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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둘째, 장기적으로, 그리고 수도권 전체의 시각에서 수도권 광역 전철망을 형성하는 것이다.
제안 방법
객실소음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객실소음을유발하는 소음원(견인전동기, 전장품, 보조전원장치, 공기압축기 등)의 소음 크기를 가능한 최소화하고, 전동차 구조는 화재안전성과 더불어 소음투과손실이 큰 재 질과 구조이 며, 장치간 틈 최소화 및 최신형 객실 출입문(Plug-in 방식)을 채택하여 주행 중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소음을항목 적용기술 효과 최소화하여 전동차 객실소음을 대폭 낮추었고, 광폭 통로 연결막을 적용하여 차량간 이동하는승객의 편의성을향상시켰다. 또한, 승강장 스크린도어 PSD(Platform Screen Door) 가설치 되어 승강장 승객의 추락 방지 및 승강장의 쾌적한공기 공급을 통한승객의 쾌적성을 향상시켰다.
이용하여 운행 관제센터 관제사가 시스템을 감시하고, 명령을 입력하여 전체 신호 시스템을 제어하게 된다. 두 번째로 각 정거장 및 선로변의 지상설비이며 선로변을 따라 설치되는 지상설비는 역사 내 기계실에 설치된 기계실 설비들과 함께 동작하여 열차 이격, 열차추적, 전기 선로 전화기 동작 및 연동기능, 신호 현시 등을 수행한다. 마지막으로 열차내 차상 설비는 지상설비와 연속적 인 양방향 통신을 이용하여 열차의 이동, 속도 및 위치를 제어한다.
또한 RAMS (Reliability Availability Maintainability Safety) 목표를 적용하여 국내 최초로 시스템 설계부터 RAMS 목표치를 설정 . 관리하여 신뢰성, 가용성, 및 유지보수성의 획기적인 향상을 도모하였으며, 안전성 확보를 위한 위험 발생 원인을 사전에 파악 .
또한, 사용자재의 외관미와 부위별 패턴적용에 의한 이용객의 시각적 즐거움을 제공하고 지 역적인 특성과 역사별 특화부분을 적용하여 각 역사별 테마를 정하여 인식성을 부여하였다.
무인운전을 위한 차량 및 신호제어를 위해 핵심장치에 논리적 또는 물리적 이중화 방식을 채택하여 하나의 장치에서 장애나 오류가 발생해도 전체 적 인 서 비 스 중단은 일 어 나지 않게 하였으며, 주요시스템은 주(Master)제어 기 와 부(Slave)제어 기를 두어 주제어 기 고장시 부제어 기 로 절 체 되어 연속적 인 기능을 수행하도록 시스템 백 업 을 강화하였다.
주요 개발지 역을 연계시켜 균형적 인 도시개발 유도 및 지 역간 연계성 확보를 위하여 서울 상업 . 업무 중심지와 수도권 남동부 지역 판교신도시, 분당, 용인을 연계하였다.
전동차 내 비상시 신속한 대피 및 화재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화재안전규격은 철도차량 안전기준에 관한 지침과 기준을 준수하며, 해외 화재안전기준에도 부합하도록 제작 되었다. 각 차량내에는CCTV를 설치하여 화재감지기 및 비상 인터폰 동작시 해당차량의 대한 영상을 송출하여 운전자 또는 종합관제 실에서 각 차량의 상태를 신속히 파악 할 수 있으며 전동차의 축전지 전원으로 동작되는 비상인터폰을 객실당4개소를 설치하여 승객이 신속히 종합관제실로 전동차내 비상상황을 알릴 수 있다.
전동차 비상운행방안을 강화하여 추진장치를 독립적 (3M3T) 으로 구성하여 구동차 1량고장시에도50% 이상의 견인력 확보하도록 하고 6량 편성 시, 2량의 구동차고장 시에도운행 가능토록 성능을확보하여 이웃 역까지 비상운전 가능하도록 운행 견인력을확보 하였다.
전동차 주요 적용 기술로는 효율적인 열차제어를 위해 차량의 모든 상태를 종합 감시 및 제어할 수 있는 열차 종합 제어장치를 이중계로 구성하였으며 주행 중 외부로 부터의 소음을 최대한 차단하고 기밀구조로 방수성능을 향상시킨 플러그인 출입문을 적용시 켰다.
