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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적 맥락을 고려한 학교도서관 목록 정보의 확장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Expansion of School Library Catalog Considering Educational Context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0 no.4, 2009년, pp.85 - 100  

이병기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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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사와 학생들이 가르치고 배우는 상황 즉, 교육적 맥락을 고려하여 학교도서관의 목록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목록의 유용성을 높이고, 교수-학습 과정과 목록 서비스를 직접적으로 연계시킬 수 있다는 전제하에 교육적 맥락에 관한 정보를 목록 데이터 요소에 추가로 목록 정보를 확장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우선 학교도서관의 정보자료와 교육 즉, 교수-학습 과정에 관련된 맥락 요인을 분석하고, 실제로 교육적 맥락 요소를 제공하고 있는 정보 시스템의 사례를 분석하여 교육적 맥락을 고려한 목록 정보의 확장 방안을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도서관 목록(DLS)에 추가로 기술해야 할 교육적 맥락 요소를 이용자(학생, 교사), 수업상황(교수방법, 수업목표, 교육과정, 평가방법, 학습집단 편성, 준비물, 수업환경), 자료 내용 유형(성격, 학문분야, 형태), 독서 상황(상황별 독서, 문학 주제), 관련 자료(교사 표현물, 학생 표현물) 등 5개 요소로 추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uggested the expansion strategies of school library catalog considering educational context which should be used teaching and learning process. To achieve the purpose of research, this study derived educational context categories by comparing and analyzing teaching and learning related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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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미국 플로리다 주의 학교도서관 종합목록 시스템인 SUNLINK와 교육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기관인 GEM, ARIADNE, 독서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Reading A-Z 등 교육적 맥락 정보를 제공하는 사례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 학교도서관 목록 정보의 확장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KCR4, KORMARC 등 표준화된 목록 작성 도구를 버리고, 자율적인 목록 서비스를 제공하자는 의미보다는 표준화된 틀을 유지함과 동시에 학교도서관의 교육적 맥락을 고려한 요소를 추가, 확대 함으로써 학교도서관이 갖는 목록의 효용성을 높이려는데 주안점을 두고자 한다.
  • SUNLINK, GEM, ARIADNE, Reading A-Z 등 교육적 맥락을 고려한 목록 서비스의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DLS에서 제공하는 학교도서관 목록 정보의 확장을 위한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학교도서관 종합목록의 성격을 갖으면서도 교육적 맥락 정보를 제공하는 사례로써 SUNLINK를 선정하였고, 학교도서관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지는 않으나 교육적 맥락을 고려하여 디지털 컨텐츠를 서비스하는 사례로서 GEM과 ARIADNE을 사례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 대부분의 학교도서관에서는 DLS를 이용하여 목록을 작성하고, 목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 설정한 교육적 맥락 요소의 추가 기술 방안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그림 7>에서 보는 바와 같이 DLS를 사용하고 있는 학교도서관에는 새로운 자료가 입수되면, DLS를 통해 복본검사를 시행하고, 히트가 되면 기본적인 서지 사항을 자관 목록으로 반입하며 목록을 작성한다.
  • 이에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 특히, 교사와 학생들이 가르치고 배우는 상황 즉, 교육적 맥락을 고려하여 목록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목록의 유용성을 높이고, 교수-학습과정과 목록 서비스를 직접적으로 연계시킬 수 있다는 전제하에 교육적 맥락에 관한 정보를 목록 데이터 요소에 추가하여 목록 정보를 확장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미국 플로리다 주의 학교도서관 종합목록 시스템인 SUNLINK와 교육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기관인 GEM, ARIADNE, 독서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Reading A-Z 등 교육적 맥락 정보를 제공하는 사례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 학교도서관 목록 정보의 확장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KCR4, KORMARC 등 표준화된 목록 작성 도구를 버리고, 자율적인 목록 서비스를 제공하자는 의미보다는 표준화된 틀을 유지함과 동시에 학교도서관의 교육적 맥락을 고려한 요소를 추가, 확대 함으로써 학교도서관이 갖는 목록의 효용성을 높이려는데 주안점을 두고자 한다.
