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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와 인접한 회전교차로 보행자 사고심각도 영향요인 분석
Analysis on the Accident Factors of Pedestrian Accident Severity in Roundabout Near School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3 no.3, 2018년, pp.71 - 76  

손슬기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박병호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factors affecting the roundabout accidents near schools. This study gives particular attentions discussing characteristics by pedestrian accident severity using the ordered logit models. In pursuing the above, 63 roundabouts installed before 2014 are surv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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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이 연구에서는 학교 정문을 중심으로 반경 300 m 이내에 있는 학교와 인접한 회전교차로를 대상으로 보행자 사고 심각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규명하고, 학교와 인접한 회전교차로의 보행자 안전성을 증진하는 방안을 논의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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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행자사고에 대한 어린 학생의 특징은? 최근 세종특별자치시를 비롯한 일부 초⋅중학교 통학로와 인접한 회전교차로의 안전성 문제가 논란이 되고 있다. 어린 학생들의 경우, 거리나 공간에 대한 지각력이 부족하고, 속도추정능력이 떨어져 달려오는 차량을 인지하고도 무작정 횡단하려는 경향이 있으며, 기민성이 부족해 위험에 직면하게 되었을 때 회피하기 위해 멈추거나 방향을 전환하기가 어렵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1). 더욱이 회전교차로는 신호교차로와는 달리 신호체계를 갖추고 있지 않아 학생들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다.
국내 어린이 교통사고 추이는? 2016년 국내 어린이 교통사고건수는 11,264건으로 전년대비 교통사고 발생률은 7.6%(927건)감소한 반면,사망자수는 71명으로 전년대비 9.2%(6명)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어린이 보호구역(school zone) 내 어린이 교통사고는 2016년 기준 480건이 발생했으며, 사망자수는 8명 그리고 부상자수는 510명으로 나타난다.
어린이 교통사고에서 회전교차로가 위험한 이유는? 어린 학생들의 경우, 거리나 공간에 대한 지각력이 부족하고, 속도추정능력이 떨어져 달려오는 차량을 인지하고도 무작정 횡단하려는 경향이 있으며, 기민성이 부족해 위험에 직면하게 되었을 때 회피하기 위해 멈추거나 방향을 전환하기가 어렵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1). 더욱이 회전교차로는 신호교차로와는 달리 신호체계를 갖추고 있지 않아 학생들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 학부모들이 학교와 인접한 회전교차로의 존폐여부에 대한 민원을 지속적으로 제기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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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M. S. KIM and M. H. Kim,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School Zone following Analysis", Journal of Taejon National University of Technology, 2006. 

  2. D. Y. Jung, D. G. Kim and S. B. Lee "An Evaluation of the Crash Reduction Effects of School Zone Improvement Projects," Seoul Studies, Vol. 9, No. 1, pp. 1-13. 2008. 

  3. K. H. Park and J. H. Byeon, "Effects of the Physical Environment around Elementary Schools on Children's Walking Safety -A Case Study of the Elementary Schools in Changwon",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Information Studies, Vol. 15, No. 2, pp.150-160, 2012. 

  4. K. H Kim and B. H. Park, "Developing the Traffic Accident Severity Models by Accident Type", J. Korean Soc. Saf., Vol. 26, No.6, pp.118-123, 2011. 

  5. S. T. Choi, H. S. Lee, S. H. Choo and S. J. Kim, "Development of Severity Model for Elderly Pedestrian Accidents Considering Urban Facility Factor", J. Korean Soc. Saf., Vol. 30, No.1, pp.94-103, 2015. 

  6. C. W. Jeong, "A Study on the Establishing Discriminant Model of Demage Severity through Analysing Children's Walking Behavior ", The Journal of Police Policies, Vol. 30, No.1, pp.303-326, 2016. 

  7. S. K. Son and B. H. Park, "Safety Analysis of Roundabout near Schools", Journal of Korea Planning Association, Vol. 52, No. 5, pp.43-63, 2017. 

  8. K. Koekemoer, M. Van Gesselleen, A. Van Niekerk, Govender, R. Govender and A.BastiaanVan As, "Child Pedestrian Safety Knowledge, Behaviour and Road Injury in Cape Town, South Africa",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99, pp.202-209, 2017. 

  9. J. Hwang, K. Joh and A. Woo, "Social Inequalities in Child Pedestrian Traffic Injuries: Differences in Neighborhood Built Environments Near Schools in Austin, TX, USA", Journal of Transport & Health, Vol.6, pp.40-49, 2017. 

  10. E. Jimenez-Mejias, V. Martinez-Ruiz, C. Amezcua-Prieto, R. Olmedo-Requena, J. de Dios Luna-del-Castillo and P. Lardelli-Claret, "Pedestrian-and Driver-related Factors Associated with the Risk of Causing Collisions Involving Pedestrians in Spain",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 92, pp. 211-218,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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