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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자철도사업 재구조화를 통한 재정지원 절감 및 효율화 방안 연구
Study on Financial Burden Reduction and Efficiency Improvement for Railway PPP Projects through BTO-CC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책임자 김연규
참여연구자 강지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03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통연구원
등록번호 TRKO201400002983
DB 구축일자 2014-08-28

초록

철도민자사업에서 최소운영수입보장(MRG, Minimum Revenue Guarantee)이 있는 수익형 철도민자사업(BTO, Build-Transfer-Operate)은 개통 후 대부분 실질 수요가 실시협약 수요보다 적게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그 차이만큼의 수입을 재정지원 해주고 있으며 이로 인해 철도에 대한 정부의 재정부담이 커지고 있다. 현재 최소운영수입보장(MRG) 제도는 폐지되었지만 과거 「사회 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법」 및 실시협약에 의해 보장된 MRG는 현재 건설 또는 운영되고 있는 철도민자사업(BTO)에 대해서는 그

Abstract

Public Private Partnership (PPP) is introduced with the purpose of reducing the burden of public sector on social infrastructure construction by utilizing private sector's efficiency, creativity and funds.
PPP has been implemented mainly through Build-Transfer-Operate (BTO) and Build-Transfer-Lea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서 문 ... 3
  • 목 차 ... 5
  • 표목차 ... 8
  • 그림목차 ... 10
  • 요 약 ... 11
  • 제1장 서 론 ... 19
  •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9
  •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20
  • 제2장 철도민자사업의 주요 성과 ... 22
  • 제1절 추진 연혁 ... 22
  • 제2절 추진 체계 ... 24
  • 제3절 추진 현황 ... 38
  • 제3장 수익형 철도민자사업의 문제점 ... 42
  • 제1절 과도한 수송수요 예측 ... 42
  • 제2절 MRG 보장에 의한 재정부담 증가 ... 44
  • 제3절 장기간 고정운영비 및 고정수익률로 인한 비효율성 및 위험성 증가 ... 46
  • 제4절 민자철도의 공공성 요구에 의한 재정부담 증가 ... 47
  • 제5절 민자사업 제도 개선 및 정비의 미흡 ... 48
  • 제4장 기존 철도민자사업의 재구조화 : 비용보전(BTO-CC) 방식 ... 49
  • 제1절 개념 ... 49
  • 제2절 적용방법 및 대상 ... 51
  • 제3절 기대 효과 ... 52
  • 제5장 비용보전(BTO-CC) 방식의 적용사례 분석 ... 54
  • 제1절 인천공항철도 ... 54
  • 제2절 의정부 경전철 ... 63
  • 제3절 부산-김해 경전철 ... 72
  • 제4절 신분당선 ... 80
  • 제5절 서울지하철 9호선 ... 88
  • 제6장 철도민간투자사업 제도 개선방안 ... 96
  • 제1절 신규사업 적용을 위한 민간투자사업 기본계획 반영 ... 97
  • 제2절 사업시행자의 도덕적 해이 방지를 위한 수익률 차등방식 적용 ... 99
  • 제7장 결론 및 정책 제언 ... 101
  • 참고문헌 ... 103
  • Abstract ... 105
  • 끝페이지 ... 108

표/그림 (1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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