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 미디어를 적용한 감성 공간 표현 특성에 관한 연구 - 인지 과정의 체험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Emotional Space Expression Characteristics applying Digital Media - Centered on the Experience of a Cognitive Process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8 no.6 = no.77, 2009년, pp.115 - 123  

정은하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 전문대학원실내디자인) ,  김개천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실내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hange of digital technology caused not only the whole human life but also the change of a thinking form and an expression method of human beings. Also, the interactive communication structure became to form in space structure, and space users also get changed to an active system. The interac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매체의 기술 발달에 따른 공간 구조의 확장적 의미와 매체 공간에서의 인간의 인지 과정에 의한 체험에 대해 고찰하고 그 과정에서 작용하는‘감성’에 대하여 정의하며 이를 토대로 감성 공간에 접근하고자 한다. 또한 매체 공간과 인간의 지각, 인지 작용과의 관계를 기반으로 디지털 미디어를 적용한 감성 공간 체험의 연출적 특성을 분석하고 감성 공간의 구현과 표현에 대하여 고찰 함 으로써 체험 중심의 새로운 감성 공간을 탐구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자 한다.
  • 공간 디자인에 있어서 디지털 미디어는 이미지, 영상, 소리, 인터페이스의 복합적 프리젠테이션과 같은 연출을 매개로 인간과의 능동적 상호작용2)을 하며 인간의 감각, 지각, 인지에 의한 공간 체험에도 큰 작용을 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문헌연구와 선행연구를 통하여 디지털 미디어와 인간의 공간 인지 체험에 대하여 정의하고 이러한 인지 과정의 체험을 통한 감성 공간으로 한정하여 고찰하였다. 이러한 이론을 토대로 디지털 미디어 공간에서 체험의 연출적 특성과 도출된 특성에 의한 감성 공간 표현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고 그에 부합하는 사례들을 분석하여인지 과정에서 나타나는 반응들을 연구하여 공간의 표현 특성들을 추출하였다.
  • 본 연구의 디지털 미디어를 적용한 감성공간은 디지털 미디어를 소통 체계의 매개물로 정의하여 인간과 매체의 상호관계성을 구축하고 인간의 공간 인지 과정에 의한 체험적 측면에서의 감성 공간으로 접근하여 새로운 방향과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사례분석에서 표현 분류에 따른 공간을 분석하여 인간의 감성을 자극하게 되는 인지 과정과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감각 요소를 연구하여 표현 특성들을 도출 하였는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장에서는 매체를 이용해 연출된 공간에서 인간의 지각체계를 바탕으로 감성 체험을 중심으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공간을 대상으로 2000년대 이후 사례들을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감성이라는 것이 주관적이고, 모호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 명확한 구분을 갖추고 있지 않기 때문에 분석을 하는데 있어서 한계가 있을 수 있으나 체험의 연출적 특성에 따른 감성 공간 표현 사례들을 분석하고 그 사례에서 나타나는 공간 인지 과정들의 반응과 감각 요소들을 연구하여 감성 공간 표현 특성을 도출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매체의 기술 발달에 따른 공간 구조의 확장적 의미와 매체 공간에서의 인간의 인지 과정에 의한 체험에 대해 고찰하고 그 과정에서 작용하는‘감성’에 대하여 정의하며 이를 토대로 감성 공간에 접근하고자 한다.
  • 이에, 디지털 미디어와 인지적 체험에 의한 감성 접근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디지털 미디어 공간 인간의 행태적·인지적 체험을 유도하기 위한 체험의 연출적 특성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감성 공간 접근 표현을 고찰한다.
  • 이와 같이 미디어의 다양한 연출을 통해 인간의 능동적인 참여를 유발하고 움직임에 대응하며, 이는 인간의 인지 과정의 작용으로 감각을 자극시키고 감성을 활성화시켜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되는 감성 공간으로서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23) 미디어에 의한 시각적 촉각성의 체험은 의 모튼 일그가 제안한 센소라마에서 잘 나타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미디어(digital media)는 어떠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가? 디지털 미디어(digital media)는 영상, 음성, 데이터 등 정보의 서로 다른 감각적 유형 등, 즉 통합적인 정보매체인 멀티미디어를 디지털 신호라는 단일한 신호 처리방식에 따라 통합적으로 처리하고 전송하고 표시하는 미디어이다. 디지털 미디어는 디지털 신호를 사용함으로 이질적인 정보 및 신호의 유형을 통합하고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환경을 제공할 뿐 아니라 디지털망을 통해 네트워크로 연결됨으로써 미디어 시스템에 연결된 사람들이 다양한 정보를 서로 유통할 수 있다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러한 네트워크를 통해 상호 연결된 미디어 이용자들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디지털 정보를 자유롭게 전송할 수 있다.
디지털 기술의 변화는 무엇을 초래하고 있는가? 오늘날 우리는 ‘자연-생태 환경’으로 구성된 세계에서 살고 있음과 동시에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의한 ‘커뮤니케이션-미디어 환경’의 확장적 세계에서 살고 있다. 디지털 기술의 변화는 인간의 생활 전반뿐만 아니라, 인간의 사유 형식, 표현 방식에 상당한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최근 커뮤니케이션 학계에서 일고 있는 이론의 변화와 연구 경향은 매체가 디지털 미디어로 변화하면서 수용자의 역할이 더욱 능동적으로 변하고 있다고 강조한다.
공간 디자인에 있어서 디지털 미디어는 어떠한 작용을 하고 있는가? 아날로그방식에서 디지털방식으로 전환됨에 따라 디지털 기술은 디자인 영역에서도 빠르게 발전하여 이전과는 다른 모습으로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공간 디자인에 있어서 디지털 미디어는 이미지, 영상, 소리, 인터페이스의 복합적 프리젠테이션과 같은 연출을 매개로 인간과의 능동적 상호작용2)을 하며 인간의 감각, 지각, 인지에 의한 공간 체험에도 큰 작용을 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문헌연구와 선행연구를 통하여 디지털 미디어와 인간의 공간 인지 체험에 대하여 정의하고 이러한 인지 과정의 체험을 통한 감성 공간으로 한정하여 고찰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Florence de Meredieu, 예술과 테크놀러지, 정재곤 역, 열화당, 2005 

