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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페토 월드를 활용한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 공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etaverse Content Production Pipeline using ZEPETO World 원문보기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mputer Graphics Society, v.28 no.3, 2022년, pp.91 - 100  

박명석 (한성대학교 일반대학원 컴퓨터공학과) ,  조윤식 (한성대학교 일반대학원 컴퓨터공학과) ,  조다솜 (한성대학교 일반대학원 컴퓨터공학과) ,  나기리 (한성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이자민 (한성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조세홍 (한성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김진모 (한성대학교 일반대학원 컴퓨터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표적인 국내 메타버스 플랫폼의 대표 중 하나인 제페토 월드를 활용한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 공정을 제안한다. 유니티 3D 엔진을 기반으로 제페토 템플릿을 활용하여 제페토 월드를 구성하고, 제페토 스크립트를 통해 로직, 상호작용, 속성 제어 등 다중 사용자 참여가 가능한 메타버스 콘텐츠의 핵심 기능들을 구현한다. 본 연구는 제페토 스크립트의 속성, 이벤트, 컴포넌트 등의 기본 기능과 아바타 로딩, 캐릭터 이동, 카메라 제어 기능을 포함하는 제페토 플레이어를 활용한다. 그리고 제페토의 월드 멀티플레이(WorldMultiplay), 클라이언트 스타터(ClientStarter) 등의 속성을 토대로 객체 변환, 동적 객체 생성 그리고 속성 추가 및 실시간 속성 제어 등 멀티플레이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에서 필요한 핵심적인 동기화 처리 과정을 정리한다. 이를 기반으로 제페토 월드를 활용한 멀티플레이 메타버스 콘텐츠를 직접 제작함으로써 제안하는 제작 공정을 확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s the metaverse content production pipeline using ZEPETO World, one of the representative metaverse platforms in Korea. Based on the Unity 3D engine, the ZEPETO world is configured using the ZEPETO template, and the core functions of the metaverse content that enable multi-user par...

주제어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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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ZEPETO app [Internet], Available: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me.zepeto.main&hlko&glUS 

  21. ZEPETO studio [Internet], Available: https://studio.zepeto.me/guides/creating-your-own-world. 

  22. ZEPETO multiplay demo project [Internet], Available: https://github.com/naverz/zepeto-multiplay-example 

  23. Greenwood Fantasy Village [Internet], Available: https://assetstore.unity.com/packages/3d/environments/fantasy/greenwood-fantasy-village-modular-89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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