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scientific approach for investigating Korean dance in detail, and to examine the intense expressions and various movements, which are based on Danjeon breathing. For the purpose, we analyzed the movement changes and distribution of forces resulting from t...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scientific approach for investigating Korean dance in detail, and to examine the intense expressions and various movements, which are based on Danjeon breathing. For the purpose, we analyzed the movement changes and distribution of forces resulting from the switch in movement between exhalation and inhalation while bending, which is the most basic movement in Korean dance. The following conclusions were drawn from this study. In Korean dance, bending with breathing involves less back-and-forth-movement and more up-and-down movement, as compared to bending without breathing; this indicates greater body stability and a wider range of movements while bending with breathing. In addition, less time is required for bending with breathing at the point of switching from exhalation to inhalation, and it involves less movement of the supporting leg; thus, vending with breathing involves faster switching from bending movements to extending movements. While bending, the raised leg goes through a less smooth curve while breathing, which indicates stronger movement of the toes. Bending with breathing requires a greater braking force than bending without breathing, and the vertical force, generated by switching from exhalation to inhalation, is transferred to extending movements using the ground load.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potentially employed to investigate the expressions used in Korean dance on th basis of its principle of forces. Korean dance has evolved into various creative forms, and basic analytical studies of these diverse forms and related breathing methods re required in the future.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scientific approach for investigating Korean dance in detail, and to examine the intense expressions and various movements, which are based on Danjeon breathing. For the purpose, we analyzed the movement changes and distribution of forces resulting from the switch in movement between exhalation and inhalation while bending, which is the most basic movement in Korean dance. The following conclusions were drawn from this study. In Korean dance, bending with breathing involves less back-and-forth-movement and more up-and-down movement, as compared to bending without breathing; this indicates greater body stability and a wider range of movements while bending with breathing. In addition, less time is required for bending with breathing at the point of switching from exhalation to inhalation, and it involves less movement of the supporting leg; thus, vending with breathing involves faster switching from bending movements to extending movements. While bending, the raised leg goes through a less smooth curve while breathing, which indicates stronger movement of the toes. Bending with breathing requires a greater braking force than bending without breathing, and the vertical force, generated by switching from exhalation to inhalation, is transferred to extending movements using the ground load.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potentially employed to investigate the expressions used in Korean dance on th basis of its principle of forces. Korean dance has evolved into various creative forms, and basic analytical studies of these diverse forms and related breathing methods re required in the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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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Ⅴ. 결 론 본 연구에서는 단전호흡을 사용하는 한국무용의 호흡 방법 을 좀 더 세분화하고 과학적으로 접근하고자, 한국무용에서 가 장 기본적인 동작인 굴신동작을 통하여 호흡이 날숨과 들숨으 로 변환되는 동작의 변화와 힘의 사용 분배 및 변화 분석을 통 하여 한국무용의 강한 표현의 힘의 원인과 동작의 차이를 밝혀 내고자 하였다. 이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Ⅳ. 논 의 본 연구는 한국무용 동작 중 제자리에서 수행하는 굴신 동 작 시, 단전호흡의 사용에 따라 운동학적 및 운동역학적 변인 의 변화 양상을 분석해 보는 데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 이벤트에 따른 소요시간은 수직지면의 값이 최대 부하였을 때에서 왼쪽 무릎각이 최대로 굽혀진 시점의 값 의 차이(P1)에서 0.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한국무용에서 사용하는 단 전호흡의 주기는 한 동작의 처음과 끝을 정해주는 패턴이라고 볼 수 있고, 굴신에서 사용하는 호흡은 동작에 따라 한 주기를 이루기 위해 때로는 인위적으로 짧거나 혹은 길게 호흡을 가지 고 있어야 할 때가 있다고 생각된다. 본 연구결과에서 알 수 있 듯이 호흡에 의한 발끝의 강한 변화와 더 큰 지면의 부하율을 이용하여 신체를 상승 시키는 것은 그러한 원리를 뒷받침해준 다. 이러한 원리는 한국무용 수행 시 동작의 변화에 따라 호흡 의 주기가 갖고 있는 부드러움과 강함을 표현하는 즉 내재적 강함에 대한 힘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고 보여 진다.
그러나 최대 굴신동 작과 운동학과의 관계를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며, 좀 더 구체적으로 호흡의 주기가 날숨에서 들숨으로 바뀌는 시점에서 하지의 부하율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단전호흡을 사용하는 한국무용의 호흡 방법을 좀 더 세분화하고 과학적으로 접근하고자, 한국무용에서 가장 기본적인 동작인 제자리에서 행하는 굴신동작을 통하여 호흡이 들숨에서 날숨으로 변환되는 동작의 변화와 힘의 사용 분배 및 변화 분석을 통하여 부드러움 속에 감춰진 한국무용의 강한 표현의 힘의 원인과 동작의 차이를 밝혀내고자 한다.
