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용 걸음체 동작 시 호흡의 사용유무가 하지의 운동역학적 변인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Breathing Control on Kinetic Parameters of Lower Limbs during Walking Motion in Korean Dance원문보기
본 연구는 한국무용 시 내면의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외면으로 표현되고 기술적으로 한층 세분화된 한국무용의 호흡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는 연구의 필요성을 갖고, 호흡의 사용이 한국무용 걸음체 동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분석하여, 무용의 추상적인 아름다움을 과학적인 근거로 명확하게 제공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갖는다. 연구 결과, 호흡을 사용한 걸음체가 호흡을 사용하지 않는 걸음체 보다 신체중심과 골반이 이동변위가 낮게 나타났다. 슬관절과 족관절의 각변위에서 호흡을 사용하는 걸음체가 호흡을 사용하지 않는 걸음체보다 굴곡되어 굽힘이 많이 사용되었고, 이것은 굴신이 일어나고 있는 시전에서 나타났다. 호흡을 사용한 걸음체 동작은 수직지면반력에서 호흡을 사용하지 않은 걸음체에서 볼 수 없는 pre정점이 나타났고 이것은 한국무용 걸음체 시 호흡이 시작되는 들숨의 시점을 의미하며, 뒤꿈치 닿는 구간(1정점)에서 호흡을 사용한 걸음체의 부하 값이 날숨에 의해 호흡을 사용하지 않는 걸음체 보다 부하 값이 더 크게 나타났다. 전후지면반력 결과 호흡을 사용한 걸음체가 제동력이 더욱 크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한국무용 시 내면의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외면으로 표현되고 기술적으로 한층 세분화된 한국무용의 호흡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는 연구의 필요성을 갖고, 호흡의 사용이 한국무용 걸음체 동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분석하여, 무용의 추상적인 아름다움을 과학적인 근거로 명확하게 제공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갖는다. 연구 결과, 호흡을 사용한 걸음체가 호흡을 사용하지 않는 걸음체 보다 신체중심과 골반이 이동변위가 낮게 나타났다. 슬관절과 족관절의 각변위에서 호흡을 사용하는 걸음체가 호흡을 사용하지 않는 걸음체보다 굴곡되어 굽힘이 많이 사용되었고, 이것은 굴신이 일어나고 있는 시전에서 나타났다. 호흡을 사용한 걸음체 동작은 수직지면반력에서 호흡을 사용하지 않은 걸음체에서 볼 수 없는 pre정점이 나타났고 이것은 한국무용 걸음체 시 호흡이 시작되는 들숨의 시점을 의미하며, 뒤꿈치 닿는 구간(1정점)에서 호흡을 사용한 걸음체의 부하 값이 날숨에 의해 호흡을 사용하지 않는 걸음체 보다 부하 값이 더 크게 나타났다. 전후지면반력 결과 호흡을 사용한 걸음체가 제동력이 더욱 크게 나타났다.
This study aims to provide a scientific basis for the abstract beauty of dance by analyzing the effects of controlling the breath during the walking motion of Korean dance. The objective of the study is to determine the significance of breathing during Korean dance, as it is externally expressed and...
This study aims to provide a scientific basis for the abstract beauty of dance by analyzing the effects of controlling the breath during the walking motion of Korean dance. The objective of the study is to determine the significance of breathing during Korean dance, as it is externally expressed and technologically segmented, let alone the internal beauty of Korean dance.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 that the position of the body center and ASIS during the walking motion that uses breath was lower than that of the walking motion that does not use the breath. In addition, in each replacement of the knee joint and ankle joint, a narrow angle, in which bending is used a lot, appeared during the walking motion that uses the breath, but not during the walking gesture that does not use the breath. This occurred during the bending motion. In the first peak point, the vertical ground reaction force during the walking motion that uses the breath was higher than that during the walking motion that does not use the breath.
This study aims to provide a scientific basis for the abstract beauty of dance by analyzing the effects of controlling the breath during the walking motion of Korean dance. The objective of the study is to determine the significance of breathing during Korean dance, as it is externally expressed and technologically segmented, let alone the internal beauty of Korean dance.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 that the position of the body center and ASIS during the walking motion that uses breath was lower than that of the walking motion that does not use the breath. In addition, in each replacement of the knee joint and ankle joint, a narrow angle, in which bending is used a lot, appeared during the walking motion that uses the breath, but not during the walking gesture that does not use the breath. This occurred during the bending motion. In the first peak point, the vertical ground reaction force during the walking motion that uses the breath was higher than that during the walking motion that does not use the brea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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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우 무릎각, 좌. 우 발목각 변인과 운동 역학적 변인인 수직지면반력과 전후지면반력 결과를 분석하고, 이 결과를 토대로 무용교육 현장에서 무용의 움직임은 예술적 표현 뿐 아니라 기초적 과학 근거에 준한 표현의 교육으로 연결되는데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모든 실험세팅이 끝난 후, 실험에 실시하기 전 피험자들은 충분히 준비운동을 한 다음, 신체의 각 관절 중심점에 볼 마크를 부착한 후, 카메라 7대에서 녹화를 1분 전에 시작하도록 설정하였다. Motion Capture 전용 소프트웨어로 실시간 동작 데이터를 Capturing 할 수 있으며, 편집기능이 있는 NEXUS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걸음체 동작 시 골반(pelvis)의 이동범위를 알아보기 위해, 대전자점(ASIS)를 기준으로 산출하였다. 전후 축 및 좌우축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수직축의 변인만을 설정하였다.
