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복합쇼핑몰과 백화점 내 전문식당가의 공유 공간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Public Space in Specialized Restaurants at Domestic Composite Shopping Malls and Department Stores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8 no.4 = no.75, 2009년, pp.3 - 10  

양철식 (홍익대학교 건축도시대학원) ,  김정기 (홍익대학교 건축도시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omestic distribution market is in a time of transition for the present. With consumers' diverse demands, the growth of department stores, shopping malls, specialized shops and so on has been taken place radically and the competition among them also has become severe. In order to promptly and posi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향후 다양한 복합형태의 외식 공간 출현과 기존 복합쇼핑몰과 백화점 내 전문식당가의 계획 시 고객의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할 수 있는 외식 공간 컨텐츠 개발의 초석으로 연구될 수 있도록 기본 데이터를 제시하고자 하며, 이에 필요한 공유 공간 특성 및 구성을 사례조사를 통해 조사, 분석하고자 한다. 이와 같이 정리된 결과물은 앞으로 복합상업 시설의 판매 공간과 외식 공간의 상호연계성 연구와 더불어 고객 유치를 위한 공간 마케팅 전략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이에 본 연구는 복합쇼핑몰과 백화점 내 전문식당가의 공유 공간 특성을 분석하여 공간의 차별화 전략으로 앞으로 나갈 방향에 대해 생각해 본다는데 의의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향후 다양한 복합형태의 외식 공간 출현과 기존 복합쇼핑몰과 백화점 내 전문식당가의 계획 시 고객의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할 수 있는 외식 공간 컨텐츠 개발의 초석으로 연구될 수 있도록 기본 데이터를 제시하고자 하며, 이에 필요한 공유 공간 특성 및 구성을 사례조사를 통해 조사, 분석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조사에서는 앞서 복합쇼핑몰과 백화점 전문식당가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공유공간 내 공간 개요, 공간 특성, 공간 구성으로 세분화하였으며, 구체적인 대상을 선정하여 어떤 방법으로 적용되고 있는가를 분석하기 위해 첫째, 공간 개요로 규모, 위치, 해당 층과 외부와의 연계성을 조사하고 둘째, 공간 특성으로 각 공간의 디자인 표현을 위해 어떠한 특성을 갖고 있는지 알아보며 셋째, 공간 구성으로 상품 구성 및 공간 기능 요소로 활용되고 있는 서비스 공간을 조사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이혜진, 제일기획리포트, 제일기획, 2000 

  2. 전지숙, 공간인지 특성분석에 의한 복합문화형 지하 쇼핑몰 재구축계획에 관한 연구, 건국대 건축전문대학원, 2005 

  3. 'Kotler, Philip, Principlesj of Marketing, 5th ed', Prentice Hall. 1991 

  4. 박신영하,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활용한 백화점 VMD에 관한연구, 홍익대 석론, 2004 

  5. 김예지, 백화점식당가의 선택속성과 고객만족에 관한 실증연구,경기대 대학원 석론, 2003 

  6. 박찬윤, 백화점 부대시설이 소비자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외대 대학원 석론, 1996 

  7. 문은지, 서울시 쇼핑몰의 테마디자인 적용에 관한 분석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지, NO. 31, 2002. 04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