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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릿 몰(Street Mall)의 매장 배분계획과 영업활성화의 관계에 대한 연구 - 국내 스트릿 몰의 사례를 중심으로 -
Research on the relationship of store unit configuration and business activation of street mall - Based on case studies of street malls in Korea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8 no.6 = no.77, 2009년, pp.202 - 210  

우승현 (홍익대학교 건축대학 실내건축학과) ,  윤혜경 (홍익대학교 건축대학 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was undertaken to prove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et mall activation and architectural plan design. The research methodology was established based on the analysis of data of two existing street malls in Korea (Western Dome & LaFesta) and theoretical studies of outdoor space desig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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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소비자행태에 대한 이론과 리테일 컨설팅 업체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의 스트릿 몰에 대한 사례 분석을 통해 매장공간 배분계획에 따른 영업 활성화의 관계를 정립하고자 하였다. 그 비교분석 요소로써 보행자의 주시거리와 건물블록의 길이, 보행자 도로 폭과 건물의 높이, 상권내부로의 유입형태 등을 살펴보고 점포의 형태와 시장가 비교 및 테넌트의 구성방식에 대해 조사하여 도출해 낸 영업 활성화를 위한 공간배분 계획의 지침은 다음과 같다.
  • 따라서 상업시설의 공간, 방문객, 판매 상품, 그리고 서비스 간의 상호작(interaction)에 대한 분석과 현장 조사를 통해 상업시설 활성화에 대한 사전사후계획의 수립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본 연구는 스트릿 몰의 소비자행태에 대한 이론과 리테일 컨설팅 업체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에 건축된 스트릿 몰(Street Mall)에 대한 분석과 조사를 통해 매장공간 배분계획에 대한 체계를 확립하고자 한다.
  • 1마일(약 160m)로 보았는데4) <그림 5, 6>에서 나타나듯이 웨스턴 돔과 라페스타 두 경우 모두, 단지전체의 길이는 각각 270m와 330m지만 단지 내에서 약 100m와 130m 길이의 건물블록 분절이 나타남을 볼 수 있다. 이는 보행자들이 시각적, 심리적 피로를 느끼지 않고 한 번에 연속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한 블록의 길이가 시티블록의 기본단위인 160m 미만이라는 이론을 뒷받침하는 실례라 하겠다. 또한 건축공간의 ‘만남의 거리‘인 80m 거리 안에서는 사람과 사람이나 사람과 사물간의 상호간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며 30m에서 50m 사이의 거리에서는 상호간 구체적인 정보전달이 가능한데5) 웨스턴 돔의 경우, 단지 입구지점으로부터 각각 약 50m, 130m, 50m 길이의 단지블록을 계획하고 중앙의 130m 블록내부에 50-60m 내외의 소규모 공간적 분할을 두어 단지 내 모든 건물이 50m 내외에서 방문객들에게 시설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전달할 수 있도록 하여 상권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 이에 본 논문은 스트릿 몰의 활성화에 미치는 여러 요소 중 건축계획, 특히 매장공간 구성요소와 영업 활성화와의 상관관계를 검증하고 관련 자료들을 체계적으로 정립하여 스트릿 몰 매장배분계획에 대한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솔루션 제시를 위한 근거를 제공하고자 한다.
  • 첫째, 스트릿 몰의 매장공간 배분계획에 대한 자료와 사례 분석을 통한 연구의 결론 도출을 위한 근거 마련을 위해 현재 운영되고 있는 두 곳의 국내 스트릿 몰(일산 웨스턴 돔, 일산 라페스타)의 기본 구성요소들 즉, 건물 블록의 배치형태, 매장의 형태와 크기, 매장의 배치 등의 조합 방식에 대한 자료 수집과 분석을 거쳐 매장공간 배분계획과 스트릿 몰의 영업 활성화의 관계를 도출해 내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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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트릿 몰은 무엇인가? 스트릿 몰(Street Mall)이란 보행자 전용 상점가를 지 칭하는 용어로 중앙거리를 중심으로 양쪽에 상점들이 들어서 있는 형태의 쇼핑몰을 뜻한다. 최근 국내에도 대도시를 중심으로 서구형 스트릿 몰의 대규모 상업단지들이 들어서고 있으며 한국의 소비행태에 맞게 변형된 맞춤형 스트릿 몰이 개발되고 있다.
상업시설의 공간, 방문객, 판매 상품, 그리고 서비스 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분석과 현장 조사를 통한 상업시설 활성화에 대한 사전사후계획의 수립이 매우 중요한 이유는? 현대 사회의 소비 트랜드는 대중의 라이프스타일을 대변한다. 상업시설은 바로 이 라이프스타일의 형성에 필요한 조건(need)들을 이해하고 이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시설의 활성화를 통해 수익창출과 서비스향상의 순환구조를 도모하는 추세이다. 따라서 상업시설의 공간, 방문객, 판매 상품, 그리고 서비스 간의 상호작(interaction)에 대한 분석과 현장 조사를 통해 상업시설 활성화에 대한 사전사후계획의 수립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스트릿 몰의 특징은? 최근 국내에도 대도시를 중심으로 서구형 스트릿 몰의 대규모 상업단지들이 들어서고 있으며 한국의 소비행태에 맞게 변형된 맞춤형 스트릿 몰이 개발되고 있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스트릿 몰은 그 구성의 속성상 동선이나 공간의 구성요소가 선형(Linear)으로 밀집형 상업시설에 비해 입지적  조건이 유리해 접근성이 뛰어나고 통행 동선과 순환 동선의 유입이 용이해 공실률 발생이 적다. 또한 브랜드, 케릭터시설 등의 이미지가 구축된 컨텐츠를 실내외의 집객력 높은 영역으로 도입하기 용이하며 밀집형보다 엔터테인먼트 시설이나 문화 시설 등과의 접목이 유리하다는 특징이 있다.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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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일본건축학회 편, 박영기 외 3인 역, 건축 도시계획을 위한 공간학, 기문당, 2000. 8 

  2. 다카시 타하하시외 저.정무웅외 역, 환경과 공간, 태림문화사, 1997 

  3. 요시노부 아시하라 저, 정무웅 역, 속 외부공간의 미학, 기문당, 1991.11 

  4. 요시노부 아시하라 저, 김정동 역, 건축의 외부공간, 기문당, 2005.9 

  5. Romedi Passini, Wayfinding: People, Signs, and Architecture, McGrow Hill, 1992 

  6. Underhill, Paco, Why We Buy: The Science Of Shopping, Simon & Schuster, 1999 

  7. Philip Thiel, People, Paths, & Purpose, Washington University, 1997 

  8. 송세영.송병하, 복합상업시설에서의 방문객의 경로선택과 통행향에 관한 연구-공간구문론과 현장조사 비교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4권 5호 통권52호, 2005. 10 

  9. Weisman G.D., Wayfinding in the built Environment: A study in Architectural legibility. Ann Arbor, MI Doctoral Dissertation, The Univ. of Michigan, 1979 

  10. Kim, Sung-Hong, Visual and Spatial Methaphors of Shop Architecture,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1995 

  11. 김성준.안건혁, 대규모 지하공간에서 길 찾기에 영향을 미치는 시지각적 요인에 대한 연구-지상공간의 비교연구를 중심으로, 한국도시설계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2004 

  12. IFEZ Arts Center Development Co., MD 컨설팅용역, JPMC, 2008.10.-20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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