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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철도차량의 화재안전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최근 성능평가 방법의 도입을 추진하고 있으며, 피난도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런데 철도는 공공교통수단이므로 평가에 교통약자를 포함해야 하지만, 일반적으로 피난에 관한 평가를 수행할 경우 대부분의 경우가 교통약자들을 고려하고 있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장애인중 보행이 어려운 지체장애인의 화재 시 철도차량에서의 피난에 대한 실험을 수행해보았다. 철도차량으로는 현재 운행 중인 새마을과 무궁화를 대상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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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n railroad company is continuously improving the service for the disabled. They also install and reform many facilities for them. However, It is not considered the importance of egress when fire occurred in a cabin Now, Fire hazard analysis and risk assessment are introduced into domestic regu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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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문에 의한 시간 소요의 정도도 알아보기 위하여 조건에 포함하였다. 본 시나리오는 데이터 측정과 현상관찰의 목적도 동시에 가지고 있어, 제한된 조건에서 다양한 상황에 대한 실험을 수행해보았다. 실험은 차량 별로 수행하였으며, 새마을호는 휠체어 이동이 불가능하여 내부이동에 대한 실험을 제외하였다.
  • 아울러 기존 외국의 데이터와의 비교분석도 수행해보았다. 본 연구는 결과로 피난평가 시 참고할 수 있는 국내 실험 데이터를 제공함을 통해, 국내 차량에 적용되는 화재위험도평가의 신뢰도를 높이고, 이를 통하여 국내 철도차량의 화재위험성 감소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철도차량에서의 지체장애인에 대한 피난행태를 관찰하고, 지체장애인의 피난속도에 대한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아울러 기존 외국의 데이터와의 비교분석도 수행해보았다.
  • 본 피난실험은 인적 특성에 의한 차량 내 피난유동에 소요되는 시간과 현상을 측정하여, 철도차량에 대한 피난 시뮬레이션 수행 시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고자하며, 다음과 같은 세부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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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체장애인이란? 1997년도에는 보건복지부에 등록된 장애인수가 425,064명이었지만, 2007년 9월말 보건복지부에 등록된 장애인수는 무려 2,087,701명으로 증가하였으며, 이중 지체장애인은 1,109,450명으로 전체 장애인구의 54%를 차지하고 있다. 지체장애인이란 신체의 어느 한부분이 질병 또는 외상 등으로 그 기능에 장애가 발생 하여 운동장애를 일으키는 사람이라 정의할 수 있다.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은 무엇을 보장하기 위한 법인가? 국가의 경제적 능력이 성장하면서 장애인들에 대한 접근권과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한 부분은 꾸준히 발전되어왔으며, 최근 시행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은 이러한 장애인의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한 구체적인 사항들을 법으로 제정한 것이라 할 수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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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박현선(2008), “지체장애 학생의 방과 후 스포츠 활동 참여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대불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특수교육전공 석사논문, pp.8-9 

  2. E. Boyce, T. J. Shields, and G. W. H. Silcock(1999), “Toward the Characterization of building occupancies for fire safety engineering prevalence, type, and mobility of disabled people,” Fire Technology, Vol. 35, pp.42 

  3. Guylene Proulx(2002), “Movement of people : The evacuation timing,” SFPE Handbook of Fire Protection Engineering, pp.3-360 

  4. SFPE Japan Chapter(2008), “Fire safety design of apartment building japanese case study,” 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erformance-based Codes and Fire Safety Design Methods, pp.29. 

  5.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2008), “한국산업표준 휠체어-최대전체치수,” KS P ISO 7193, pp.2 

  6. Taku Shimada and Hideo Naoi(2006),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evacuation flow of crowd including wheelchair users,” Fire Science and Technology Vol. 25, No. 1 

  7. 김종훈 외(2008), “지하철 차량에서의 피난실험,” 2008년도 한국화재소방학회 추계학술대회 눈문집, pp.243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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