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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 색동이미지를 응용한 문화상품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f the Development of Cultural Products that Utilize the Traditional Saekdong Image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59 no.2, 2009년, pp.101 - 110  

이미석 (한남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is a study regarding the development of cultural products with applied traditional Saekdong-image.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unique cultural products which combine traditional korean images with modern feel by utilizing traditional Saekdong-image. Saekdong has been an object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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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적 디자인의 주요 모티브로 활용되고 있는 전통 색동이미지를 현대적으로 응용함으로서 현대인의 감각에 맞으면서도 한국적 전통이미지가 담긴 독창적인 문화상품을 개발 제작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 개발된 문화상품은 전통소재, 천연염색, 전통 바느질기법 등을 이용한 수공예적인 것으로 시중에서 대량으로 제작되어 판매되고 있는 문화상품과의 차별화를 꾀하였으며, 한국적 문화상품의 명품화를 추구하고자 하였다. 문화상품개발 과정은 다음<그림 14>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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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김여원, 최종명 (2007). 대학생의 색동에 대한 인식과 이미지 분석. 복식, 57(7), p. 120 

  2. 이기문 감수 (2001). 동아새국어사전, 서울: 두산동아, p. 1262 

  3. 박상의 (1978). 색동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25 

  4. 이선재. 유교사상과 의례복 서울: 아세아문화사. p. 159 

  5. 박상의. 앞의 책, p. 25 

  6. 경운박물관 (2005). 옛어린이 옷. 서울: 경운박물관, p. 67 

  7. 이화여자대학교 박물관 (1995). 복식. 서울: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p. 62 

  8. 서인화, 박정혜. 주디반자일 편저 (2000). 조선서대진연진찬진하병풍. p. 60 

  9. 국립민속박물관 (2007). 장수를 바라는 마음 壽福, p. 103 

  10. 단국대학교출판부 (2000). 한국전통어린이복식. 서울: 단국대학교출판부, p. 170 

  11. 경운박물관. 앞의 책, 서울: 경운박물관, p. 147 

  12. 김정희 (1998). 주역의 색동화와 그 응용을 위한 실험적 연구. 복식, 38. p. 143 

  13. 국립문화재연구소 (1998). 중요무형문화재 제89호침선장, p. 76 

  14. 금기숙 (1994). 조선복식미술. 서울: 열화당, p. 77 

  15. 경운박물관. 앞의 책, p. 101 

  16. 허동화 (1988). 옛보조기. 서울: 한국자수박물관 출판부, p. 128 

  17. 위의 책, p. 53 

  18. 위의 책, p. 105 

  19. 위의 책, p. 311 

  20. 2007년 11월 인사동 문화상품전문점인 쌈지길, 솝리, 우리세계, 민예사랑, 가람, 통인가게, 한국관광명품점, 아리랑, 가나아트삽, 가교, 우리규방 등과 박물관의 기념품샵을 중심으로 현재 판매되고 있는 문화상품에 대한 시장조사를 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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