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두루미류의 취식무리 크기 및 구성과 도로에 대한 회피 - 도로의 영향 vs 통행에 의한 영향? - Research on the Size, Formation and Tendency to Evade the Road of the Feeding Flocks of Crane Species - Centering on the Effect of Road vs. Traffic Condition -원문보기
두루미류의 취식무리 크기 및 구성과 도로 유형별, 취식무리 규모에 따른 분포거리 연구를 월동기인 2005년 12월에서 2006년 2월까지 총 8회 실시하였다. 두루미와 재두루미의 취식무리는 주로 $2{\sim}4$개체로 구성된 무리였다. 두루미와 재두루미 모두 혼종무리 보다는 단일종의 취식무리가 많았다. 두루미와 재두루미간 취식무리 크기별 비율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두루미의 포장도로(PR)와의 평균거 리는 비포장농로(UPR), 포장농로(PFR), 비포장농로(UPFR) 도로와의 거리에 비하여 멀었다. 재두루미의 경우 도로로부터의 이격거리는 농로로부터의 거리와 차이가 있었다. 두루미와 재두루미 종간 도로유형별 이격거리는 포장도로에서만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 결과는, 두루미류가 차량 출입이 잦은 도로를 차량 출입이 낮은 농로에 비하여 선호하지 않는 것을 보여준다. 포장도로에서 5개체 이상의 두루미 취식무리는 전체 취식무리와 5개체 미만의 취식무리에 비하여 도로로부터 이격거리가 멀었다. 재두루미는 5개체 이상의 취식무리가 5개체 미만의 취식무리에 비하여 포장도로 및 포장농로와 비포장농로에서 이격거리가 멀었으며, 비포장도로에서는 무리크기에 따른 이격거리의 차이가 없었다. 결과적으로, 무리의 크기가 큰 경우 방해요인에 대한 영향이 일부 더 크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두루미류의 큰 취식무리가 주변을 감시하는 효율이 무리크기가 작은 경우보다 높은 것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두루미류의 취식무리 크기 및 구성과 도로 유형별, 취식무리 규모에 따른 분포거리 연구를 월동기인 2005년 12월에서 2006년 2월까지 총 8회 실시하였다. 두루미와 재두루미의 취식무리는 주로 $2{\sim}4$개체로 구성된 무리였다. 두루미와 재두루미 모두 혼종무리 보다는 단일종의 취식무리가 많았다. 두루미와 재두루미간 취식무리 크기별 비율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두루미의 포장도로(PR)와의 평균거 리는 비포장농로(UPR), 포장농로(PFR), 비포장농로(UPFR) 도로와의 거리에 비하여 멀었다. 재두루미의 경우 도로로부터의 이격거리는 농로로부터의 거리와 차이가 있었다. 두루미와 재두루미 종간 도로유형별 이격거리는 포장도로에서만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 결과는, 두루미류가 차량 출입이 잦은 도로를 차량 출입이 낮은 농로에 비하여 선호하지 않는 것을 보여준다. 포장도로에서 5개체 이상의 두루미 취식무리는 전체 취식무리와 5개체 미만의 취식무리에 비하여 도로로부터 이격거리가 멀었다. 재두루미는 5개체 이상의 취식무리가 5개체 미만의 취식무리에 비하여 포장도로 및 포장농로와 비포장농로에서 이격거리가 멀었으며, 비포장도로에서는 무리크기에 따른 이격거리의 차이가 없었다. 결과적으로, 무리의 크기가 큰 경우 방해요인에 대한 영향이 일부 더 크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두루미류의 큰 취식무리가 주변을 감시하는 효율이 무리크기가 작은 경우보다 높은 것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This research conducted a survey on the feeding crane's size, formation and distribution distance subsequent to road pattern and feeding flock's size during the wintering season eight times at the Cheolwon basin in Korea from December 2005 until February 2006. The survey results are as follows: Firs...
