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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용 다이어프램 압축기의 오일 분배 홀 패턴에 따른 수치해석
Numerical Analysis on a Hydrogen Diaphragm Compressor with Various Oil Distribution Holes Pattern for Hydrogen Compressor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0 no.2, 2009년, pp.87 - 94  

박현우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대학원) ,  신영일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규보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송주헌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장영준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전충환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several types of compressors which are appropriate for hydrogen gas station. Diaphragm type of compressor is the one of them and it satisfies the requirements for that purpose in terms of maintaining gas purity and making high pressure over 700 ba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find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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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상용 유동 및 구조해석 프로그램인 ANSYS를 사용하여 다이어프램 압축기의 연성해석을 수행하고 이로부터 오일분배 홀의 패턴에 따른 압축기에 영향을 미치는 오일과 가스의 압력 및 다이어프램의 응력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림 3은 상용화 되어 있는 다이어프램 압축기의 오일분배 홀 사진이다.

가설 설정

  • 2) 다이어프램에 발생하는 응력이 맥동의 형태로 나타난다. 다이어프램 외각에서는 오일 측의 응력이 높게 형성되며, 다이어프램이 헤드 곡면과 분리되는 반경의 1/3 지점에서 가스 측에 응력 집중이 발생하며 이 지점부터는 가스 측의 응력이 오일 측보다 높게 형성되는 것을 볼 수 있 었다.
  • 연성해석은 압축과정 중 다이어프램이 변형되지 않는 위치에 도달하는 시점부터 시작하여 압축이 끝나는 시점까지 수행하여 가스 및 오일의 압력, 다이어프램의 수직변위 및 응력을 살펴본다. 또한 실제로 압축기는 목표 압에 도달하면 수소를 토출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토출은 없다고 가정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 압축기 내부의 유동은 압축성 난류유동으로 가정하였으며, 내부압력을 계산하기 위해서 사용된 지배방정식은 연속방정식과 운동량 및 에너지 보존 방정식이 사용되었다. 난류모델은 압축성 유동을 다루는데 적절하고 이미 공학적으로 타당성을 검증받은 κ-ε 모델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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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소에너지 인프라 구축을 위하여 국내에서는 어떤 일을 진행하는가? 그중에서도 수소는 미래의 에너지 시스템에서 주요에 너지 담체중 하나로 대두되고 있으며, 2030년경에는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수소 · 연료전지 자동차는 세계자동차 시장의 60%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수소에너지 인프라 구축의 일환으로 자동차충전용 수소 스테이션을 설치하고, 연료전지 자동차를 운용하는 수송용 연료전지 모니터링사업을 진행하고 있다1-4).
화석연료의 문제점은? 현재의 탄소를 기반으로 하는 석탄, 석유 등의 화석연료는 과다한 사용으로 대기오염 및 지구온 난화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또한 화석연료는 자원 고갈이라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풍력, 태양에너지, 수소, 바이오매스 등의 신재생에너지가 주목받고 있다.
화석연료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주목받고 있는 신재생에너지는? 현재의 탄소를 기반으로 하는 석탄, 석유 등의 화석연료는 과다한 사용으로 대기오염 및 지구온 난화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또한 화석연료는 자원 고갈이라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풍력, 태양에너지, 수소, 바이오매스 등의 신재생에너지가 주목받고 있다. 그중에서도 수소는 미래의 에너지 시스템에서 주요에 너지 담체중 하나로 대두되고 있으며, 2030년경에는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수소 · 연료전지 자동차는 세계자동차 시장의 60%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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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K. J. Shim, C. S. Yi, 2007, 'Numerical Analysis on the Pressure Characteristics in a Snubber for Hydrogen Compressor',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ol. 11, No. 1, pp.76-81 

  2. S. Shayegan, D. Hart, 2006, 'Analysis of the cost of hydrogen infrastructure for buses in London',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65, pp. 62-75 

  3. J. Y. Kim, I. Moon, 2008, 'Strategic design of hydrogen infrastructure consider 

  4. J. Y. Kim, Y. H. Lee, 2008, 'Optimization of a hydrogen supply chain under demand uncertainty',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33, pp. 4715-729 

  5. T. H. Lee, M. J. Kim, 2008, 'Experimental and Numerical Study on the Hydrogen Refueling Process',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ol. 18, No. 

  6. M. Sheplak, J. Dugundji, 1998, 'Large Deflections of clamped Circular Plates Under Initial Tension and Transitions to Membrane Behavior', Journal of Applied Mechanics, Vol. 65, pp. 107-115 

  7. M. Deshpande, L. Saggere, 2007, 'An analytical model and working equations 

  8. M. D. Dovanni, 1982, 'Flat and Corrugated Diaphragm Design Handbook', 

  9. H. P. Bloch, 2006, 'A practical guide to compressor technology', John Wiley, 

  10. A. A. Sathe, 2008, 'Analytical model for an electrostatically actuated miniature diaphragm compressor', Journal of Micromechanics and Microengineering, V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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