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지게차 전용 동력전달시스템의 설계 및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sign and Development of the Power Transmission System for Lift Truck 원문보기

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v.32 no.1, 2009년, pp.34 - 43  

장경열 (인천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박중순 (우영유압(주) 기술연구소) ,  유우식 (인천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thesis, we explain developing processes of the power transmission system for lift truck. Conventional power transmission system had some problems such as spatial constraints or low speed and high torque problem. Because conventional power transmission system was mainly designed for high spe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개발하는 과정을 기술하였다. 개념 설계에서부터 성능 시험까지 모든 개발 프로세스를 진행하여 동력전달시스템을 개발한 것이 본 논문의 의의라고 하겠다.
  • 논문에 소개할 지게차 전용의 동력전달시스템은과 같은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고자 개발되는 신개념 의 동력 전달시 스템 이 다.
  • 왜냐하면 자동차용 동력장치는 고속주행을 목적으로 설계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연료절감 효과와 생산원가 절감 등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새로운 구조의 지게차 전용 동력전달시스템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과정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 설명하고자 하는 지게차 전용 동력전달시스템은 변속기를 액슬에 내장한 시스템이다. 2단 유성기어를 이용하여 최종 휠 부분에서 감속을 시킴으로써 변속기를 액슬에 내장시킬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지게차 전용으로 새로운 구조의 동력전달시스템 개발하는 과정을 기술하였다. 개념 설계에서부터 성능 시험까지 모든 개발 프로세스를 진행하여 동력전달시스템을 개발한 것이 본 논문의 의의라고 하겠다.
  • 본 논문은 개념 설계에서부터 성능시험까지 지게차용동력전달시스템 개발에 대한 전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아울러 본 논문에서 언급하고 있는 피에스디 액슬(PSD Axle-Power Shift Drive Axle)은 기존 지게차 동력전달장치와 구조가 다르게 새로운 개념으로 개발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개발된 피에스디 액슬을 지게차에 장착하여 성능을 시험하는 실차 시험을 수행하였다. 내구성 시험은<표 5>와 같이 급변속 시험, 브레이크 마모시험, 인칭시험, 급제동 및 스톨 시험, 차동장치 시험 등이 있다.
  • <그림 22>은 요철 시험 코스를 나타낸 것이다. 요철 시험 통해서 만족한 내구 성능을 확인 하였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저속 고토크 문제와 공간제약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지게차 전용 동력전달시스템인 피에스디 액슬의 설계와 개발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김정준, 임채홍; “동력전달장치 개요”, 오토저널, 29(5) : 18-23, 2007 

  2. 이주호, 유한종, 최형우, 이승구; “산업차량 설계의 최적화”, 자동차공학회지, 15(5) : 1-7, 1993 

  3. 이형복, 한문식, 김영철, 최인근; 자동차설계학, 원창출판사, 313-317, 1998 

  4. 김재휘; 자동차새시, 중원사, 169-172, 1997 

  5. 장경열, 박중순, 유우식; “지게차용 동력전달장치의 개발 사례연구”, 대한산업공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건국대학교 산학협동관, 서울, 1031-1052, 2007 

  6. 유홍의, 박근배, 신상호, 김태일; “지게차량 제동장치 시스템 강도설계를 위한 주요 내력 계산 프로시져 개발”, 한국자동차공획회논문집, 5(5) : 27-36, 1997 

  7. 日本 自動車 技術會 編輯部, 自動車 工學 技術 大辭典, 科學技術, 199-205, 1996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