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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MS와 외부 교육용 콘텐츠간의 통신 메커니즘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Communication Mechanism between External Educational Contents and LAM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3, 2009년, pp.361 - 371  

박찬 (충북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  정석인 (충북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  한철동 (충북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  성동욱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유재수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유관희 (충북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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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MS(learning activity management system)[1]는 웹 검색, 채팅, 포럼, 그룹화와 보드와 같은 학습활동을 효과적으로 설계하고 관리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 중의 하나이다. 비록 LAMS가 e-러닝 콘텐츠를 편리하게 제작할 수 있는 방법을 지원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갱신되고 있지만, 플래시, 자바, 비쥬얼 C++ 등과 같은 외부 도구에 의해 만들어진 외부 교육용 콘텐츠(EEC: External Educational Contents)와 통신하기 위한 방법을 아직 제공하고 있지 않다. 웹 환경에서 작동되는 LAMS에서 교육용 콘텐츠로 사용되고 있는 비디오와 동적 콘텐츠 등과 같은 임의의 EEC를 LAMS DB에서 일관성 있게 관리해야 하나, 아직까지 EEC 정보를 LAMS DB에 저장하기 위한 기능 뿐만 아니라 LAMS DB로부터 EEC에 관한 정보를 접근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LAMS와 EEC와 통신할 수 있는 메카니즘을 제안한다. 특히 이 기법은 LAMS에서 불가능한 다양한 외부 교육용 학습 자료를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고, 또한 평가와 같은 목적으로 만들어진 외부 교육용 콘텐츠를 교육적으로 활용하여 다양한 통계 자료 생성을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제안된 통신 메카니즘을 통하여 LAMS를 이용하는 교수자가 보다 더 다양한 교육용 콘텐츠를 제작 관리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AMS(learning activity management system)[1] is one of the useful tools for designing and managing effectively the learning activities such as web search, chat, forum, grouping, and board. Even if LAMS has been upgraded to support the methods for making e-Learning contents conveniently, it does no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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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LAMS에서 외부 교육용 콘텐츠와 통신하기 위한 메카니즘을 제 3절과 제 4절에 설명한 바와 같이 설계 구현하였다. 다양한 외부 교육용 콘텐츠를 구현한 시스템상에서 시험 적용하여 보았으며, 본 절에서 이를 기술한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외부에서 만든 학습 콘텐츠와 LAMS 가 서로 연동하기 위한 LAMS 와 EEC 사이의 통신 메커니즘을 제안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EEC가 LAMS와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LAMS 내에 통신 객체를 내장하는 메커니즘을 설계하고 구현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LAMS와 외부 교육용 콘텐츠와 통신할 수 있는 메카니즘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LAMS와 EEC 간의 통신 메커니즘을 제안하고 이를 설계 및 구현하여 LAMS가 기존에는 지원하지 않는 EEC와의 연동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누군가 LAMS로 로그인을 하게 되면 IP 주소와 ID를 통신 객체에 보관하도록 한다.
  • 그래서 IEC 콘텐츠 중 문제 부분을 다양한 출력을 지원하는 플래시 화면에 띄우는 작업을 하여 보았다. 이때 문제의 보기 순서를 섞어서 문제를 푸는 사람마다 보기의 위치가 다르도록 처리해 보았다. 그리고 LAMS의 문제를 LAMS와 플래시의 통신 메커니즘을 통하여 전달받아 출력하도록 처리하였다.
  • 이렇게 하여 EEC가 LAMS에 학습 정보를 보관하거나 학습 정보를 가지고 와서 활용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각 언어마다 소켓으로 데이터를 주고받는 형식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대표적인 것이 자바 언어와 플래시의 차이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널리 사용되는 웹 기반 학습 관리 시스템은 무엇인가? 최근 널리 사용되는 웹 기반 학습 관리 시스템으로 이러닝 콘텐츠 표준인 SCORM(Sharable Content Object Reference Model)[2][16] 기반으로 만들어진 시스템, 강좌 관리 시스템인 Moodle[3] 과 LAMS(Learning Activity Management System)[4] 등이 있다. 이들을 통칭하여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라고 하며, LMS는 학습자의 학습관리, 학사관리, 성적관리 등의 기능을 수행하며 일반적으로 LMS라 하면 개별화된 이러닝 콘텐츠를 학습 객체의 형태로 만들어 이를 저장하고 조합하여 학습자에게 전달하는 LCMS(Learning Contents Management System)를 포함하게 된다.
LAMS가 학습 활동 관리 시스템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프로그램으로 만든 교육용 콘텐츠에 대한 학습 활동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하지만 LAMS는 플래시, 자바, 비쥬얼 C++ 등과 같이 다른 프로그램으로 만든 교육용 콘텐츠와는 연동이 되지 않는다. 플래시와 같은 외부 콘텐츠 프로그램과 동작할 때에는 LAMS 의 통제를 벗어나고 이 프로그램은 LAMS 에 어떠한 정보도 제공할 수 없고, 또한 정보를 가지고 오지도 못한다. 그래서 학습 활동 관리 시스템임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교육용 콘텐츠에 대한 학습 활동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는다[6].
LAMS에서 학습 활동 콘텐츠를 설계하고 작성하기가 매우 쉬운 이유는 무엇인가? [그림 1]과 같이 LAMS는 자체적인 시각적인 학습디자인 제작 환경을 통해 학습 활동을 효과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한다. LAMS에서 순차학습을 만드는 경우에 작성 화면의 왼쪽에 있는 도구들을 단순히 오른쪽 창의 캔버스 위에 끌어다 놓고, 각 활동의 내용을 입력하도록 하였기 때문에 학습 활동 콘텐츠를 설계하고 작성하기가 매우 쉽다[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P. Andrew, LAMSTM - Learning Activity Management System, 2004(7). 

  2. M. Gord, SCORM 2004 Primer: A (Mostly) Painless Introduction to SCORM V, 2004(8). 

  3. http://www.moodle.org 

  4. D. James and Lessons from LAMS: The highs and lows of going open source, Presentaton for OSS Watch "Open Source and Sustainability," conference, 2004(4). 

  5. D. Bronwen, "Designing LAMS templates for medical education," The 2nd International LAMS Conference, 2007(12). 

  6. R. Brown and W. Eis, 'aculty development initiative: acquisition and support of course management software," Journal of Computing Sciences in Colleges, Vol.18, No.4, pp.191-199, 2003. 

  7. N. Ehsan and M. Nasser, "Design consideration and implementation issues while developing SCORM compatible contents," The 2nd International LAMS Conference, 2007(12). 

  8. http://struts.apache.org 

  9. http://www.lamsfoundation.com 

  10. K. H. Yoo, J.Y. Cho, S. J. Lee, Y. H. Park, D. O. Seong, and J. S. Yoo,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Learning Courses for Korean School Students using LAMS," The 2nd International LAMS Conference, 2007(12). 

  11. L. Cameron, Using LAMS to facilitate an effective program of ICT instruction, The 2nd European LAMS Conference, 2007(12). 

  12. L. Cameron, Picture this: My Lesson. How LAMS is being used with preservice teachers to develop effective classroom activities. The First International LAMS Conference, 2006(12). 

  13. http://www.java.com 

  14. http://www.adobe.com/products/flash/ 

  15. http://msdn.microsoft.com/en-us/visualc 

  16. B. Dave and B. Reuben, "Comparison of Two Learning management Systems: Moodle vs Blackboard," Concise Paper, 2004. 

  17. http://www.fckeditor.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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