and Instrument for Measuring Small Business User Satisfaction with Information technology", Information & Management, Vol.31, pp.42-50, 1996.
S. N. Pattiapti and M. O. Mensah, "Information System Variables and Management Productivity", Information & Management, Vol.33, pp.35-40, 1997.
S. Sircar, J. Turnbow, L. Joe and B. Bordoloi, "A Framework for Assessing the Relationship Between Information Technology Investments and firm Performanc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16, No.4, Spring, pp.69-97, 2000.
G. Whyte, A. Bytheway and C. Edwards, "Understanding Systems Success", Journal of Strategic Information Systems, Vol.6, pp.35-68, 1997.
H. DeLone and E. R. McLean, "Information systems success: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3(1), pp.87-92, 1992.
L. F. Pitt, R. Watson and C. B. Carban, "Measuring IS Service Quality Lessons from Two Longitudinal Case Studies", MIS Quarterly, March, p.173, 1998.
W. H. DeLone and E. R. McLean,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nformation systems success A ten-year updat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19(4), pp.17-19, 2003.
Y. James and L. Thong, "Resource Constraints and Information Systems Implementation in Singaporean Small Business", Omega, 29, p.150, 2001.
J. Ang and P. H. Soh, "User Information Satisfaction, Job Satisfaction and Computer Background An Exploratory Study", Information & Management, 32, p.256, 1997.
K. K. Kim, "User Satisfaction: A Synthesis of Three Different Perspectives,"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Fall, p.1, 1989.
J. B. Woodroof and G. M. Kasper, "A Conceptual Development of Process and Outcome User Satisfaction," Information Resources Management Journal, pp.38-39, 199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