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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상업공간 실내디자인에 나타나는 오나먼트의 표상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Ornamental Representation in Contemporary Commercial Space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8 no.6 = no.77, 2009년, pp.133 - 141  

한혜신 (건국대학교 건축대학원 실내디자인학과) ,  김문덕 (건국대학교 실내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Adolf Loos' Ornament and Crime was released, ornament had been regarded as a vice in Modern architecture. In Post Modern architecture, the ornamental vocabularies extracted from the classical architecture have been symbolically expressed. As a result, the significance of existence of and the 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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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원기둥의 세로 홈 장식인 플루팅(fluting)은 빛과 그림자의 효과를 통해서 시각적인 즐거움을 주는 역할과 동시에 원기둥의 특징을 표출하기 위해서, 즉, 원기둥이 수직적으로 서 있으며 무엇인가를 떠받치고 있다는 사실으 표출하기 위해서 가공한다.15) 원래 엔타블레이춰를 지지(supporting)하는 기능을 하는 기둥은 상인방 구조인 그리스 건축에서 구조체의 역할을 하였지만, 아치와 볼트로 이루어진 로마 건축에서는 기둥 자체가 장식적인 첨가물로서 건축물에 표현력을 부여하였다.
  • 이와 같은 오나먼트의 표상성은 특히 현대 상업공간의 실내디자인에서 많이 적용되어지며 스페이스 아이덴티티를 표현하는 수단으로 사용되어졌다. 본 논문의 목적은 오나먼트의 표상성에 대한 고찰과 함께 그 표상성이 현대 상업공간의 실내디자인에 적용되어 각 공간의 아이덴티티를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가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 연구는 상업공간 실내디자인의 스페이스 아이덴티티를 표현하는 데에 있어서 창의적 활용 가능성을 제시할 것으로 판단한다.
  • 본 논문의 목적은 오나먼트의 표상성에 대한 고찰과 함께 그 표상성이 현대 상업공간의 실내디자인에 적용되어 각 공간의 아이덴티티를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가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 연구는 상업공간 실내디자인의 스페이스 아이덴티티를 표현하는 데에 있어서 창의적 활용 가능성을 제시할 것으로 판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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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식의 정의는 무엇인가? 우리나라에서 ‘장식’이라 함은 흔히 사물을 치장하고 꾸미는 것, 또는 이에 사용하는 물건을 말하는 것으로 정의되고 있다. 장식의 의미를 지닌 영어의 ‘데코레이션(Decoration)’과 ‘오나먼트(Ornament)’는 오늘날 뚜렷한 의미의 구분 없이 혼용되어 쓰여 지고 있는데, 오나먼트는 단순히 장식으로 이해되기에는 그 개념적 범위가 훨씬 넓다.
데코레이션의 목적은 무엇인가? 장식의 의미를 지닌 영어의 ‘데코레이션(Decoration)’과 ‘오나먼트(Ornament)’는 오늘날 뚜렷한 의미의 구분 없이 혼용되어 쓰여 지고 있는데, 오나먼트는 단순히 장식으로 이해되기에는 그 개념적 범위가 훨씬 넓다. 두 용어를 간략하게 구분하여 보면 데코레이션은 사회적 가치나 미를 표현하는 요소들을 통하여 보는 이로 하여금 즐거움을 목적으로 하며, 오나먼트는 장식, 혹은 구조적 요소에 반복적으로 배열된 모티브들로 구성되어 자연의 순환이나 개화 등을 암시하였다.1) 보통 데코레이션과 오나먼트의 가장 큰 차이는 오나먼트가 구조와 관련된 장식이라는 점에 있으나 굳이 구조와 관련이 없는 경우에도 오나먼트라 칭하고 있다.
퍼스의 기호학에서 제안한 기호의 세 가지 형태는 무엇인가? 연구의 진행은 다양한 문헌 조사와 답사로 이루어졌으며, 2장에서는 표상의 개념과 기호, 오나먼트의 표상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 3장에서는 실내디자인의 오나먼트 요소의 파악과 상업공간의 아이덴티티를 시각화하는 오나먼트의 표상성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4장에서는 2, 3장의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하여 최근 2000년 이후 상업공간의 실내디자인에서 표상적인 오나먼트를 통하여 스페이스 아이덴티티가 표현된 사례들을 퍼스가 제안한 기호의 세 가지 형태인 도상(Icon), 지표(Index), 상징(Symbol)으로 분류하여 분석하고, 5장에서 결론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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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김경용, 기호학이란 무엇인가 기호의 우리, 우리의 기호, 민음사, 2008 

  2. 김수연 외, 환상, 네러티브, 신화, 기호학 연구 제 15집, 한국기호학회 엮음, 도서출판 월인, 2004 

  3. 김홍기, 그림이 된 건축 건축이 된 그림 2 모던의 유혹, 탐색의 시대, 아트북스, 2007 

  4. 마르틴 졸리, 이선형 옮김, 이미지와 기호, 동문선, 2004 

  5. 박영원, 디자인 기호학, 청주대학교출판부, 2001 

  6. 박길룡 외, 실내디자인각론, 한국실내디자인학회편, 기문당, 2003 

  7. 윤성우, 들뢰즈 재현의 문제와 다른 철학자들, 철학과 현실사, 2004 

  8. 이효덕 지음, 박성관 옮김, 표상공간의 근대, 소명출판, 2002 

  9. 윌리엄 미첼, 김경준.남순우 공역, 건축의 형태언어, 도서출판 국제, 1993 

  10. 채수명, 현대디자인실무론, 창지사, 2001 

  11. 파나요티스 A. 미헬리스, 김진현 옮김, 건축미학, 까치, 2007 

  12. 하인쯔 크로엘, 최길렬 옮김, 현대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도서출판 국제, 1987 

  13. C. Howard Walker, Theory of Mouldings, W. W. Norton, 2007 

  14. Debra Schafter, The Order of Ornament, The Streucture of Styl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3 

  15. Emily Abruzzo, Jonathan D. Solomon, editors, Decoration 306090 Books, Volume 10, Princeton Architectural Press, 2006 

  16. Michael Snodin & Maurice Howard, Ornament A Social History Since 1450, V&A, 1996 

  17. 김정아, 오나먼타와 데코레이션의 차이에 대한 역사적 연구, 대한 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22권 2호 통권208호, 2006 2월 

  18. 고영재, 스페이스 아이덴티티 형성을 위한 공간그래픽 디자인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19. 박경애.허범팔, 퍼어스 기호학에 의한 한국전통공간디자인의 삼원론적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 14권 3호 통권 50호 2005 6월 

  20. Bon Appetit, Restaurant Design, Frame Publishers, 2006 

  21. Behind Bars, Design for cafes & bars, Frame Publishers, 2008 

  22. Frame #64, Frame Publishers, Sep/Oct 2008 

  23. RE-Sampling Ornament, S AM No 5,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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