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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dered Logit Model을 이용한 보행자 사고 심각도 요인 분석
Severity Analysis of the Pedestrian Crash Patterns Based on the Ordered Logit Model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1 no.1 = no.39, 2009년, pp.153 - 164  

최재성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상엽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황경성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백승엽 (서울서대문경찰서)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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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경찰청에서 제공한 2006년 전국 37,589개의 보행자 사고 자료에서 나타난 보행자 사고 심각도를 분석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보행자사고 심각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주요 요인을 미리 선정하여, 그 영향을 순서형 로짓 모형(Ordered Logit Model)을 통해 분석했다. 이모형은 사고 심각도와 같이 종속변수가 순서형으로 표시되는 경우 매우 유용한 결과를 제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서 본 연구에서 사용했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결과를 나타냈다. 첫째, 우리나라 보행자 사고 심각도는 운전자와 보행자로 나타나는 인적요인에서 성별, 나이, 음주여부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둘째, 기타 요인에는 차량, 도로기하구조, 날씨, 시간대가 포함된다. 셋째, 보행자 사고 심각도는 계절요인과 무관하다. 끝으로, 보행자 사고 심각도 분석을 위해 순서형 로짓 모형을 적용하면 매우 적절한 분석결과를 얻을 수 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우리나라 보행자 사고 심각도는 사람들이 전통적으로 생각하는 것과 같은 방식인 것으로 확인했다. 이 결론은 본 연구에서 사용한 사고자료에 국한한 것이며, 이 결론을 일반화시키려면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severity analysis result of the year 2006 national pedestrian crashes using the data base of 37,589 records prepared for the National Police Bureau. A set of attributing factors considered to affect pedestrian crash patterns were selected, and their contributing effects wer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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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으로 순서 형 로짓 모형 (Ordered LogitModel)에 대한 기본이론에 대해 살펴본다. 로짓 모형에서는 사건이 발생할 확률과 발생하지 않을 확률로 나누어, 이 두 변량간 비를 구한 후, 이를 자연 대수로 변환한 통계량으로 정의하며, 이에 따른 로짓모형의 기본형태는 식 (1)과 같다.
  • 그러나 기존 분석대상은 주로 교차로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 분석지역 또한 소수의 지역을 대상으로 하여 서로 다른 지역과의 비교의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국을 대상으로 지역별 보행자 사고의 심각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역별 보행자 사고의 발생실태 및 보행자 사고의 유발요인을 보다 정확히 분석함으로써 보행자 사고의 감소 및 예방을 위한 효과적인 교통안전대책 마련에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보행자 사고 심각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기 위하여 표 3에서 선정한 변수를 사용한 통계분석을 실시했다. 이 과정에서 기존에 많이 알려진 통계패키지를 사용하여 분석했으며, 적용한신뢰수준은 95%(a=0.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보행자 사고 심각도 현황을 파악하여 효과적인 사고 경감방안을 수립하는데 기여하기 위해, 2006년 한 해 동안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모든 보행자 사고 건수 37, 589 건을 사망, 부상, 재산피해의 심각도로 구분하여 , 이 단계별 심각도에 영향을 미치는 인적, 지역적, 물리적, 시간적 요인들을 개별적으로 분석했다. 그 연구결과는 대체로 국내외적으로 알려진 기존 연구 결과와 대체로 일치하지만, 기존연구결과에서 밝히지 못한 우리나라의 보행자 사고 심각도 특성을 추가적으로 밝히고 있다.
  • 자료는 발생지역 , 발생시간, 발생장소, 운전자 특성 , 차량 특성, 보행자특성, 도로특성, 사고유형 등으로 구성되어있으며, 비록 한 해 분량 자료이긴 하나, 전국을 대상으로 한 자료이기 때문에, 우리나라 보행사고 의사고 심각도를 파악하는데 매우 유용한 자료라고 판단한다. 한편 본 연구에서 사고 심각도를 중점적으로 분석하는 것은 사고를 단순히 건수로 표시하는 경우 모든 사고가 동일한 비중을 갖게 되는 약점을 없애기 위한 것이며, 보행자 사고가 매우 많은 우리나라에서우선적으로 치상정도가 심한 사고를 찾아내기 위해서다.

가설 설정

  • 이론적으로 모형을 만드는 단계에서 사람들은 오차항의 확률분포를 안다고 가정하여, 로짓 모형 (Logit Model) 과 프로빗 모형 (ProbitModel)을 구분한다. 이때 로잣 모형에서는 분산이동일하고 독립적 (Identically and Independently Distribution) , ?1 Weibull Distribution를 따른다고가정하며, 프로빗 모형에서는 분산이 동일하고 공분산이 0인 정규분포(Normal Distribution)를 따른다고 가정한다(Bonneosn, J.A., McCoy, P.T,1993). 실제로 사람들은 오차항의 확률분포를 정규분포로 가정하여 프로빗 모형을 많이 사용하지만, 프로빗 모형은 파라메타의 산츨이 비교적 어렵고, 각 설명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정도를 분석하기 어렵다는 약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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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김범일 외(2005), "제한속도 설정에 따른 교통안전 편익 평가-보행자 사망확률모형 개발 및 활용-", 2005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p.3782-p.3785 

  2.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2007), "OECD 회원국 교통사고 비교",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3. 박규영 외(2006), "보행자사고확률모형을 이용한 도로 안전시서물의 효과도 추정(4차로 일반국도를 대상으로)", 대한교통학회지, 제24권 제4호, 대한교통학회, p.55-p.65 

  4. 이두희(2005), "횡단보도보행자의 동태적 행위 관련 안전예측모형 개발",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5권 제3D호, 대한토목학회, p.439-p.445 

  5. 이성우외(2005), "로짓.프로빗모형 응용", 박영사 

  6. 주미영(2002), "프로빗과 순차적 프로빗 분석에 대한 이해와 적용", 정부학 연구, 제6권 제1호, p.24-p.48 

  7. Al-Ghamdi, A.S. (2002) "Pedestrian-vehicle crashes and analytical techniques for statified contingency table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34, p.205-p.214 

  8. Bonneosn, J.A., McCoy,P.T.(1993), "Estimation of safety at two-way stop-controlled intersections on rural highway",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o.1401, p.83-p.89 

  9. Garder, P.E. (2004), "The impact of speed and other variables on pedestrian safety in Maine",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37, p.533-p.542 

  10. Graham, D., S. Glaister, R. Anderson (2005), "The effect of area deprivation on the incidence of child and adult pedestrian casualties in England",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37, p.125-p.135 

  11. Lee, C., M. Abdel-Aty(2005), "Comprehensive analysis of vehicle-pedestrian crashes at intersections in Florida",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37, p.775-p.786 

  12. Zajac, S.S., J.N. Ivan(2003). "Factors influencing injury severity of motor vehicle-crossing pedestrian crashes in rural Connecticut",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35, p.369-p.3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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