가설 설정
Setting of experimental situation Figure 2. Plug in gait full body marker 4. 각도정의 본 연구에서 산출한 하체의 각도 정의는
. 5.
제안 방법
3 Motion Capture Camera 7EA VICON(UK) Forec plate form BP400600 1EA AMTI(USA) Analysis instrument MX Control MX Net 1EA VICON(UK) Software Nexus Polygon 1EA VICON(UK) Control Object L-Frame Wand T-bar 1EA VICON(UK) Table 1. Measurement equipment for research 3. 실험 절차 한국무용 굴신 동작 시 한국무용 단전호흡을 사용한 굴신동 작(breath motion)과 의식적으로 단전호흡을 사용하지 않은(일반 호흡) 굴신 동작(motion) 2가지 형태로 나누어 본 연구의 동작 을 선정하였다. 굴신의 동작은 굿거리 2장단 동안 제자리에서 외발 굴신(왼발지면 중심)을 최대한 수행하도록 피험자들에게 요구하였다.
과 같이 7대의 적외선 비디오카메라로 구성된 3차원 동작 분석 시스템을 사용하여 대상자의 진행(전방)방향을 중심으 로 X축은 전후방향, Y축은 좌우방향, Z축은 상하방향으로 설정하 고, 카메라 속도는 초당 120 field/sec로 영상자료를 획득하였으며, 이동평균기법의 Smoothing 방법인 Worltering filter(window size: 12 frame)로 좌표 값을 필터링 하였다. 또한 운동역학적 특성을 고 찰하기 위해 굴신동작의 실행은 지면반력판 위에서 할 수 있도 록 세팅하고, 샘플링 비율(sampling rate)은 1000 Hz로 수집하였 다.
단전호흡이 일반호흡 굴신 보다 더 큰 제동력을 이용하여 굴신동작을 수행하였고, 패턴으로 볼 때 두 번의 제동력 과 추진력의 패턴을 갖는다. 또한 날숨에서 들숨으로 이 동하는 동안에 큰 수직힘으로 지면의 부하를 이용하여 굴 신의 폄 동작으로 변환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무용현장에서 한국무용이 많은 창작무용 으로 발전됨에 따라 그 힘의 원리를 이용한 표현방법에 유용한 자료로 쓰이기를 기대하는 바이며, 앞으로는 다양한 형태의 호 흡법에 대한 기초적 분석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본다.
, 위치 값을 최대한 잘 얻기 위해 T-wand를 사용하여 1분 정도 공간의 좌표 값을 촬영하였다. 모든 실험세팅이 끝난 후, 실험에 실시 Effect of Breathing on Ground Reaction Force and Kinematic Variables during Bending in Korean Dance 329 하기 전 피험자들은 충분히 준비운동을 한 다음, 호흡을 사용 한 굴신동작 3회와 호흡을 사용하지 않은 굴신동작 3회를 7대 의 적외선 카메라로 1분간 촬영하였고, 그 중 평균값과 가장 유 사한 1동작씩을 선정하였다. 인체 질량 중심의 위치 값은 아래 의 공식에 의해 계산하였다.
또한 운동역학적 특성을 고 찰하기 위해 굴신동작의 실행은 지면반력판 위에서 할 수 있도 록 세팅하고, 샘플링 비율(sampling rate)은 1000 Hz로 수집하였 다. 실험에 임하기 전 피험자의 몸에 VICON 장비의 일반적인 마커셋인 Plug in gait full body marker set을 활용하여 직경 12 mm 크기 구형 반사마커 총 35개를 부착한 후
, 위치 값을 최대한 잘 얻기 위해 T-wand를 사용하여 1분 정도 공간의 좌표 값을 촬영하였다. 모든 실험세팅이 끝난 후, 실험에 실시 Effect of Breathing on Ground Reaction Force and Kinematic Variables during Bending in Korean Dance 329 하기 전 피험자들은 충분히 준비운동을 한 다음, 호흡을 사용 한 굴신동작 3회와 호흡을 사용하지 않은 굴신동작 3회를 7대 의 적외선 카메라로 1분간 촬영하였고, 그 중 평균값과 가장 유 사한 1동작씩을 선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신체적 조건이 유사하며, 한국무용 전문 경력이 6년 이상인 여성 무용수 1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 자의 신체조건은 나이 : 22.