This research conducted a survey on the feeding crane's size, formation and distribution distance subsequent to road pattern and feeding flock's size during the wintering season eight times at the Cheolwon basin in Korea from December 2005 until February 2006. The survey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feeding flocks of the Red-crowned and White-naped Crane were found to mainly consist of two to four individuals. Mono-specific feeding flocks were more identified than hetero-specific feeding flocks in both Red-crowned and White-naped Cranes. There existed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ratio by size between the feeding Red-crowned and White-naped Cranes. The crane's average distribution distance from the paved road was much farther than from the unpaved road, paved farm road and unpaved farm road. In case of the white-naped crane, there was a difference in its distance length from between the road and farm road and there existed a significant difference only in the paved road in the distance length by road pattern between these two bird species[Red-crowned and White-naped Crane]. Such a result indicates that crane species don't prefer the road with frequent vehicular traffic to the road with low vehicular traffic. 5 or more individuals of feeding flocks of the Red-crowned Crane were located at a farther distance length from the paved road comparing to less than 5 individuals of the whole feeding flocks and less than 5 individual feeding flocks. 5 or more individuals of feeding flocks of the White-naped Crane were located at a farther distance length from the paved road, paved farm road and unpaved farm road than less than 5 individuals of feeding flocks of the White-naped Crane; however, there existed no difference in distance length subsequent to their group size. Conclusively, it was found out that the flocks with a larger size were more greatly affected by interrupting factors. Considering such results, there seems to be a more relation to the fact that larger size feeding flocks of crane species have a higher efficiency in the lookout for their surroundings.
This research conducted a survey on the feeding crane's size, formation and distribution distance subsequent to road pattern and feeding flock's size during the wintering season eight times at the Cheolwon basin in Korea from December 2005 until February 2006. The survey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feeding flocks of the Red-crowned and White-naped Crane were found to mainly consist of two to four individuals. Mono-specific feeding flocks were more identified than hetero-specific feeding flocks in both Red-crowned and White-naped Cranes. There existed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ratio by size between the feeding Red-crowned and White-naped Cranes. The crane's average distribution distance from the paved road was much farther than from the unpaved road, paved farm road and unpaved farm road. In case of the white-naped crane, there was a difference in its distance length from between the road and farm road and there existed a significant difference only in the paved road in the distance length by road pattern between these two bird species[Red-crowned and White-naped Crane]. Such a result indicates that crane species don't prefer the road with frequent vehicular traffic to the road with low vehicular traffic. 5 or more individuals of feeding flocks of the Red-crowned Crane were located at a farther distance length from the paved road comparing to less than 5 individuals of the whole feeding flocks and less than 5 individual feeding flocks. 5 or more individuals of feeding flocks of the White-naped Crane were located at a farther distance length from the paved road, paved farm road and unpaved farm road than less than 5 individuals of feeding flocks of the White-naped Crane; however, there existed no difference in distance length subsequent to their group size. Conclusively, it was found out that the flocks with a larger size were more greatly affected by interrupting factors. Considering such results, there seems to be a more relation to the fact that larger size feeding flocks of crane species have a higher efficiency in the lookout for their surround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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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영향을 살펴보려 한다. 나아가, 도로 및 차량 통행에의한 영향이 종 특이적인 경향인 것인지, 취식무리의 크기에 따른 영향인 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두루미류의 종별 취식무리 크기를 파악하고인접도로의 유형 및 취식무리와의 평균거리를 통해 도로에의한 영향을 살펴보려 한다. 나아가, 도로 및 차량 통행에의한 영향이 종 특이적인 경향인 것인지, 취식무리의 크기에 따른 영향인 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도로가 영향을 준다는 견해와 도로에서의 통행이 영향을준다는 두 가지 다른 견해에 대해서는 어떤 것이 직접적인영향을 주는 요인인지를 파악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자들은 도로가 존재하더라도 통행량이 많지 않다면, 영향이 적을 것이라 가설을 설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제안 방법
종간의 비교에서는 도로유형별로 취식무리까지의 평균거라를 비교하였으며 독립 t검정(Independent sample t-test)을 실시하였다. 각 도로에서 무리크기별 도로와의 평균거리 비교는 전체표본과 함께 표본 내의 5개체이상, 5개체 미만 무리군을 구분하여 비교하였다. 분석은우선 분산의 동질성 검정에서 동질한 분산을 확인한 후, 일원배치분산분석(ANOVA test)를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정은 Duncan 다중비교검정(Duncan multiple comparison test)을 이용하였다.
, 2007). 관찰시 두루미류 인근의 포장도로(paved road: PR), 비포장도로(unpaved road: UPR), 포장농로(paved farm road: PFR), 비포장농로(unpaved form road)를 구분하여 각도로에서의 거 리를 측정하도록 하였다(Yoo et al., 2007). 두루미의 취식지점이 장애물에 가려져 측정이 불가능하거나 500m 이상 떨어져 있는 경우 기록하지 않았다.
두루미류가 취식하는 지점 인근의 도로유형을 구분하여도로에서 의 거 리를 측정하였으며, 평균거 리를 분석하였다. 두루미에 있어서 취식지점과 포장도로(PR)와의 평균거리는 비포장농로(UPR), 포장농로(PFR), 비포장농로(UPFR) 와의 평균거리에 비하여 멀었다(ANOVA test, F=28.