굿거리장단에 맞추어 걸음체 총 5보를 전진하였고, 진행 중 2보와 3보를 적외선 카메라로 측정하였다.
대상자는 의식적으로 한국무용 걸음체 동작 시 사용하는 호흡법(단전호흡)을 사용하지 않은 채, 일반적인 호흡법을 유도한 걸음체 동작을 제시하였다. 굿거리장단에 맞추어 걸음체 총 5보를 전진하였고, 진행 중 2보와 3보를 적외선 카메라로 측정하였다.
실험에 임하기 전 피험자에게 부착한 랜드 마크의 위치 값을 최대한 잘 얻기 위해 T-wand를 사용하여 1분 정도 공간의 좌표 값을 촬영하였다.
전진하였다. 이때 걸음체의 시작과 끝을 제외하고 진행 중 자연스러운 걸음체를 구사할 수 있는 2보와 3보를 적외선 카메라로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대상자는 한국무용 걸음체 동작 시 사용되는 단전호흡법을 구사하면서, 굿거리장단에 맞추어 걸음체 총 5보를 전진하였다. 이때 걸음체의 시작과 끝을 제외하고 진행 중 자연스러운 걸음체를 구사할 수 있는 2보와 3보를 적외선 카메라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신체적 조건이 유사하며, 한국무용 전문 경력이 6년 이상인 여성 무용수 1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자의 신체적 특성은<표 1>과 같다.
실험 시와 같이 한국무용 걸음체 동작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지장을 받지 않을 충분한 공간을 확보한 후 리얼타임 적외선 비디오카메라Qicon, Strobe & Pus, MX13) 7대를 앞 .
데이터처리
본 연구는 각 호흡사용 유.무에 따른 한국무용 걸음 체 동작을 동작별 운동학적, 운동역학적 변인의 차이점을 살펴보기 위해 Paired-t test를 실시하고, 유의수준은 a=.O5로 설정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호흡 사용 유무에 따른 한국무용 걸음 체 동작의 운동역학적 변인을 분석하기 위해과 같이 동작을 4개의 분석구간으로 세분화하여 구성하였고, 구간의 근거는 Peny(1992)의 Gait Analysis의보행주기를 기준으로 설정하였다.
성능/효과
걸음체 동작 시 수직 지면반력 결과를 보면, 호흡을 사용한 걸음체 동작은 호흡을 사용하지 않은 걸음체 동작에서 나타나지 않는 pre 정점이 나타난 것을 볼 수 있다. 한국무용에서 호흡의 사용은 지면에 닿을 때 들숨을 이용하여 체중 지지기(loading response)를 시작하고 굴신이 시작될 때 날숨을 이용한 지면을 누르는(mid stance) 동작을 실행하게 된다.
또한 호흡을 사용한 걸음체가 호흡을 사용하지 않은 걸음 체 보다 전후지면반력의 제동력이 더욱 크게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호흡을 사용한 걸음체 동작 시, 신체중심은 호흡을 사용하지 않을 때 보다 굴신하는 동작에서 왼발 0.32m, 오른발 0.02m 앞으로 전진 하는 전후축으로 볼때, 전진성을 띠고 있음을 알 수 있고, 수직축으로는 0.04~0.05m 더 아래로 신체중심이 이동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Manning, Howman, Drake, Looney & Ball(2000) 에 의하면 호흡을 내뱉을 때 요추의 안정성과 동력 발생에 더 도움이 된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직지면반력의 정점의 크기는 호흡을 사용하지 않은 걸음체는 굴신이 일어나는(mid stance) 시기인 2정점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호흡을 사용한 걸음체는 발을 디디는(heel strike) 시기인 1 정점에서 가장 높게 나타나 체중의 부하가 호흡 사용 유무에 따라 다르게 나타남을 알 수 있고, 위의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숙련자의 걸음체가 본 연구의 결과와 유사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 무릎 각도의 변화는 호흡을 사용하는 걸음체가 날숨 시 호흡을 사용하지 않는 걸음체 보다 깊은 호흡을 사용하면서 더욱 무릎의 각도를 깊게굴곡하여 사용한 것으로 사료된다. 좌우축의 변화에서도 왼쪽 무릎의 event2와 오른쪽 무릎의 event4의 변화를 보면, 무릎각도는 전후축의 영향을 받지 않더라도 체중이 실리는 다리쪽의 좌.