데이터처리
본 연구를 위 한 통계처리 방법은 SPSS 17.0 for window를 이용하여 호흡 유 무에 따른 신체의 운동학적 및 역학적 변인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Paired t-test를 사용하였고, 모든 통계치의 유의수준은 α =.05로 설정하였다.
6. 자료처리 및 통계처리 모든 자료처리는 3차원좌표 및 운동학적 데이터 산출을 위 해 NEXUS와 Polygon 3.1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위 한 통계처리 방법은 SPSS 17.
성능/효과
이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한국무용 굴신동작 수행 시, 단전호흡이 일반호흡 굴신 보 다 전후의 신체중심 이동이 작게 나타났고 수직의 이동 범위가 큰 것으로 나타나, 신체의 자세 안정성은 높고 굴 신의 범위는 더 크게 사용하였다. 2.
한국무용 굴신동작 수행 시, 단전호흡이 일반호흡 굴신 보 다 전후의 신체중심 이동이 작게 나타났고 수직의 이동 범위가 큰 것으로 나타나, 신체의 자세 안정성은 높고 굴 신의 범위는 더 크게 사용하였다. 2. 단전호흡이 일반호흡 굴신 보다 호흡이 날숨에서 들숨으 로 바뀌는 시점에서 소요시간이 짧고 지지다리의 움직임 이 작게 나타나, 굽힘 동작에서 폄 동작으로의 동작변화 가 빠르고 짧게 나타났다. 3.
단전호흡이 일반호흡 굴신 보다 호흡이 날숨에서 들숨으 로 바뀌는 시점에서 소요시간이 짧고 지지다리의 움직임 이 작게 나타나, 굽힘 동작에서 폄 동작으로의 동작변화 가 빠르고 짧게 나타났다. 3. 굴신동작 시 들림다리는 단전호흡 굴신 이 부드럽지 못한 곡선의 형태를 보여, 동작 수행 시 더 강한 발끝의 움직임 을 표현하였다. 4.
굴신동작 시 들림다리는 단전호흡 굴신 이 부드럽지 못한 곡선의 형태를 보여, 동작 수행 시 더 강한 발끝의 움직임 을 표현하였다. 4. 단전호흡이 일반호흡 굴신 보다 더 큰 제동력을 이용하여 굴신동작을 수행하였고, 패턴으로 볼 때 두 번의 제동력 과 추진력의 패턴을 갖는다. 또한 날숨에서 들숨으로 이 동하는 동안에 큰 수직힘으로 지면의 부하를 이용하여 굴 신의 폄 동작으로 변환하였다.
Ground reaction force - z axis 연구 결과 전후방향으로 E1, E2, P1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 (p<.05)가 나타났고, 좌우방향으로는 통계적 유의한 차이가 나 타나지 않았으며, 수직방향으로는 E2, P1에서 통계적 유의한 차 이(p<.05)가 나타났다.
결국, 단전호흡이 일반호흡 굴신 동작보다 시상면에서 움직임 을 제어하여 동작 중심의 안정성을 높이고, 관상면에서의 움직 임을 증가와 수직으로 움직임을 활발히 하여 동작을 크고 깊게 움직이고 있음으로 보여진다. 또한 최대수직부하율에서 최대굴신이 이루어진 시점까지의 차이(P1)에서 단전호흡이 일반호흡 굴신의 차이 보다 수직신체 중심, 소요시간, 왼쪽 무릎각도가 더 유의하게 작게 나타난 것 으로 보아, E1과 E2 사이의 구간에서 동작이 굽혀짐에서 펴짐 동작으로 전환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날숨에서 들숨으로 호 흡의 주기가 바뀌는 시점은 단전호흡 굴신이 더 짧은 구간과 더 짧은 시간을 사용한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단전호 흡을 사용하는 굴신동작이 호흡을 사용하지 않은 굴신 보다 호 흡의 변환을 더 빨리 진행하고 있음으로 보여 진다.