두루미류의 취식지 선택에 대한 조사는 핵심월동기인 2005년 12월 2회(12월 24~25일, 31일), 2006년 1월 2회(1 월 8일, 15일, 21일), 2월 3회(2월 5일, 11일, 18일) 총 8회실시하였다. 조사기간 동안 눈이 내려 쌓인 시기가 있었으나, 관계없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두루미와 재두루미의 취식무리 크기를 1개체와 가족군의형태인 2, 3, 4개체, 무리군의 형태인 5~49개체, 50개체이상으로 구분하여, 취식무리 크기별로 비교하고 종간에 비교를 하였다. 두루미와 재두루미 모두 2~4개체 취식무리가 가장 높은 빈도로 나타났다(Figure 2).
비가족군의 기준인 5개체 이상의 취식무리와 5개체 미만의 취식무리를 구분하여 각 도로유형별로 떨어진 거리를비교하였다. 두루미는 5개체 이상의 취식무리가 포장도로에서 전체 취식무리와 5개체 미만의 취식무리와는 다른 분산을 가졌으며(ANOVA test, F=3.
조사 범위는 Cheorwon County(2002) 및 Yoo(2004)의 범위와 같았다. 일자별 조사지역은 중첩되지 않도록 하였으며, 조사가 완료될 시점에서전체 두루미류 서식지가 조사되도록 하였다.
조사지역에서 관찰되는 두루미류의 취식무리와 도로와의 최단거리를 휴대용거리측정기 (Bushnell Rangemaster 1000)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Yoo, 2004; Yoo et al., 2007). 관찰시 두루미류 인근의 포장도로(paved road: PR), 비포장도로(unpaved road: UPR), 포장농로(paved farm road: PFR), 비포장농로(unpaved form road)를 구분하여 각도로에서의 거 리를 측정하도록 하였다(Yoo et al.
취식무리가 일정지역에 10m 이상 거리를 두고 흩어져있는 경우 각각 취식무리로 구분하였으며, 동일 지점에서 5개체 이상의 무리를 조사하면서 관찰시간이 지나 일시적으로 나누어진 취식무리는 따로 구분하지 않았다.
대상 데이터
도로와의 거리에 대한 분석시 전체 조사자료 중 도로에서 500m 이내의 거리에 분포하는 취식무리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두루미류의 취식무리 크기는 1, 2, 3, 4, 5~49, 50 이상 개체로 구분하여, 빈도분석을 위한 카이스퀘어 검정 (?-test)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두루미류의 취식무리 크기는 1, 2, 3, 4, 5~49, 50 이상 개체로 구분하여, 빈도분석을 위한 카이스퀘어 검정 (?-test)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도로에서 취식무리까지의거리 비교는 분산의 동질성 검정에서 동질한 분산을 확인한후, 일원배치분산분석(ANOVA test)를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정은 Duncan 다중비교 검정(Duncan multiple comparison test)을 이용하였다. 종간의 비교에서는 도로유형별로 취식무리까지의 평균거라를 비교하였으며 독립 t검정(Independent sample t-test)을 실시하였다.
두루미류의 취식무리 크기는 1, 2, 3, 4, 5~49, 50 이상 개체로 구분하여, 빈도분석을 위한 카이스퀘어 검정 (?-test)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도로에서 취식무리까지의거리 비교는 분산의 동질성 검정에서 동질한 분산을 확인한후, 일원배치분산분석(ANOVA test)를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정은 Duncan 다중비교 검정(Duncan multiple comparison test)을 이용하였다.
각 도로에서 무리크기별 도로와의 평균거리 비교는 전체표본과 함께 표본 내의 5개체이상, 5개체 미만 무리군을 구분하여 비교하였다. 분석은우선 분산의 동질성 검정에서 동질한 분산을 확인한 후, 일원배치분산분석(ANOVA test)를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정은 Duncan 다중비교검정(Duncan multiple comparison test)을 이용하였다.
도로에서 취식무리까지의거리 비교는 분산의 동질성 검정에서 동질한 분산을 확인한후, 일원배치분산분석(ANOVA test)를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정은 Duncan 다중비교 검정(Duncan multiple comparison test)을 이용하였다. 종간의 비교에서는 도로유형별로 취식무리까지의 평균거라를 비교하였으며 독립 t검정(Independent sample t-test)을 실시하였다. 각 도로에서 무리크기별 도로와의 평균거리 비교는 전체표본과 함께 표본 내의 5개체이상, 5개체 미만 무리군을 구분하여 비교하였다.
