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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부분의 장소 마케팅 도입 가능성 검토
A Study on the Possibility of Place Marketing in Railway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2 no.6 = no.55, 2009년, pp.915 - 920  

이원희 (한경대학교, 행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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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소 마케팅이란 특정 장소를 하나의 상품으로 인식하도록 기업과 주민, 관광객이 선호하는 이미지와 제도, 시설 등을 통해 장소의 상품가치를 제고하는 것이다. 이러한 개념을 철도에 적용하여 새로운 지역발전의 전략을 모색할 수 있다. 폐지선과 영업 정지 역을 활용하여 새로운 지역 개발의 기회로 삼는 사례들이 이러한 맥락이다. 나아가 관광, 여가 문화, 지역축제를 철도와 연계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지방자치단체와의 협력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lace Marketing is a new strategy for the regional development, using the regional image, facility and history.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search the possibility of place marketing in the area of railway. Already there were some cases to vitalize the close line and out-of-business station. In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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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리의 경우도 관광지를 기차를 타고 여행할 수 있는 연계 상품 개발이 필요하다. 기차를 타고 이동하면서 관광을 즐길 수 있는 상품을 개발하는 것이다.
  • 철도가 국가의 기능이 아니라 지역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지역의 인프라라고 생각하는 발상의 전환을 필요로 한다. 본 연구에서 지역 개발 수단으로서 철도의 활성화를 주장하면서 지역 마케팅 전략을 원용한 것이 이러한 맥락이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에 등장하고 있는 지역마케팅 개념을 적용하여 철도가 지역 개발의 전략에서 가지는 역할을 새롭게 조명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기존에 여러 지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노력을 정리해보고 이러한 경향을 종합하여 새로운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 최근 지역별로 축제가 활발히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축제 문화를 일상화하면서 철도를 활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에 등장하고 있는 지역마케팅 개념을 적용하여 철도가 지역 개발의 전략에서 가지는 역할을 새롭게 조명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기존에 여러 지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노력을 정리해보고 이러한 경향을 종합하여 새로운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2)

가설 설정

  • 둘째 지방자치단체와의 협력이 부족하다. 지역에서는 여전히 철도가 중앙정부의 역할이라고 생각하고 무임승차 (free ride)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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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소 마케팅이란? 장소 마케팅이란 특정 장소를 하나의 상품으로 인식하도록 기업과 주민, 관광객이 선호하는 이미지와 제도, 시설 등을 통해 장소의 상품가치를 제고하는 것이다. 이러한 개념을 철도에 적용하여 새로운 지역발전의 전략을 모색할 수 있다.
장소마케팅의 개발과정에서 핵심이 되는 요소는 무엇인가? 이러한 장소마케팅의 개발과정에서 지속성, 명확성, 독특성, 통합성, 연계성을 확보하는 것이 핵심적인 요소이다. 지속성을 위해 지역 발전에 대한 장기적인 비전이 있어야 하며, 명확성과 관련하여 지역 여건 및 시장에 대한 정확한 조사를 바탕으로 고객과 경쟁자에 대한 명확한 인식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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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김동건 외(2009), 철도정책론, 박영사. 

  2. 김춘식(1999), '지역개발전략으로서 전통문화의 관광상품화,' 한국행정논집, 제 11권, 제 1호, pp.209-231 

  3. 도하나, 이경재, 조지현(2008), “영업정지역의 역사문화자원 활 

  4. 이용상, 임병국(2009), “철도의 사회적 기능에 관한 연구,” 철도저널, 제 12권, 제 3호, pp.55-64 

  5. 이진희(2003), 장소마케팅, 대왕사. 

  6. 크리스 앤더슨, 이노무브 그룹 옮김(2006), The Long Tail(롱테일 경제학), 랜덤 하우스. 

  7. 한국철도학회/대한교통학회(2008), “중장기 철도정책 로드 맵마련을 위한 연구,” 국토해양부 연구 용역 결과보고서 

  8. R. Camagni, ed.(1991), Innovation Networks : Spatial Perspectives,London : Pinter 

  9. P. Cooke(2001), “Regional innovation system, clusters, and the knowledge economy,” Industrial and Corporate Change, Vol. 10, No. 4, pp.245-74 

  10. World Bank(2006), “Reforming infrastructure : Privatization,” Regulation and Compet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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