논 의 본 연구는 한국무용 동작 중 제자리에서 수행하는 굴신 동 작 시, 단전호흡의 사용에 따라 운동학적 및 운동역학적 변인 의 변화 양상을 분석해 보는 데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 이벤트에 따른 소요시간은 수직지면의 값이 최대 부하였을 때에서 왼쪽 무릎각이 최대로 굽혀진 시점의 값 의 차이(P1)에서 0.29 sec의 차이로 단전호흡을 사용한 굴신동 작이 더 짧은 시간을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단전호 흡이 일반호흡의 굴신동작보다 지지발의 최대 굴신동작 다음에 최대지면반발력을 이용하는 시간을 짧게 사용하였다는 것이며, 한국무용 시 사용하는 호흡(단전호흡)의 사용여부가 굴신동작 수행의 시간에 관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오른쪽 발끝의 위치변화를 보면 단전호흡보다 일반호흡 굴 신이 앞으로 더 전진되어 있었다. 수직의 움직임은 event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발견할 수 없었지만, 위치변인의 패턴분석으로 볼 때, 호흡을 사용하지 않은 굴신은 발끝이 아래로 떨어지는 양상이 완만한 곡선을 이루었고, 단전호흡 굴신은 발끝이 아래 로 떨어지는 양상이 최대점에서 급격하게 떨어짐을 볼 수 있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호흡이 날숨에서 들숨으로 변환되는 시 점에서 발끝의 움직임이 강하게 이동되고 있음으로 생각되며, 한국무용 수행 시 단전호흡을 더 크게 사용하는 동작일수록 발 끝의 움직임이 더 크고 강하게 표현하고 있다고 보여진다.
이것은 단전호흡 굴신동작이 호흡을 날숨에서 들숨으로 사용한 이후에 더 큰 힘을 이용하려는 양상으로써 다시 제동력을 추진 력으로 바꾸는 지면의 힘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수직지면반력에서는 최대수직 부하율 시점(E2)에서 단전호흡 굴신이 유의하게 더 큰 부하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P1 에서도 호흡굴신이 더 큰 차이를 나타냈는데, 이러한 결과로 볼 때 호흡굴신이 호흡을 이용하여 무릎을 최대 굽혔을 때 지 면의 반발력을 작게 이용하고 이 그 이후 호흡을 날숨으로 바 꾸고 난 E2에서 큰 수직의 지면반력을 이용하여 동작을 상승하 려는 것으로 보여 진다.
신체중심 이동의 결과, 단전호흡이 일반호흡 굴신동작 보다 전진방향으로 작게 이동하는 양상이 나타났다(E1, E2 p<.05).
전후와 수직각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좌우 각 E1, E2에서만 유의한 차이(p과 같이 나타났다. 연구 결과, 전후, 좌우 방향에서는 유의한 차이 가 없었고, 수직 각변위 P1에서 유의한 차이(p과 같이 나타났고, 오른쪽 발끝의 수직 위치변위 패턴은
와 같이 나타났다. 연구 결과, 전후방향으로는 E1, E2에서 유 의한 차이(p과 같이 나타났고, 지면반력에 대한 패턴 그래프는
수직의 움직임은 event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발견할 수 없었지만, 위치변인의 패턴분석으로 볼 때, 호흡을 사용하지 않은 굴신은 발끝이 아래로 떨어지는 양상이 완만한 곡선을 이루었고, 단전호흡 굴신은 발끝이 아래 로 떨어지는 양상이 최대점에서 급격하게 떨어짐을 볼 수 있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호흡이 날숨에서 들숨으로 변환되는 시 점에서 발끝의 움직임이 강하게 이동되고 있음으로 생각되며, 한국무용 수행 시 단전호흡을 더 크게 사용하는 동작일수록 발 끝의 움직임이 더 크고 강하게 표현하고 있다고 보여진다. 전후 지면반력의 결과를 보면 호흡굴신이 호흡을 사용하지 않은 굴신 보다 더 작은 추진력을 나타냈고, 최대부하율을 나 타낸 시점(E2)에서 단전호흡 굴신이 -0.
이러한 결과로 볼 때, 호흡이 날숨에서 들숨으로 변환되는 시 점에서 발끝의 움직임이 강하게 이동되고 있음으로 생각되며, 한국무용 수행 시 단전호흡을 더 크게 사용하는 동작일수록 발 끝의 움직임이 더 크고 강하게 표현하고 있다고 보여진다. 전후 지면반력의 결과를 보면 호흡굴신이 호흡을 사용하지 않은 굴신 보다 더 작은 추진력을 나타냈고, 최대부하율을 나 타낸 시점(E2)에서 단전호흡 굴신이 -0.11 N을 나타내 일반호흡 Effect of Breathing on Ground Reaction Force and Kinematic Variables during Bending in Korean Dance 333 굴신의 -0.01 N 보다 더 큰 제동력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결과 는 호흡이 날숨에서 들숨으로 바뀌는 시점에서 하지의 부하는 추진력보다는 제동력의 힘을 이용하는 것으로 보여 선행된 연 구(Park & Jang, 2009)와 같은 결과로 보여 진다.
