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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압용 다이아프램 압축기 및 체크 밸브의 2-way FSI 수치해석
TWO-WAY F냐 simulation OF THE DIAPHRAGM COMPRESSOR AND NON-RETURN CHECK VALVE 원문보기

한국전산유체공학회 2010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10 May 13, 2010년, pp.86 - 92  

최범석 (한국기계연구원 에너지기계연구실) ,  윤현기 (한국기계연구원 에너지기계연구실) ,  유일수 (한국기계연구원 에너지기계연구실) ,  박무룡 (한국기계연구원 에너지기계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metal diaphragm compressor has been widely used for supplying a high pressures gas. This compressor mainly consists of gas oil space and metal diaphragm. Gas sucked in the gas space is compressed by an oscillating metal diaphragm existed between the gas and oil space. A non-return discharge and su...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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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유체-구조 연성해석을 통해 액체의압력 상승에 의한 금속 다이아프램의 변형과 이를 통한 가스부에서의 압력 상승을 확인 하였다. 또한 다공판 형상에 따른 다이어프램의 작동 특성 변화에 대해서도 살펴 보았다. 이 때 다공판의 형상 변경은 전제적인 압축기의 거동 특성을 변화시키지는 않는다.
  • 또한 다이아프램 압축부에서, 오일부와 금속 다이아프램의 동적 거동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리고 동적 거동에 따른 밸브와 다이아프램 압축부 내부에서의 유동장, 압력변화, 압력손실 등을 살펴보았다.
  • 된다. 본 연구에서는 격자 생성시에 초기 밸브 플랜저가 닫힌 상태를 표현하기 위해 미세하게 틈을 부여하게 된다. 이때, 이 틈은 수치 에러를 유발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유체-구조 연성해석을 통해 작동 조건에 따른 체크 밸브에서의 밸브 플랜지의 거동을 알아보았다. 또한 다이아프램 압축부에서, 오일부와 금속 다이아프램의 동적 거동에 대해 알아보았다.
  • 이상의 수치해석 연구를 통해 형상에 따른 체크 밸브의 동적 거동 특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체크 밸브 모델(1)의 경우는, 초기에 계산 격자상으로 밸브 플랜지와 밸브 사이에 틈새가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에러가 발생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2에 나타내었다. 격자 생성은 Gambit을 사용하였으며, 초기 밸브가 닫힌 상태를 나타내기 위해 밸브플랜지를 닫힌 상태에서 축 방향으로 0.002 mm 열린 상태로 가정하여 계산 격자를 생성 하였다. 또한 축 대칭을 고려해서 전체 모델의 1/6 부분만을 모델링 하였다.
  • 사용하였으며 수소부는 약 10만개의 육면체 격자를 사용하였다. 초기상태는 Fig. 1 에서와 같이 금속 다이아프램에 아무런 변형이 없는 상태로 가정하였다. 이때 FSI 해석상의 오차를 줄이기 위해 금속 다이아프램 부분의 격자와 오일부와 수소부의 격자는 1:1 대응이 되도록 격자를 생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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