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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게임 개발 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초등학생들의 게임 중독 개선 연구
The Study on Relief of Elementary Students' Game Addiction through the Online Game Development Project Learning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3 no.4, 2009년, pp.471 - 478  

백성현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수환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한선관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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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게임중독 문제를 가진 학생들에게 게임 프로그래밍 교육을 투입하여 게임중독증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우선 현재 학생들이 좋아하는 게임을 분석하고, 게임 프로그래밍 툴에서 정보교육과 관련된 요소를 추출하였다. 추출된 요소들을 바탕으로 실제적인 교수학습지도안을 구성하였다. 게임 프로그래밍 개발 프로젝트를 학생들에게 1년간 적용 후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게임중독 척도검사를 사전 사후 T검정한 결과 학생들의 게임중독 성향이 낮아짐을 확인하였다. 둘째, 근거이론에 따른 분석 결과, 게임 프로그래밍을 위한 노력이 게임이용 시간을 감소시키고 통제력을 형성하여 일상 기능을 회복하게 하는 긍정적 결과를 가져왔다. 결론적으로 게임 프로그래밍 개발 프로젝트는 학생들의 게임중독증을 개선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intend to relive game addiction by educating game programming for students that suffer from game addiction. We had analyzed popular games at the present day and extracted factors related to information education from game programming tool. In addition, we had designed the practic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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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게임중독 문제를 겪고 있는 학생들에게 보다 건전한 컴퓨터의 활용과 함께 게임 중독의 늪에서 시선을 돌리기 위한 효과적 방법을 제공하고자 한다. 학생들이 수동적으로 게임에 참여하는 것을 지양하고 대신 학생 스스로 게임을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사고력의 향상과 함께 개발의 만족감, 자신감의 고취와 같은 긍정적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
  • 그러나 자기목적형 게임을 하는 것도 게임을 하는 것이기에 게임중독의 매개변수임에는 차이가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능동적인 게임 프로그래밍을 제안한다. 만약 게임 프로그래밍이 충분히 유익한 것이라면 게임중독 개선의 새로운 방법으로 제시할 수 있다.
  • 실제 개발 활동으로 객체들의 이벤트 발생과 함께 절차적 프로그래밍과 객체 지향적 프로그래밍을 이해하도록 수업을 진행하였다. 또한 세련된 맵 배치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 잘 만들어진 친구의 맵도 확인하도록 하였다. 숙달되면 배경이 다른 몇 종류의 맵을 구성하고, 각 맵 간에 이동이 가능한 하나의 프로젝트를 완성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게임개발 프로젝트를 통해 정보의 역기능 해결의 한 가지 방안을 고찰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러한 게임 프로그래밍 프로젝트를 통하여 게임중독 성향을 개선시키며, 학생의 특기적성을 계발하여 진로 등으로 발전시키는 교육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게임중독 문제를 겪고 있는 학생들에게 보다 건전한 컴퓨터의 활용과 함께 게임 중독의 늪에서 시선을 돌리기 위한 효과적 방법을 제공하고자 한다. 학생들이 수동적으로 게임에 참여하는 것을 지양하고 대신 학생 스스로 게임을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사고력의 향상과 함께 개발의 만족감, 자신감의 고취와 같은 긍정적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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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게임중독자의 심각한 금단 증상 등의 부작용을 보완하기 위하여 어떤 대체 방안이 연구 되었는가? 강제적으로 게임 중독자의 게임 이용을 금하는 경우, 심각한 금단 증상 등의 부작용을 발생시킬 수 있다. 이를 위한 보완으로 '자기목적형 게임 대체 치료' 라는 대체 방안이 연구되기도 하였다[1]. 그러나 자기목적형 게임을 하는 것도 게임을 하는 것이기에 게임중독의 매개변수임에는 차이가 없다.
강제적으로 게임 중독자의 게임 이용을 금하는 경우 어떤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는가? 강제적으로 게임 중독자의 게임 이용을 금하는 경우, 심각한 금단 증상 등의 부작용을 발생시킬 수 있다. 이를 위한 보완으로 '자기목적형 게임 대체 치료' 라는 대체 방안이 연구되기도 하였다[1].
게임중독 문제를 가진 학생들에게 게임 프로그래밍 교육을 투입하여 게임중독증을 개선하고자 게임 프로그래밍 개발 프로젝트를 학생들에게 1년간 적용 후 도출된 결과는 어떠한가? 게임 프로그래밍 개발 프로젝트를 학생들에게 1년간 적용 후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게임중독 척도검사를 사전 사후 T검정한 결과 학생들의 게임중독 성향이 낮아짐을 확인하였다. 둘째, 근거이론에 따른 분석 결과, 게임 프로그래밍을 위한 노력이 게임이용 시간을 감소시키고 통제력을 형성하여 일상 기능을 회복하게 하는 긍정적 결과를 가져왔다. 결론적으로 게임 프로그래밍 개발 프로젝트는 학생들의 게임중독증을 개선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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