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0 no.4, 2009년, pp.85 - 100
This study suggested the expansion strategies of school library catalog considering educational context which should be used teaching and learning process. To achieve the purpose of research, this study derived educational context categories by comparing and analyzing teaching and learning related f...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도서관 목록은 어떤 한계를 보이고 있는가? | 도서관 목록은 정보기술 환경의 변화와 이용자의 요구를 반영해야 한다는 의견이 높아지면서 IFLA에서는 이용자 중심의 목록을 개념화한 ‘서지 레코드의 기능 요건(FRBR)’을 제안하였고, LC에서는 메타데이터의 개념을 도입하여 MARC XML과 MODS를 개발하는 등 도서관 목록의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도서관 목록은 여전히 표제, 저자, 주제, 키워드 등의 접근점과 ISBD의 서지 기술 범위를 벗어나지 못함으로써 이용자의 정보 이용 맥락이나 앞서 언급한 내용의 유용성을 담보하는데 한계를 보이고 있다. | |
중앙 DLS 센터의 자료의 형태는 크게 무엇으로 구분되는가? | 중앙 DLS 센터는 전국 학교도서관 종합목록을 관리, 운영하며, DLS 지원센터는 각 시․도교육청 내의 종합목록과 여타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자료의 형태는 크게 단행본, 연속간행물, 비도서, 장학자료, 기타로 구분되며 자료형태별로 등록할 수 있다. | |
사회적 규범이란 무엇인가? | 여기서 상황은 물리적 공간이나 환경을 말하고, 참여자는 참여자간의 관계나 상호작용을 뜻한다. 또한 텍스트는 참여자간의 매개 역할을 하는 메시지의 내용, 형식 등을 말하며, 사회적 규범은 상호작용 및 해석에 영향을 주는 규정 등을 의미한다. Sperber와 Willson(1986, 1-16)은 맥락을 사람의 행동이나 해석, 이해에 영향을 끼치는 ‘심리적 구성’으로 보았으며, Verderber(2006, 4-5)는 맥락을 물리적 상황, 문화적․역사적․심리적 요인으로 규정하고 있다. |
구평회. 2000. 최신 교육학. 서울: 수서원.
권성호. 1995. 교수매체의 활용. 수업기술의 이론과 실제. 서울: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김억환, 박은혜 공역. 1998. 정신의 도구.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노지현. 2009. 도서관목록의 이상과 현실. 경기(파주): 한울.
박성익. 2002.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방선욱. 1999. 창의성의 사회적 맥락 요인 연구. 교육과학연구, 13: 25-37.
이병기. 2006. 학교도서관 중심의 정보매체와 교수매체론. 경기(파주): 조은글터.
이수상. 2008. 디지털도서관 운영론.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진선희. 2008. 문학 소통 “맥락”의 교육적 탐색. 문학교육학, 26: 219-253.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6. DLS 이용 현황 및 만족도분석. 서울: KERIS.
Adamich, Tom. 2006. CE-MARC: the Educator's Library ‘Receipt.' Knowledge Quest, 35(1): 64-68.
ALCTS(Assn. for Library Collections and Technical Services). 2008. [cited 2009.8.15]. .
Cruickshank, D. 1985. Profile of an Effective Teacher. Educational Horizons, Winter: 90-92.
Florida Department of Education. 2009a. What is SUNLINK?. [cited 2009.8.20]. .
Florida Department of Education. 2009b. Florida Comprehensive Assessment $Test^{(R)}$ . [cited 2009.8.20]. .
Gage, N., & Berliner, D. 1992. Educational Psychology, 5th ed. Princeton, New Jersey: Houghton Mifflin Company.
GEM. 2009. Information about the GEM Gateway Including its Contents and Services. [cited 2009.8.25]. .
Heinich, Molenda, Russell, Smaldino. 1999. Instructional Media and Technologies for Learning. [cited 2009.8.15]. .
Huitt, W. 1995. A systems Model of the Teaching/Learning Process. Valdosta, GA: College of Education, Valdosta State University.
Hymes, D. 1974. Foundations in Sociolinguistics: An ethnographic approach. Philadelphia: University of Pennsylvania Press.
KERIS. 2009. DLS v2.0 활용 매뉴얼: 학교관리자용.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Learning A-Z. 2009. Reading A-Z. [cited 2009.8.20]. .
Lexile. 2009. North Port High School Uses Lexile Measures as the Cornerstone of Its Pilot Intensive Reading Program to Increase Student Motivation, Reading Skills and State Test Scores. [cited 2009.7.20]. .
MetaMetrics. 2009. The Lexile Framework for Reading. [cited 2009.8.20]. .
Miller, P. 1996. Metadata for the Masses. [cited 2009.8.20]. .
Proctor, C. P. 1984. Teacher Expectations: A model for school improvement.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84(4): 469-481.
Reigeluth, C. M., Frick, T. W. 1999. Formative Research: A Methodology for creating and improving design theories.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Sperber, D. and Wilson, D. 1986. Relevance: communication and cognition. Oxford: Blackwell.
Verderber, Rudolph F. 2006. Challenge of Effective Speaking, Florence, KY: Wadsworth Publishing.
Vygotsky, L. S. 1978. Mind in Society,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