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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specific some types of compressors are appropriate for a use in hydrogen gas station. Metal diaphragm type of hydrogen compressor is one of them, which can satisfy the critical requirements of maintaining gas purity and producing high pressure over 850 ba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nv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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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상용 유동 및 구조해석 프로그램인 ANSYS를 사용하여 다이어프램 압축기의 연성해석을 수행하고 이로부터 압축기 챔버내의 작동유체적탄성계수와 초기부피의 변화에 따른 압축기 성능인자인 작동유와 가스의 압력 및 다이어프램의 변형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 압축기의 성능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이 많이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작동유의 체적탄성계수와 초기 부피의 변화가 압축기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Table 1과 같이 9가지 조건에 대해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수치해석의 시작은 다이어프램이 변형되지 않는 지점을 가정하여 이 지점부터의 압축과정만을 수행하였다. 또한 실제 압축기와는 다르게 가스의 토출은 없다고 가정하여 가스 및 작동유의 압력, 다이어프램의 수직변위 및 작동유의 밀도변화를 살펴보았다.
  • 수치해석의 시작은 다이어프램이 변형되지 않는 지점을 가정하여 이 지점부터의 압축과정만을 수행하였다. 또한 실제 압축기와는 다르게 가스의 토출은 없다고 가정하여 가스 및 작동유의 압력, 다이어프램의 수직변위 및 작동유의 밀도변화를 살펴보았다.
  • 압축기 내부의 유동은 압축성 난류유동으로 가정하였으며, 내부압력을 계산하기 위해서 사용된 지배방정식은 연속방정식과 운동량 및 에너지 보존방정식이 사용되었다. 난류모델은 압축점성 유동을 다루는데 적절하고 이미 공학적으로 타당성을 검증받은 κ-ε 모델을 사용하였다.
  • 초기압력을 계산하기 위하여 식 (1)을 사용하여 초기압력을 145bar로 가정하였다10). 유동해석의 경우 경계조건은 유체의 흡입 토출이 없다고 가정하여 모두 벽으로 설정하고, 열전달이 없는 단열조건을 적용하였다. 피스톤 헤드에 해당하는 면은 움직일 수 있도록 설정하여,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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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주요 에너지원은 무엇인가? 오늘날의 주요 에너지원은 석탄, 석유를 비롯한 탄화수소계의 연료이다. 이러한 화석연료의 과다한 사용으로 대기오염과 지구온난화는 점점 더 심각해지고 있다.
다이어프램 압축기의 장점 및 단점은 무엇인가? 700bar의 수소 충전압력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수소 압축기는 850bar의 압축성능이 필요하다5). 다이어프램 압축기는 왕복동식 압축기의 변형된 형태로 왕복동식 압축기보다 압축용량이 작다는 단점이 있지만 850bar의 고압 압축이 가능하고,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가 요구하는 99.9%의 수소 순도를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이어프램 압축기의 hydraulic 구동부의 역할은 무엇인가? 다이어프램 압축기는 hydraulic 구동부, 가스헤드부, 메탈 다이어프램으로 구분할 수 있다. Hydraulic 구동부는 모터, 피스톤, 피스톤 펌프, 오일 체크 밸브, 릴리프 밸브로 구성되어 수소압축에 필요한 동력을 발생시킨다. 가스헤드부는 가스 체크밸브 및 가스플레이트로 구성되어 수소의 압축 역할을 하며, 메탈 다이어프램은 파손을 대비해 3장의 원형플레이트가 적층되어져 한 장의 플레이트가 파손되어도 가스와 오일의 밀폐를 유지할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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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S. K. Kang : 'A Study on the Optimal Design of Hydrogen Compressor’s Diaphragm using Fluid-Structure Coupled Analysis', Master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Korea, 2009 

  2. S. Shayegan and D. Hart : 'Analysis of the cost of hydrogen infrastructure for buses in London',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65, 2006, pp. 62-75 

  3. J. Y. Kim and I. Moon : 'Strategic design of hydrogen infrastructure considering cost and safety using multiobjective optimization',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33, 2008, pp. 5887-5896 

  4. J. Y. Kim and Y. H. Lee : 'Optimization of a hydrogen supply chain under demand uncertainty',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33, 2008, pp. 4715-4729 

  5. T. H. Lee and M. J. Kim : 'Experimental and Numerical Study on the Hydrogen Refueling Process',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ol. 18, No. 3, 2008, pp. 342-347 

  6. S. M. Altukhov and V. D. Kuznetsov : 'Calculation of the Volumetric Characteristics of Diaphragm compressors', Chemical and Petroleum Engineering, Vol. 7, No. 8, 1971, pp. 671-675 

  7. V. D. Kuznetsov and V. F. Kalashnikov : 'Calculation of Design Reliability of a High or a Superhigh Pressure Compressor', Chemical and Petroleum Engineering, Vol. 23, No. 4, 1987, pp. 160-161 

  8. H. P. Bloch : 'A practical guide to compressor technology', John Wiley, 2006, pp. 121-128 

  9. M. D. Dovanni : 'Flat and Corrugated Diaphragm Design Handbook', Taylor&francis, 1982, pp. 29-40 

  10. A. A. Sathe : 'Analytical model for an electrostatically actuated miniature diaphragm compressor', Journal of Micromechanics and Microengineering, Vol. 18,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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