성능/효과
미만의 유조포함 가족)가 포함된 경우였다. 결과적으로 단일종무리의 비율이 매우 높았으며, 일부 두루미와 재두루미의 혼종 무리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s, Table 2). 결과적으로 두루미와 재두루미 모두 포장도로로부터 원거리에서 취식하며, 재두루미보다 두루미가 더 멀리 취식하는것으로 분석되었다.
두루미는 5개체 이상의 취식무리가 포장도로에서 전체 취식무리와 5개체 미만의 취식무리와는 다른 분산을 가졌으며(ANOVA test, F=3.997, d卜2, p<0.05), 사후분석 결과, 포장도로(PR)에서 유의하게 멀리 떨어져서 취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Figure 3-A). 하지만 비포장도로 (UPR), 포장농로(PFR), 농로(FR)에서는 무리크기에 따른도로와의 거리가 차이가 없었다(Figure 3-A).
두루미와 재두루미 종간 도로유형별 평균거리를 비교할경우 포장도로에서만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t-test, PR: t=2.225, df:337, p=0.027, UPR, PFR, FR: n.s, Table 2). 결과적으로 두루미와 재두루미 모두 포장도로로부터 원거리에서 취식하며, 재두루미보다 두루미가 더 멀리 취식하는것으로 분석되었다.
두루미와 재두루미는 공통적으로 통행량이 빈번한 포장도로와 멀리 떨어져 취식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재두루미는추가적으로 비포장도로에서도 농로와의 평균거리 에서 차이를 보였다(Table 1). 이 결과는 두루미류가 포장도로 및비포장도로(차량 출입이 잦은 도로)를 차량 출입이 낮은 포장농로와 비포장농로에 비하여 선호하지 않는 것을 보여준다(Cheorwon County, 2002; Yoo et al.
두루미와 재두루미는 대부분 단일 종 무리(mono-specific flock)로 취식하는 것이 553무리 중 463무리로 83.7%를 차지하였으며, 혼종무리의 경우 90무리로 16.3%였다(Table 1). 혼종무리로 취식하는 경우는 두루미 1무리와 재두루미 1무리의 혼종무리가 가장 많았으며, 대부분 두루미와 재두루미 가족군의 결합이었다.
5%로 빈도가 높게 나타났다{Ohsako, 1989). 본 연구결과에서 또한 두루미의 취식무리가 2~4개체 비율은 높게 나타났으며, 재두루미의 경우 두루미에 비하여 6~50개체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Figure 2). 두루미의경우 2개체 31.
001, Table 2). 사후분석 결과, 포장도로가 독립집단으로 구분되어 포장농로 및비포장농로와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 비포장도로와는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Table 2).
001, Table 2). 사후분석 결과, 포장도로와의 거리가 다른 도로유형에 비하여 유의하게 차이가 있는 것으로나타났다(Table 2). 재두루미의 경우 취식지점과 포장도로및 비포장도로의 거리는 포장농로, 비포장농로와의 거리가차이가 있었디<F=15.
하지만 비포장도로 (UPR), 포장농로(PFR), 농로(FR)에서는 무리크기에 따른도로와의 거리가 차이가 없었다(Figure 3-A). 재두루미에있어서도 포장도로에서 5개체 이상의 취식무리는 5개체 미만의 취식무리와는 다른 분산을 보였으며(F=23.341, df三2, p<0.0001, Figure 3-B), 사후분석 결과, 포장도로뿐만 아니라 포장농로와 비포장농로에서도 5개체 이상의 취식무리는전체무리 및 5개체 미만의 무리에 비하여 유의하게 멀리떨어져서 취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Figure 3-B).
001). 취식무리 크기별로 본다면, 두루미는 1개체가 재두루미에 비하여관찰된 빈도가 높았으며, 재두루미의 경우 두루미에 비해 4개체 가족군과 5개체 이상의 무리군에서 높은 비율을 나타내었다.
후속연구
전체 무리 중 방해요인을 회피하려는 개체의 행동에 의하여 전체무리가 충동적으로 반응하기 때문에, 무리크기가 큰 경우가 방해요인에자주, 크게 반응하여(KWRC, 2005), 사람 및 차량의 접근로인 도로에서 멀리 떨어져 취식할 가능성이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따라서 무리크기별 최초 반응개체의 행동과 전체무리의 행동이 어떻게 연관되는지를 추가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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