  2. Marshall McLuhan, 미디어의 이해, 박정규 역,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3. Norbert Bolz, 컨트롤된 카오스, 윤종덕 역, 문예출판사, 2000 

  4. R. Buck, 감성과 커뮤니케이션, 전환성.조전근 역, 나남출판, 2000 

  5. 권만우, 휴먼 미디어 인터페이스, 한국학술정보(주), 2004 

  6. 권영걸, 공간디자인 16강, 도서출판 국제, 2001 

  7. 김영석, 디지털미디어와 사회, 나남출판, 2000 

  8. 박기순, 인간, 매체,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0 

  9. 심혜련, 사이버 스페이스 시대의 미학, 살림, 2006 

  10. 이원곤, 디지털 영상과 가상공간, 연세대 출판부, 2004 

  11. 최경실, 공간 속의 디자인, 디자인 속의 공간, 2003 

  12. 한광희, 인지공학심리학, 시그마프레스(주), 2007 

  13. 권현아, 현대건축에서 나타나는 표면의 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 석론, 2003 

  14. 이지영, 20세기 후기 회화에 있어서 촉감의 문제, 홍익대 석논, 2006 

  15. 조정현, 실내구성에 있어서 공간 체험의 연출에 관한 연구, 홍익대 석론, 2001 

  16. 강성중.권영걸, 공간에서의 인터랙션 디자인 개념 적용에 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50호, 2005 

  17. 김수진, 건축공간의 경험구조로서 지원성 적용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통권47호, 2004 

  18. 박희령.김억, 감각적 공간 체험에 따른 촉각적 공간 구현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통권212호 2006 

  19. 서정연, '빛과 공간예술'에서 빛에 의한 공간 표현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통권51호, 2005 

  20. 오영근, 공간다지인에서의 감성적 경향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통권43호, 2004 

  21. 은이선.정미렴, 현대 실내디자인에 표현된 디지털 미디어의 비주얼 이터페이스 경향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통권58호, 2006 

  22. 이한석.정진헌, 입체영상에서 시각적 촉각성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회 논문집 10권 2호, 2009 

  23. 정은주, 감성 인터랙션 공간디자인의 개념적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통권9호, 2005 

  24. 하은경, 인터랙션 디자인 관점에서의 감성적 체험공간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 Vol.11 특별호 No.2,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