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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무용 동작 시 호흡사용의 숙련도에 따른 운동역학적 분석
Kinetic Analysis of Proficiency in the Use of the Breathing of Korea Dance Movem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9, 2014년, pp.131 - 140  

나안숙 (예원예술대학교 생활체육학과)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무용 동작 시 호흡사용의 숙련도에 따른 운동역학적 분석을 수행하는 것으로 한국무용 중 처용무 낙화유수동작을 실시하게 하였다. 대상자는 호흡사용의 숙련자 5명과 비숙련자 5명으로 선정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숙련자와 비숙련자의 소요시간은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신체중심 수직변위는 유의한 차이가 났다(p<.05). 그리고 숙련자와 비숙련자의 신체중심 전 후 속도는 이벤트1과 이벤트4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p<.05), 신체중심 수직속도는 이벤트 3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05). 숙련자와 비 숙련자의 지면반력 성분에서 좌 우 반력은 이벤트2와 이벤트4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p<.05), 전 후 반력은 이벤트 1과 이벤트5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05). 그리고 수직반력은 이벤트4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05).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kinetic analysis of using the skill of breathing korean dance movement will be to perform. To achieve the research objectives cheoyongmu Nakhwayousu the operation was performed. The selection of subjects like the following: Five people were skilled use of breathing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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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호흡과 동작의 중요성이 강조된 낙화유수 동작 시 호흡의 유·무에 따라 운동역학적 변인인 소요시간, 신체중심변위와 속도, 지면반력을 비교분석하여 무용수의 과학적 지도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러한 무용의 과학적 이해는 무용의 발전에 큰 공헌을 할 것으로 사료되며, 한국무용의 완성도는 호흡의 숙련된 사용이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호흡사용의 숙련도에 따라 운동역학적 변인인 소요시간, 신체중심 변위와 속도 지면반력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으며, 각각의 변인들에서 차이가 나타나는가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호흡사용의 숙련도에 따른 각 변인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호흡사용의 숙련도에 따른 한국무용 동작의 운동역학적 분석을 수행하고자 하였으며 한국무용의 특징이 두드러진 처용무 낙화유수 동작을 호흡사용 숙련자와 비 숙련자를 대상으로 비교분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그러므로 숙련자는 호흡의 사용과 함께 신체중심을 위 방향으로 하여 역동적인 신체중심 변위를 보여준 것으로 이금용[19]의 연구를 지지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한국무용 보법의 안정성과 힘의 발현은 지면반력변인과 중요한 연계성을 가지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호흡사용의 숙련도에 따라 지면반력의 차이를 비교하고자 했다. 숙련자와 비숙련자의 좌·우 반력은 이벤트 2와 이벤트 4에서 유의한차이를 보였으며 숙련자가 좌 방향으로 힘의 발현을 크게 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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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무용의 표현은 무엇에 기인하는가? 한국무용을 공연하는 무용수들의 장중하고 아름다운 표현은 하지에서 발현되어 상지로 이어지는 힘의 뻗침과 조용하지만 섬세하게 그려지는 동선의 조화로 이루어진다. 그리고 이러한 한국무용의 표현은 호흡에 기인한다고 말 할 수 있다. 정인귀와 정철수[1]에 의하면 한국무용 동작의 완성도는 호흡과 관련되어 전체적인 무게를 지니며 부드럽게 표현되어야한다고 했으며, 김영경[2], 박양선, 정지영[3], 정병호[4]는 정중동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한국무용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미묘한 움직임으로 부드러움과 역동성이 같이 표현되는 조화로움을 중요시 한다고 하였다.
한국무용을 공연하는 무용수들의 장중하고 아름다운 표현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한국무용을 공연하는 무용수들의 장중하고 아름다운 표현은 하지에서 발현되어 상지로 이어지는 힘의 뻗침과 조용하지만 섬세하게 그려지는 동선의 조화로 이루어진다. 그리고 이러한 한국무용의 표현은 호흡에 기인한다고 말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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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정인귀, 정철수, "한국무용 팔 들어 감아올리기 동작 시 호흡이 부드러움에 미치는 영향", 한국무용과학회지, 제38권, 제4호, pp.221-228. 2007. 

  2. 김영경, "한국춤의 동작원리와 미적특질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고찰", 비교민속학회, 제28권, pp.175-206, 2005. 

  3. 박양선, 장지영, "한국무용 걸음체 동작 시 호흡의 사용유무가 운동역학적 변인에 미치는 영향", 한국운동역학회지, 제19권, 제4호, pp.627-636, 2009. 

  4. 정병호, 한국의 민속무용, 동경 백제사, 1999. 

  5. 김의정, 한국 춤 사위에 있어서 호흡과 하지의 원리에 대한 고찰,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11. 

  6. 김미영, 한국무용의 호흡패턴에 관한연구: 태극구조의 기본 춤의 필체, 학체, 궁체를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03. 

  7. 심혜경, "전통 춤 호흡의 분류에 따른 특징 연구", 한국스포츠리서치, 제15권, 제4호, pp.923-938, 2004. 

  8. 권영후, "역학적 관점에서 무용의 이해-무용역학", 대한무용학회논문집, 제30권, pp.123-140, 2001. 

  9. S. J. Chatfield, H. Sveistrup, M. H. Woollacott, and S. Barr, "Electromyograph and kinematic analysis of movement repatterning in dance," Impulse, Vol.4, pp.220-234. 1996. 

  10. 설자영, 처용무에 나타난 음양오행사상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03. 

  11. 이승열, "처용무의 역사적 전승과 벽사의 특징", 국악원 논문집, 제4권, pp.57-77, 1992. 

  12. S. C. Plagenhoef, F. G. Evans, and T. Abdelnour, "Anatomical data for analyzing human motion," Research Quarterly for Exercise and Sports, Vol.54, pp.169-178, 1983. 

  13. Y. I. Abdel-Aziz and H. M. Karara, "Direct Linear Transformation from comparator coordinates into object space coordinates in close photogrammetry," In Proceedings of the Symposium on Close-Range photogrammetry, pp.1-18, 1971. 

  14. 김말복, "처용무에 나타난 음양론적 의미", 기호학연구, 제11권, pp.28-75, 2006. 

  15. 강란희, 무용동작의 효율성을 위한 올바른 호흡법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1994. 

  16. 이예순, "발레 무용수의 호흡에 관한 소고", 한국체육대학원 논문집, 제20권, p.20, 1997. 

  17. 황화자, "성악호흡법에 관한 연구", 제24호, pp.229-249, 1986. 

  18. 이경화, 박기자, 김은정, "춤 호흡 훈련이 한국 춤 동작에서 상체 움직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45권, 제2호, pp.407-416, 2006. 

  19. 이금용, 처용무의 낙화유수 동작에 대한 생체역학적 분석, 충남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2012. 

  20. J. W. Bunn, Scientific principles of coaching. Englewood, New jersey, Prentice-Hell. 1972. 

  21. T. S. Manning, S. A. Plowman, G. Drake, M. A. Looney, and T. E. Ball, "Intra-abdominal pressure & rowing; the effect of inspiring versus expiring during the drive," Journal of Sports Medicine Physical Fitness, Vol.40, pp.223-232,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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