본 연구 결 과 전후축에 대하여 E2와 P1에서 통계적 유의한 차이(p와 같이 나타났 다. 전후와 수직각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좌우 각 E1, E2에서만 유의한 차이(p과 같이 나타났다. 연구 결과, 전후, 좌우 방향에서는 유의한 차이 가 없었고, 수직 각변위 P1에서 유의한 차이(p과 같이 나타났고, 오른쪽 발끝의 수직 위치변위 패턴은
와 같이 나타났다. 최대 굴신이 일어나기 까지(E1)와 최대 수직 지면 발현 순간(E2)의 결과 동작에 따른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 지 않았지만, E2에서 E1의 차이(P1)에서는 단전호흡이 일반 호 흡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시간이 짧게 나타났다(p과 같이 나타났다. 전후방향으로 E1과 E2에서 유의한 차이(p와 같이 나타났다.
Park(2008) 의 연구에 따르면, 무릎의 굴곡 근육들은 호흡 훈련을 한 후 신 장성 수축을 한 결과로 신전근육들의 급격한 수축을 제어한다 고 하였다. 하지만, 제자리 굴신 시 들고 있는 발인 오른쪽 무 릎각은 단전호흡 굴신동작에서 시상면에서의 차이는 발견할 수 없었고, 관상면에서 좌우 움직임이 더 큰 것을 알 수 있었다. 결국, 단전호흡이 일반호흡 굴신 동작보다 시상면에서 움직임 을 제어하여 동작 중심의 안정성을 높이고, 관상면에서의 움직 임을 증가와 수직으로 움직임을 활발히 하여 동작을 크고 깊게 움직이고 있음으로 보여진다.
후속연구
위의 선행연구에서 보면 한국무용 수행 시 호흡의 중요성은 계속적으로 언급되고 연구되어지고 있다. 그러나 최대 굴신동 작과 운동학과의 관계를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며, 좀 더 구체적으로 호흡의 주기가 날숨에서 들숨으로 바뀌는 시점에서 하지의 부하율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단전호흡을 사용하는 한국무용의 호흡 방법을 좀 더 세분화하고 과학적으로 접근하고자, 한국무용에서 가장 기본적인 동작인 제자리에서 행하는 굴신동작을 통하여 호흡이 들숨에서 날숨으로 변환되는 동작의 변화와 힘의 사용 분배 및 변화 분석을 통하여 부드러움 속에 감춰진 한국무용의 강한 표현의 힘의 원인과 동작의 차이를 밝혀내고자 한다.
이러한 원리는 한국무용 수행 시 동작의 변화에 따라 호흡 의 주기가 갖고 있는 부드러움과 강함을 표현하는 즉 내재적 강함에 대한 힘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고 보여 진다. 그렇지만, 단전호흡에 따라 표현의 깊이와 표현의 느낌이 틀려지는 한국 무용의 특성을 고려할 때, 좀 더 호흡의 변화를 직접적으로 검 증할 수 있는 연구방법이 모색되어야 할 필요가 있겠다. Ⅴ.
또한 날숨에서 들숨으로 이 동하는 동안에 큰 수직힘으로 지면의 부하를 이용하여 굴 신의 폄 동작으로 변환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무용현장에서 한국무용이 많은 창작무용 으로 발전됨에 따라 그 힘의 원리를 이용한 표현방법에 유용한 자료로 쓰이기를 기대하는 바이며, 앞으로는 다양한 형태의 호 흡법에 대한 기초적 분석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본다.
한국무용에서 호흡훈련은 다리 힘의 향상으로 안정되고 우 아한 상체의 움직임을 위한 것으로 호흡훈련을 통해 상체의 신 체중심을 위쪽으로 상승시키고, 흉강이 팽창되면서 복부근육을 수축시킴과 동시에 엉덩이 근육을 수축시킴으로써 하지의 부하 를 줄인다고 하였다(Park, 2008). 하지만 본 연구의 결과 단전호 흡 굴신동작에서 수직지면의 부하율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 로 나타나 호흡에 따른 하지근육과 지면부하율과의 관계에 대 한 연구 진행이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무용은 무게와 부드러움과 끈기를 사위의 본질로 삼고 있으면서 특히 상체의 동작은 하체에서부터 올라오는 힘과 끈 기를 보다 자연스럽고 부드럽게 풀어줘야 한다는 점에서 그 어 떤 다른 무용보다 숙련의 경지에 이르기 어려운 무용이다(Hong,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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