수직 지면반력 결과, 호흡을 사용한 걸음체 동작에서 호흡을 사용하지 않은 걸음체 동작 시 나타나지 않은 1정점 전에 나타난 또 다른 정점(이하: pre 정점이라 정의함)이 나타났고, 1정점에서 동작간의 통계적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8<.01).<그림 9>는 걸음체 동작 시 평균 수직 지면반력의 패턴이다.
오른쪽 무릎 각도는 좌우방향으로 왼발 중심으로 굴신하는 event2에서는 호흡을 사용한 걸음체가 호흡을 사용하지 않은 걸음체 보다 13.77° 깊게 굴곡 되어 나타났고, 오른발 중심으로 굴신하는 event4에서는 호흡을 사용한 걸음체가 호흡을 사용하지 않은 걸음체 보다 12.63° 높게 굴곡 되어 나타났다(p<.05).
위의 결과를 종합하면, 호흡을 사용한 걸음체의 무릎 각도와 발목 각도는 호흡을 사용하지 않는 걸음 체보다 깊게 굴곡되어 나타나는 결과를 도출하여 한국무용 걸음 체 동작 시 호흡 사용은 동작의 깊이를 더욱 살리는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한국무용 걸음체 동작 중 호흡의 패턴은 발을 지면에 닿는 동작(eventl, 3)에서 호흡을 들이마시고(들숨), 굴신을 하는 동작(events 4)에서 호흡을 내뱉는 호흡(날숨) 을 연출한다. 이와 같은 호흡의 패턴으로 볼 때, 본 연구의 결과에서는 위의 선행연구와 같이 호흡을 들이마시는 eventl 시점보다 호흡을 내뱉는 event2 시점에서 신체 중심의 변위의 차이가 나타났으며, 신체중심이 아래로 내려가고 있는 결과로 보아, 날숨 시 호흡을 하지 않는 걸음체 보다 호흡을 사용한 걸음체의 신체중심 변화 이동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같이 나타났다. 전후축으로 왼발이 굴신되는 event2 와, 오른발이 굴신되는 event4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p<.05), 수직축으로 event2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p<.05), 좌우 축으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위에서 언급한 호흡에 따른 뒤꿈치 닿기 구간(heel strike zone) 에서 들숨에 의한 제동을 증가하는 능력이 생긴 것으로 사료된다. 제 2 정점인 추진력 구간에서는 양 동작간의 차이가 발생하지 않았다 이 같은 결과로 볼 때, 호흡의 사용유무는 제동력에는 영향을 미치지만 걸음체 동작 시 추진력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사료된다.
호흡을 사용한 걸음체 동작은 수직지면반력에서 호흡을 사용하지 않은 걸음체에서 볼 수 없는 pre정점이나타났고 이것은 한국무용 시 호흡이 시작되는 들숨의 시 볼 의미하며, 뒤꿈치 닿는 구간(1정점)에서 호흡을 사용한 걸음체의 부하 값이 날숨에 의해 호흡을 사용하지 않는 걸음체 보다 부하 값이 더 크게 나타났다.
후속연구
것으로 본다. 또한 앞으로는 한국무용 뿐 아니라 외국 무용에서도 호흡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는 호흡사용과 근육쓰임과의 관계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본다.
본 연구의 결과는 내재적 호흡을 사용하는 한국무용의 교육현장에서 과학적 기초로 유용하게 쓰이길 기대하는 바이며, 좀 더 전문적 한국무용 수행자의 호흡 분석도 필요한 것으로 본다. 또한 앞으로는 한국무용 뿐 아니라 외국 무용에서도 호흡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는 호흡사용과 근육쓰임과의 관계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본다.
연구가 미비한 것이 사실이다. 이에 한국무용 시가 장 기본적인 걷기동작과 가장 유사한 걸음체 동작을 선정하여 호흡의 사용이 걸음체 동작에 직접적 미치는 영향에 따라 동작의 굴신 변화 양상을 추이하여 분석하는데 필요성을 갖는다.
참고문헌 (22)
강란희(1994). 무용동작의 효율성을 위한 올바른 호흡법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세종대학교 대학원.
황희연(1980). 한국무용 동작 시 호흡법에 대한 분석.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onald, A., & Neumann, P. T.(2002). Kinesiology of the musculoskeletal system. Mosby.
Manning, T. S., Plowman, S. A., Drake, G., Looney, M. A., & Ball, T. E.(2000). Intra-abdominal pressure & rowing; the effects of inspiring versus expiring during the drive. Journal of Sports Medicine Physical Fitness, 40, 223-232.
Gelabert, R.(1963), Anatomy for the dancer. 육완순 . 임미자(역, 1981), 무용인을 위한 해부학. 서울: 교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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