차량 및 현장 설 비 들을 실 시간 감시 및 제어 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도록 하였다. 종합관제 실(OCC: operations control center) 에서는 양방향 무선설비를 통해 현장설비와 차량상태를 감시하고, 고장 및 장애시 원격제어 복구가 가능하며 무인운전을 하는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기능과 역할을수행하도록 하였다.
차량상태의 연속적인 감시를 위하여 운행 전 열차종합제어장치의 자기진단을 통해 전동차 하부장치의 상태를 확인 후 운행토록 하였으며 운행 중에는 차량에 설치 된 열차 종합 제어감시장치에 의하여 전동차 하부기기들을 감시하여 차상 신호 장치(VOBC)를 통해 고장정보를 신속히 종합관제실로 통보하여 운행의 연속성을 갖도록 하였으며 저장 된 고장정보를 유지보수 시스템에 제공함으로 유지보수의 효율성을 향상시켰다.
차량의 운행 중 발생할 수 있는 견인력/제동력 상실을막고, 가선 전원 공급중단으로 인한 차량 운행 정지시 신속한 비상조치를 위하여 시스템을 이중화 하였고, 공기공급장치, 보조전원장치를 포함한 하부시스템에 대하여 편성당2세트의 기기 설치로 1세트 고장시, 다른 장치가 기능을 연속적으로 수행한다. 승객설비의 연속적 인 전원 공급 및 인터폰의 상시운용을 위하여 축전지에서 전원을 공급한다.
현재 운행중인 분당선과상호 구원운전과 입환기관차(모터카)와의 연결 운전도 가능하며 이와 더불어 비상시 신속한 승객탈출을 위하여 출입문 수동 열림장치를 전동차 실내/외에 설치 하였으며, 유리창을 통한 비상탈출을 돕는 창문탈출 장치 및 전두부 비상탈출문이 설치하였다. 전두부 비상탈출문은 종합관제실에 의한 자동 조작이 가능하며, 종합관제실의 통제하에 전동차 실내에서 승객에 의한수동조작도 가능하다.
대상 데이터
출자자 구성은 두산건설컨소시 엄으로 7개 건설 출자자와 3개의 재무 출자자로 구성되어 지고 건설출자자는 두산건설, 대우건설, 대림산업 동부산업, 코오롱건설, 태영건설, 포스코건설이고 재무출자자는 KIFU, 산업은행, 농협이다.
성능/효과
객실 출입문(Plug-in 방식)을 채택하여 주행 중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소음을항목 적용기술 효과 최소화하여 전동차 객실소음을 대폭 낮추었고, 광폭 통로 연결막을 적용하여 차량간 이동하는승객의 편의성을향상시켰다. 또한, 승강장 스크린도어 PSD(Platform Screen Door) 가설치 되어 승강장 승객의 추락 방지 및 승강장의 쾌적한공기 공급을 통한승객의 쾌적성을 향상시켰다.
첫째, 단기적인 배경으로서 수도권 남동부 지역의 주민들에게 서울의 강남지역과 직결하는 전철 고통수단을 제공함으로써 교통난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 추진한다는 점이다.
후속연구
선진 철도기술의 활용으로관련 산업 발전을 촉진할 것이다. 국내 최초의 지하철 무인운전 시대를 개막하여 국내 철도 운영에도 일대 혁신을 일으킬 것이며, 선동적(煽動的) 운영회사로서 지하철 운영기관의 모범적 운영모델을마련할 것이며 국내 지하철 운영기술을한단계 업그레이드할 것이다. 0
또한, 국내 최초로 노선계획부터부터 건설, 운영까지 순수하게 민간이 제안하고 시행하는 철도 민간제안 사업으로써 민자 투자사업의 활성화를 도모할 것이며, 국가예산의 탄력적 적용이 가능함을 보여주는 시금석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국내 최초 무인운전을 시행함으로써 철도산업에 미치는 효과로 국내 무인 열차관련 기술발전 기회를 제공하며 선진 철도기술의 활용으로관련 산업 발전을 촉진할 것이다. 국내 최초의 지하철 무인운전 시대를 개막하여 국내 철도 운영에도 일대 혁신을 일으킬 것이며, 선동적(煽動的) 운영회사로서 지하철 운영기관의 모범적 운영모델을마련할 것이며 국내 지하철 운영기술을한단계 업그레이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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