  • 그러나 두 연구는 이론적 학술적 관점에서 메타데이터 스킴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실제 적용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전반적인 교육적 맥락을 고려하지 못한 측면이 있다. 본 연구는 두 개의 선행연구와 관련이 있으며, 교육적 맥락이라는 관점에서 목록 정보에 추가해야 할 요소를 종합적으로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도서관 목록에 추가로 기술해야 할 교육적 맥락 요소를 이용자(학생, 교사), 수업 상황(교수방법, 수업목표, 교육과정, 평가방법, 학습집단 편성, 준비물, 수업환경), 자료 내용 유형(성격, 학문분야, 형태), 독서 상황(상황별 독서, 문학 주제), 관련 자료(교사 표현물, 학생 표현물) 등 5개 요소로 추출하였다. 이러한 교육적 맥락 요소는 모든 자료를 대상으로 기술하려는 것이 아니라 교수-학습 과정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자료만을 대상으로 기술토록 함으로써 목록의 작성에 소요되는 노력을 줄이고, 효용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 특히, 교사와 학생들이 가르치고 배우는 상황 즉, 교육적 맥락을 고려하여 목록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목록의 유용성을 높이고, 교수-학습과정과 목록 서비스를 직접적으로 연계시킬 수 있다는 전제하에 교육적 맥락에 관한 정보를 목록 데이터 요소에 추가하여 목록 정보를 확장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미국 플로리다 주의 학교도서관 종합목록 시스템인 SUNLINK와 교육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기관인 GEM, ARIADNE, 독서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Reading A-Z 등 교육적 맥락 정보를 제공하는 사례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 학교도서관 목록 정보의 확장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교도서관 특히, 교사와 학생들이 가르치고 배우는 상황 즉, 교육적 맥락을 고려하여 목록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목록의 유용성을 높이고, 교수-학습 과정과 목록 서비스를 직접적으로 연계시킬 수 있다는 전제하에 교육적 맥락에 관한 정보를 목록 데이터 요소에 추가로 목록 정보를 확장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우선 학교도서관의 정보자료와 교육 즉, 교수학습 과정에 관련된 맥락 요인을 분석하고, 실제로 교육적 맥락 요소를 제공하고 있는 정보 시스템의 사례를 분석하여 교육적 맥락을 고려한 목록 정보의 확장 방안을 제시하였다.
  • 따라서 학교도서관의 정보자료를 기술함에 있어서 교육적 맥락 요소를 고려하되, 어떤 요소를 어떤 방법으로 기술할 것인가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 정보 자료의 활용과 수업의 과정을 연계시킨 ASSURE 모형, 교수자료의 제시 방법을 다룬 CDT(Component Display Theory) 이론, 교수매체의 선정이론을 중심으로 학교도서관 정보자료의 활용과 관련된 교육적 맥락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 edu)는 미국 플로리다 주내에 있는 2,700여개의 유․초․중등(k-12) 학교도서관을 네트워크로 연결한 종합 목록 시스템이다. 학교별 자료 탐색은 물론 학교도서관간의 자원공유를 목적으로 한다. 교사와 학생의 교수-학습 과정은 물론 독서교육과 정보활용능력(IL) 신장에 필요한 인쇄자료와 온라인 자료를 포괄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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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서관 목록은 어떤 한계를 보이고 있는가? 도서관 목록은 정보기술 환경의 변화와 이용자의 요구를 반영해야 한다는 의견이 높아지면서 IFLA에서는 이용자 중심의 목록을 개념화한 ‘서지 레코드의 기능 요건(FRBR)’을 제안하였고, LC에서는 메타데이터의 개념을 도입하여 MARC XML과 MODS를 개발하는 등 도서관 목록의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도서관 목록은 여전히 표제, 저자, 주제, 키워드 등의 접근점과 ISBD의 서지 기술 범위를 벗어나지 못함으로써 이용자의 정보 이용 맥락이나 앞서 언급한 내용의 유용성을 담보하는데 한계를 보이고 있다.
중앙 DLS 센터의 자료의 형태는 크게 무엇으로 구분되는가? 중앙 DLS 센터는 전국 학교도서관 종합목록을 관리, 운영하며, DLS 지원센터는 각 시․도교육청 내의 종합목록과 여타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자료의 형태는 크게 단행본, 연속간행물, 비도서, 장학자료, 기타로 구분되며 자료형태별로 등록할 수 있다.
사회적 규범이란 무엇인가? 여기서 상황은 물리적 공간이나 환경을 말하고, 참여자는 참여자간의 관계나 상호작용을 뜻한다. 또한 텍스트는 참여자간의 매개 역할을 하는 메시지의 내용, 형식 등을 말하며, 사회적 규범은 상호작용 및 해석에 영향을 주는 규정 등을 의미한다. Sperber와 Willson(1986, 1-16)은 맥락을 사람의 행동이나 해석, 이해에 영향을 끼치는 ‘심리적 구성’으로 보았으며, Verderber(2006, 4-5)는 맥락을 물리적 상황, 문화적․역사적․심리적 요인으로 규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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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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